전체메뉴
경기대, New Start! KGU∼‘올바른 참인재 양성의 시작’
더보기

경기대, New Start! KGU∼‘올바른 참인재 양성의 시작’

장태우 경기대 입학처장입력 2019-08-13 03:00수정 2019-08-13 03: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경기대는 최근 10년 연속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입학사정관들과 함께 고교-대학 연계 및 대입전형 안내 프로그램 등을 충실히 실행하며 안정적인 전형운영을 바탕으로 고교교육 내실화에 기여한 데 힘입었다는 게 자체 평가다.

특히 설립 70주년을 맞았던 2017년 ‘New Start! KGU’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발표한 후, 특성화와 취·창업 및 지역협력 등에 대한 전략을 재정립하면서 지난해 교육부 자율개선대학에도 선정돼 3년간 매년 51억 원의 대학혁신지원사업 지원금을 받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핵심동력은 ‘기본에 충실한 교육’이다. 경기대는 핵심역량 기반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한 교육혁신 및 학사관리 등은 ISO 국제인증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경기대 장태우 입학처장은 “경기대는 기본에 충실한 올바른 참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인의 잠재력을 키우고, 꿈을 이루고 싶은 열정을 가진 학생이라면 우리 대학에 적극 지원해 주기 바란다. 건전하고 바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2020학년도 수시 2184명 모집

경기대의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9월 6일부터 10일까지이며 수시모집인원은 전체 모집인원의 약 71%인 2184명이다. 평가세부내용 등 많은 자료를 학교 홈페이지와 대교협의 ‘어디가’에 공개하고 있다. 각 전형에 대한 전략과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내신이 유리한 수험생이라면 학생부교과 90%와 출결 10%가 반영되는 ‘학생부교과전형’을 노려볼 만하다. 경기대 전형 중 유일하게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의 경우 2019학년도 기준으로 인문·예능계의 최종합격자 평균내신등급은 3.0등급, 자연계는 3.1등급이다. 2019학년도 수능최저학력기준 달성률이 지원자 기준 59%인 점을 고려해 교과성적우수자전형 지원자는 수능 준비도 소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020학년도에는 최저기준을 ‘2개 영역 등급 합 7등급 이내’로 완화해 수험생들의 부담을 덜었다.

고교생활 충실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수험생이라면 ‘학생부종합전형’에 도전해볼 만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는 서류평가 단계를 포함해 면접평가의 전 과정에 걸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된다. 자기소개서는 경기대 평가요소와 부합되게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교 교육과정에서의 활동내용, 실현가능한 목표, 노력 과정을 솔직하게 강조하는 게 좋다.

학생부종합전형 중 ‘KGU학생부종합전형’과 올해 신설된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은 2단계에 걸쳐 선발이 이루어진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서류평가 성적 70%와 면접평가 성적 3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중 ‘고른기회대상자전형’과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만으로 선발한다. 2020학년도에는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의 지원 자격으로 ‘다자녀 가정의 자녀’가 추가됐다.

독서와 글쓰기에 관심이 있다면 ‘논술전형’에 지원해볼 만하다. 언어영역 1문항과 사회영역 1문항으로 출제되며, 교과서 지문을 활용해 무난한 수준의 문항을 출제한다. 반영비율은 학생부교과 40%와 논술고사 60%다. 논술고사 성적이 당락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실기전형’의 경우 전자디지털음악학과가 실용음악학과로 학과명을 변경하고 작곡 6명, 보컬 6명으로 나누어 선발한다. 2단계로 전형이 운영되는 연기학과를 제외하고는 모든 학과가 실기 70%와 학생부교과 30%로 선발한다.


창업선도대학 6년 연속 선정, 최첨단 기숙사운영

경기대는 ‘창업선도대학’에 6년 연속 선정돼 창업보육센터 및 원스톱 창업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올해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초기창업패키지사업’ 및 ‘예비창업패키지사업’에 선정되어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기술 및 지식 기반 창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거점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더불어 2015년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에 선정된 후 재학생을 위한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진로취업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1대1 밀착형 진로상담, 폭넓은 실무 기회 제공 등을 토대로 대학 내 취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학생의 진로와 취업 등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상담을 도와주는 취업책임교수를 지정해 재학생-졸업생-교수-대학일자리센터로 이어지는 ‘브리지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경기대는 재학생들의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기숙사 ‘경기드림타워’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주거시설 및 편의시설, 최첨단 시스템을 제공해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건립됐다. 건축연면적 4만1226m², 지하 1층 지상 22층의 여자동, 지상 21층의 남자동으로 총 1058실에 2016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1인실, 2인실 형태의 호실을 통해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호실 내에 세면실 및 화장실이 설치돼 있어 기숙사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사생활을 최대한 보장하며 생활관 내 각종 편의시설을 설치해 최고의 주거 편의성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초고속인터넷과 무선인터넷뿐 아니라 최첨단 출입통제시스템도 갖췄다.


장태우 경기대 입학처장
#에듀플러스#교육#경기대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