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논술클리닉]고교생/혼혈인에 대한 이중적 태도
더보기

[논술클리닉]고교생/혼혈인에 대한 이중적 태도

입력 2006-02-21 03:09수정 2009-10-08 13:29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 고교생 논술 주제

북미프로미식축구리그(NFL) 슈퍼볼 최우수선수(MVP)로 뽑힌 하인스 워드(30·피츠버그 스틸러스)가 한국인 어머니를 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다.

연예인 다니엘 헤니도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에 출연한 이후 인기 상한가를 누리고 있다. 이처럼 같은 혼혈인이라도 스타에 대해서는 열광하면서도 사회 전반적으로 혼혈인을 멸시하는 이중적 태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800자 이내로 논술하시오.

■ 학생글 - 진선권 광주 동신고 1학년

언제부터인가 혼혈 연예인들이 ①그들의 이국적인 마스크를 무기로 ②브라운관 한 편을 장악하고 있다. ③물론 서구적인 외모의 연예인들이 대다수인 연예계이지만, 혼혈인 스타들의 인기몰이는 새삼스럽기까지 하다. 혼혈인들에 대한 편견과 차별은 ‘한민족의 긍지’ 아래 항상 있어왔고 지금도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의 기성세대들이 어려서부터 받아온 ④획일화를 강조한 교육은 혼혈인들에 대한 차별을 낳았다. 전쟁이나 침탈 등의 역사적인 이유나, 유독 민족성을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도 ‘혼혈인 멸시’에 한몫했다. 또 혼혈인들은 군인과 직업여성 사이에서 나온 사람들이 많았던 탓에 더욱 천대받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더는 ⑤사람들, 특히 젊은 세대의 사람들은 획일화된 모습을 강요받지도 않고, 외국인들이나 혼혈인들을 호기심 가득 찬 눈으로 쳐다보지 않는다. 이뿐만이 아니다. 검은 머리의 한국인들이 이제는 머리에 물을 들인다. 컬러렌즈를 끼는 사람들도 있다. ‘토종’ 한국인들과 혼혈인들과의 유일한 차이점이었던 외모라는 벽이 무너지기 시작한 것이다. 요즘 혼혈인 스타들이 인기 있는 이유는 젊은 세대들에게 ⑥‘혼혈’이라는 점이 핸디캡이 아닌 하나의 강력한 특징 혹은 매력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혼혈인에 대한 이중적 태도는 여기서 나온다. ⑦이는 우리와 다르게 생긴 혼혈인을 같은 국민으로 인정하기 힘든 기성세대와, 그들을 ‘한국인’으로 대하는 신세대 사이의 세대차이⑧이다. ⑨여기서 혼혈인들이 사회적으로 차별받는 것은 아직까지 한국사회에서 권력을 쥐고 있는 기성세대들에게 그들의 존재가 받아들여지기 ⑩힘들기 때문이 아닐까. ⑪물론 혼혈인이 스타로서 인기가 높은 것은 주 소비층인 젊은층의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⑫그러나 돛단배가 풍향을 따르듯, 국제화와 다원화의 ⑬흐름에 이러한 소수자, 혼혈인들에 대한 차별은 ⑭점차 사라질 것이고 사라져야 한다.

■ 첨삭지도

① 필요 없는 표현이므로 빼는 것이 좋다. .

② 실제보다 과장된 표현.

‘브라운관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정도면 무난하다.

③ 전후 연결이 부자연스럽다.

‘물론 서구적 외모를 가진 연예인들이 인기를 얻는 것이 새삼스러운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혼혈인 스타들의 인기 몰이는 특이한 현상이 아닐 수 없다’로 고치자.

④ 인과관계가 분명하지 않다.

획일화 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 간략한 설명이 필요하다.

⑤ 불필요한 부분을 빼고 ‘젊은 세대는’으로 간략히 표현하면 된다.

⑥ 단순히 외모가 아닌 ‘혼혈’이 왜 매력으로 다가오는지 설명이 불충분하다.

⑦ ⑧ ‘바로 ∼에서 비롯되는 것이다’로 고치자.

⑨ 불필요한 표현이므로 삭제할 것.

⑩ 애매하게 추측하지 말고 단언적으로 주장할 맥락이다.

‘힘들기 때문이다’로 고칠 것.

⑪ 바로 앞 문단에서 이미 밝힌 내용이므로 생략하는 것이 좋겠다.

⑫ 현재 상태는 앞의 내용과 상반되지 않으므로 부적합한 접속 부사. 앞 문장을 생략하고 그대로 두면 되겠다.

⑬ ‘흐름 속에서 소수자인 혼혈인들에’로 고치면 더 자연스럽다.

⑭ 주장이나 예측의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다.

‘국제화와 다원화의 흐름’이 근거이기는 하나 너무 추상적이다. 간략한 보완 설명이 필요하다.

■ 생각 넓히기

①아메리카 대륙에서 발생한 인디언 ‘사냥’과 나치정권에 의한 유대인 학살, 남아프리카공화국 백인정권이 저지른 아파르트헤이트 등 역사적으로 대표적인 인종차별 사례를 정리한다.(세계사, 정치)

②헌법 제9조 1항의 ‘성별’ ‘종교’ ‘신분’ 등에 의한 차별금지 규정에, ‘혼혈인’에 대한 차별금지와 ‘인종’에 의한 차별금지 규정을 추가할 필요가 있음을 이해한다.(법과사회, 윤리)

③대표적인 다민족 국가인 미국에서는 오랜 인종차별 관습을 극복하기 위해서 소수민족과 혼혈인에 대한 적극적인 우대정책인 ‘소수집단 우대정책’(Affirmative Action)을 실시하고 있음을 이해한다.(윤리, 정치)

④혼혈인에 대한 차별을 타파하기 위해 자민족 중심주의적 용어인 ‘살색’을 사용하지 않고 ‘단일민족’ 강조에 의한 민족정체성 교육을 재고하는 등 세계화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국민정체성 교육정책을 수립해야 한다.(윤리, 정치)

⑤역사적으로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이기보다는 원나라, 일본, 청나라 등 이민족의 침략이 있었을 때 많은 혼혈인이 발생했으며 최근에는 미군주둔과 국제결혼 증가에 의해 많은 혼혈인이 태어나고 있음을 이해한다.(국사, 일반사회)

⑥국경선의 의미가 약화되고 있는 세계화 시대에는 국민의 기준으로 혈통, 피부색 등 생물학 기준이 약화되고 소속국가에 대한 소속감인 ‘국가 정체성’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으며 국가정체성이 변하면 얼마든지 국적이 바뀔 수 있음을 이해한다.(윤리, 정치)

최강 최강학원원장·논술강사

■ 총평 - 접근 신선하나 한 측면만 과도하게 일반화

이 글의 장점은 두 가지이다. 우선 내용적 장점은 자기 나름의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이다. 혼혈인에 대한 이중적 태도를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시각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한다. 논제는 ‘이중적’이란 표현을 통해 한 주체의 모순적 태도를 문제 삼는 느낌을 주고 있다.

그러나 학생은 관점을 바꿔 구성원들의 견해 차이로 생긴 현상으로 해명하려고 시도했다. 논술 채점자들은 대체로 독자적인 사고력으로 접근하는 답안을 높게 평가한다.

구성에서의 장점은 둘째 문단에서 드러난다. 세 가지 이유를 제시하면서도 우리가 흔히 아는 내용은 간결하게 처리한 것이 눈에 띈다.

그러나 문제점도 있다. 내용에서는 나름의 분석을 시도한 점은 좋으나 너무 일면적인 접근을 한 것 같다. 혼혈인에 대한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특징을 일반화할 수 있는지가 문제이다. 특히 과연 신세대가 혼혈인 전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지에 의문이다. 혼혈인 스타에 열광하는 것은 ‘혼혈’ 때문이 아니라 개인적 성공이나 언론이 만드는 이미지 때문이고, 성공하지 못한 혼혈인이나 특정 피부색의 혼혈인에 대해서는 부정적 태도를 보이는 사람도 다수이기 때문이다. 현상의 한 측면을 과도하게 일반화했다.

구성 면에서는 마지막 단락에서 이미 논의한 내용을 반복 정리하는 데 대부분을 할애한 것이 문제다. 짧은 글이어서 해결 방안을 다 제시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이미 분석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일부 마련하거나, 아니면 해결 방향이라도 제시하려는 노력이 있었어야 했다. 당위적인 주장이나 막연한 전망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박정하 성균관대 학부대학 교수 학문적 글쓰기 지도 전공

:논술클리닉 확대 개편됩니다:

28일부터 논술클리닉 지면이 교과 중심으로 확대 개편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초중고교생의 논술문 투고 및 첨삭지도, 총평을 한 차례 쉬게 됩니다. 확대 개편되는 새 논술클리닉에도 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