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팀장 공운영씨 자술서 내용

  • 입력 2005년 7월 27일 03시 06분


코멘트
13쪽 분량 자술서국가안전기획부 근무 시절 미림팀장을 지낸 공운영 씨가 26일 공개한 13쪽 분량의 자술서. 안기부 도청 테이프의 유출 과정과 자신의 심경을 담고 있다. 연합
13쪽 분량 자술서
국가안전기획부 근무 시절 미림팀장을 지낸 공운영 씨가 26일 공개한 13쪽 분량의 자술서. 안기부 도청 테이프의 유출 과정과 자신의 심경을 담고 있다. 연합
국가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의 전 미림팀장 공운영(58) 씨가 26일 공개한 자술서는 A4 용지 13쪽.

여기에는 안기부 도청 활동의 계기, 테이프 유출 경위 및 공 씨의 퇴직 후 행적이 상세하게 나타나 있다.

▽도청활동 계기=공 씨는 지금까지 알려진 것과 달리 김영삼(金泳三)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인 1992년부터 미림팀장을 맡았다.

업무를 과학화하라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일부 인원을 선발해 훈련시킨 후 도청업무를 시작했다.

음식점 종업원 등 협조자를 통해 얻은 정보의 사실 여부가 의문시되면서 도청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러나 YS 정부 출범 직후인 1993년 미림팀 활동이 일시 중지됐다. 공 씨는 이때 보직을 맡지 못하면서 조직에 대해 심한 배신감을 느꼈다.

“갖은 고생을 다 하고, 성과도 인정할 때는 언제고 이렇게 미림 요원을 푸대접할 수 있느냐”며 격분했던 공 씨는 1994년 미림팀을 다시 만들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는 “언젠가는 또다시 도태당할지 모른다는 생각이 앞선 나머지 이를 대비해 중요 내용은 은밀히 보관하기로 작심했다”고 진술서에 적었다.

▽테이프 유출 경위=공 씨는 김대중(金大中) 정부 출범 이후 직권 면직된다. 공 씨는 함께 면직된 동료 임모(58) 씨로부터 삼성그룹 핵심 인사 및 박지원(朴智元) 당시 문화관광부 장관과 돈독한 관계라는 재미교포 박모(58) 씨를 소개 받는다. 박 씨는 삼성과의 사업상 거래를 위해 녹취 문건을 원했다.

공 씨는 “삼성과 관련된 문건 몇 건만 잠시 활용했다가 되돌려 받으면 임 씨는 물론 나의 복직에 도움이 되고, 삼성 자체에 약점이 될 수 있는 사안만을 제시할 경우 공개될 수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박 씨에게 녹취록 문건을 전달했다.

박 씨와 삼성의 협상이 여의치 않자 공 씨는 박 씨에게 이 문제를 거론치 않기로 약속한 후 자료를 돌려받았다.

그러나 그 직후 국정원 요구에 따라 테이프 200여 개와 문건을 반납했다. 국정원은 도청 테이프와 녹취록 문건이 유출된 사실을 삼성으로부터 신고받았다.

국정원 직원은 몇 개월 뒤 다시 공 씨를 찾아와 “삼성과 모종의 사건이 있었느냐”고 물었다. 공 씨는 박 씨가 다시 삼성을 협박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래서 욕도 하고 사정도 한 뒤 약간의 여비와 미국행 항공권을 줘서 미국으로 돌려보냈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난 최근 공 씨는 박 씨의 아들이 찾아왔다는 얘기를 임 씨로부터 전해 들었다.

임 씨는 “MBC 기자가 만나자 해서 쫓아 버린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로 미뤄 공 씨와 임 씨는 MBC에 테이프를 유출한 당사자가 박 씨나 그의 아들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퇴직 후 행적=공 씨는 퇴직 후 자신의 사업에 대해 “구멍가게 수준인데도 과대평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통신 가입자 유치 영업을 했으나 3년간 적자를 면치 못했다는 것, 평균 월수입은 1800여만 원 수준으로 직원 봉급과 사무실 임대료를 제외하면 매달 몇 백만 원씩 적자를 낸다는 것이 그의 설명.

공 씨는 1997년 대선 당시 “공직을 천직으로 생각하며 소임을 다했으나 김대중 후보가 당선되면 엄청난 불이익이 예상되기 때문에 은밀히 선을 대어 (이회창 후보를) 지원한 바 있음을 시인한다”고 밝혔다.

그는 “나 자신을 위해 했을 뿐”이며 “지난 대선 때도 순수 민간인 차원에서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공 씨는 “도청 업무를 수행하면서 엄청난 충격을 받았으며 우리 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외면과 달리 이면에는 아첨, 중상모략, 질투 등 혼돈의 연속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것을 낱낱이 폭로함으로써 사회가 제자리를 찾고 과거를 청산하는 데 다소나마 역할을 하고 싶었지만 이제 모든 것을 무덤까지 갖고 가겠다”며 “염려했던 분들은 안도하시겠지만 나라의 안정을 위해서 참을 뿐”이라고 밝혔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김지영 기자 kimj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