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푸드]호박거품… 녹차국수… 일상에 숨은 건강한 맛

  • 입력 2009년 10월 16일 02시 55분


코멘트
■ W호텔 키아란 히키 주방장의 건강식

7일 서울 광진구 광장동 W호텔 13층의 ‘익스트림 와우 스위트’ 룸. 정갈한 흰색 식탁보가 깔린 기다란 테이블이 한강을 시원하게 바라보고 있었다. 호텔 측은 이 방에 원래 있던 응접세트를 치웠다. 몇몇 기자들에게 ‘건강한 식탁’을 소개하기 위해서였다. 아일랜드 출신의 키아란 히키 W호텔 총주방장은 “여러분의 노화를 방지해줄 ‘슈퍼 푸드’를 정성껏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날 점심 메뉴판 맨 위에는 ‘일상으로부터 벗어나는 게 어때요(Why not get away from the ordinary)?’라고 적혀 있었다. 마사지 전문가 두 명은 식사를 앞둔 손님들에게 약 5분간 손 마사지를 해 줬다. 그저 두 손을 잠시 맡겼을 뿐인데, 머릿속에선 ‘치유’란 단어가 떠올랐다. 이 호텔의 ‘어웨이 스파’가 최근 선보이는 친환경 호주 스파 화장품 브랜드 ‘소다시’ 제품엔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다고 했다. 닉 히스 W호텔 총지배인은 “환경오염과 과도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이런 이유로 쌓이는 체내의 독소를 어떻게 현명하게 빼낼지 함께 고민해 봐요”라고 했다.

그렇게 우리는 식탁에 둘러앉았다. ‘스파’와 ‘슈퍼 푸드’의 궁합을 생각하면서. 피곤한 심신을 치유해 줄 그 무언가를 기대하면서. 그런데 도대체 슈퍼 푸드란 무엇이란 말인가. 평소 한국의 김치에 늘 엄지손가락을 추켜세우던 히키 씨는 특유의 익살스러운 말투를 쏟아냈다. “오오, 우리 아일랜드 사람들은 맥주와 기름진 음식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심장마비에 시달린다니까요. 튀기기보다는 찌는 형태의 한국 음식은 사람을 활기차게 만들고, 노화를 늦추죠. 그게 곧 슈퍼 푸드이기도 하고요.”

그는 건강을 위한 최고의 14가지 슈퍼 푸드를 소개했다. 여러분을 위해 공개하자면, 그 ‘마법의 음식’은 콩, 블루베리, 브로콜리, 귀리, 오렌지, 호박, 연어, 대두, 시금치, 차(녹차 또는 홍차), 토마토, 칠면조, 호두, 요구르트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했다. 이 식 재료를 어떻게 다스려야 좋을까.

우리 앞에 놓인 첫 번째 메뉴는 ‘세 가지 파워 샷’이란 이름의 애피타이저였다. 소주잔보다 약간 큰 세 개의 유리잔엔 꿀과 요구르트, 올리브유를 넣은 키위즙, 오렌지를 넣은 토마토즙이 각기 담겨 있었다. 흰색, 은은한 녹색과 붉은색. 특히 올리브유를 약간 넣은 키위즙은 본연의 맛보다 훨씬 부드러웠다. 마치 긴 시간 보디 트리트먼트를 받은 양 몸에 활력이 생겼다. 아마 산뜻한 시각적 효과도 한몫했으리라.

두 번째 메뉴는 ‘게살과 사과를 넣은 아보카도 타르타르, 토마토 셔벗’이었다. 게살, 토마토, 차이브를 섞고 거기에 식용유, 소금, 후추를 넣은 뒤 아보카도와 라임주스를 넣었다. 토마토주스, 생수, 설탕, 레몬주스를 혼합해 얼린 토마토 셔벗은 입 안을 깔끔하게 정리해줬다.

이후 나온 ‘호박 거품과 푸아그라를 곁들인 보리 리조토’, ‘녹차국수 위에 올린 찐 연어와 가재’는 동서양이 교차하는 이국적 음식이었다. 특히 찐 연어와 가재를 양배추와 라이스페이퍼로 싼 뒤 녹차국수 위에 올린 메뉴는 그 어떤 곳에서도 접해보지 못한 맛이었다. 마지막 디저트로는 블루베리 요구르트와 오트밀 쿠키가 나왔다. “칼로리는 안 높으면서 건강한 음식을 먹었으니, 오트밀 쿠키를 디저트로 삼아도 살찌지 않을 것”이라고 히키 씨는 말했다. 이날로부터 나는 14가지 슈퍼 푸드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즐길 것인가 곰곰 생각하게 됐다. 이날의 점심식사는 우리 몸을 좀 더 생각하고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 즐거운 질문을 던져준 셈이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 녹차 국수 위 찐 연어와 가재

<재료> 연어 50g 4조각, 자른 가재 60g, 후추 1/4스푼, 소금 1/8스푼, 삶은 양배추 잎 4장, 둥근 라이스페이퍼 4장, 삶은 녹차국수 조금(4인 기준)

<조리법>

①연어 조각마다 한 면에 소 금을 뿌린다.

②자른 가재와 연어 4조각을 배분해 놓는다.

③라이스페이퍼를 물이 담긴 접시에 넣고 30초간 둔 뒤 꺼내 30초간 놔둔다.

④양배추 한 장을 라이스페이퍼 위에 놓은 뒤 가재와 연어 한 조각씩을 그 위에 올린다.

⑤양배추로 속을 만 뒤 마르는 것을 막기 위해 젖은 타월로 덮는다.

⑥12분 동안 대나무 스팀기에서 찐다.

⑦삶은 녹차국수 위에 ⑥을 올린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