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산책]퀴어 멜로? 그냥 슬픈 멜로!…‘후회하지 않아’

  • 입력 2006년 11월 10일 03시 04분


코멘트
16일 개봉하는 퀴어멜로 영화 ‘후회하지 않아’에서 부잣집 아들 재민 역을 맡은 이한
16일 개봉하는 퀴어멜로 영화 ‘후회하지 않아’에서 부잣집 아들 재민 역을 맡은 이한
《16일 개봉하는 영화 ‘후회하지 않아’(청소년 관람 불가)는 부잣집 아들 재민과 게이 호스트바 ‘선수’인 수민 두 남자의 사랑 얘기를 다룬 ‘퀴어 멜로’다. 동성끼리의 과감한 성 묘사와 직설적인 대사로 한국 퀴어 영화의 전환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 영화의 주인공은 MBC 드라마 ‘굳세어라 금순아’ KBS ‘굿바이 솔로’에 나왔던 이한과 단편영화 ‘굿 로맨스’에 출연했던 신인 이영훈. 실제로는 이성애자인 두 배우는 영화를 본 사람들이 ‘동성애자 아니냐’고 착각할 만큼 무리 없는 연기로 호평을 받고 있다. 두 배우가 말하는 영화 이야기를 들어 봤다.》

■ 이한

동성애 영화라고 해서 망설이진 않았어요. 감독님이 동성애도 남녀간의 사랑이랑 똑같다며 “여자친구 만나면 뭐해? 그거랑 똑같아”라고 하셨어요. 그냥 슬픈 멜로영화죠. 게이들은 매우 섬세하고 여린 사람들이라 그 감성을 표현해야 하니까 연기할 때는 좀 고민스러웠죠. 근데 다들 영화 보고 “동성애자죠?” 하시니 배우로서 뿌듯합니다. 잘했다는 칭찬으로 들려서요. 얼마 전 홍석천 선배를 만났는데 웃으면서 악수를 청하시더라고요.

부모님이 아직 영화를 못 보셨는데 보시면 깜짝 놀라실 것 같아요. 동성애가 아직 한국에서는 민감한 소재니까…. 그래도 요새 ‘왕의 남자’나 ‘브로크백 마운틴’처럼 동성애를 다룬 좋은 영화들이 나와서 거부감은 많이 없어진 것 같은데. 편견을 버리고 따뜻하게 봐 주세요.

정사 장면요? 진하죠. 그런데 전 첫 영화 ‘내 청춘에게 고함’에서 여배우와 베드신을 연기했거든요. 오히려 그때보다 편했어요. 여배우랑 하면 아무래도 더 떨리고 긴장돼요. 남자들끼리야 몸이 다 거기서 거긴데요, 뭘. 하하. 원래 수민 역이 탐났는데 감독님이 사이즈 때문에 안 된다고 하셨어요. 재민이가 더 커서 수민을 안아 주는 느낌이 나야 했거든요.

영화가 ‘신파’라고들 하는데, 전 신파라서 더 좋아요. 요새 TV나 영화에 나오는 사랑들이 너무 ‘쿨’하잖아요. 진부하고 신파적인 사랑이 오히려 신선하게 느껴져요. 원래 사랑이 신파 아닌가요?

■ 이영훈

시나리오 받았을 때 어머니가 먼저 보셨는데 “배우라면 어떤 역할이든 해 봐야 한다”며 오히려 제 등을 떠미셨어요. ‘굿 로맨스’를 찍을 때 이송희일 감독님을 처음 만났어요. 그 이전엔 사실 게이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을지도 몰라요. 그런데 영화 찍으면서 감독님이 게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고 게이들도 다 똑같은 보통 사람이라는 거 느끼면서 불편한 감이 없어졌죠.

촬영 전에 ‘로드무비’나 ‘퀴어 애즈 포크’ 같이 동성애를 다룬 작품들을 많이 봤고요. 영화 속에 게이 호스트바 장면이 나오는데 서울에 몇 군데 있다고 해서 실제 가서 보고 싶었지만 저희가 저예산이라 제작 여건상 그렇게는 못했어요. 그 장면이 충격적이지만 거기 나오는 마담(물론 남자)이 너무 웃겨서 많이들 웃으세요.

베드신 찍을 땐 처음엔 ‘어휴, 남자끼리 어떻게 해’ 그랬는데 막상 해 보니 편했어요. 남자끼리는 목욕탕도 자주 가고 하는 데 뭐 창피할 거 있나요? 오히려 어려웠던 점은 겨울에 찍어서 추위와 싸워야 했던 것이에요. 영화에 한강 다리(마포대교)를 차 타고 지나며 동료의 유골을 뿌리는 장면이 나오는 데 그게 슬프고 멋있게 나오지만 너무 추워서 눈물이 말라 버릴 정도였답니다. 다행히 영화가 입소문을 타고 있으니 고생한 보람이 있어요. 부산 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된 뒤 바로 팬 카페가 생기고 벌써 팬 미팅 행사가 열릴 정도죠. 작은 영화라 개봉관을 많이는 못 잡겠지만 장기 상영돼서 많은 분이 봤으면 좋겠어요.

채지영 기자 yourca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