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상영중]뤽 베송의 '잔다르크'/인간적 감동 뭉클

  • 입력 2000년 2월 28일 19시 51분


코멘트
잔다르크의 신비는 생각할수록 수수께끼이다. 거기에는 17세의 소녀가 군대를 지휘했던 페미니즘의 문제, 죽음의 가시밭길이라도 신의 소명에 따른다는 인간의 의지 문제, 구국의 여성을 적국에 팔아넘긴 정치와 음모의 대 서사시가 도사리고 있다.

잔다르크 영화는 거장 감독들이 저마다의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내보인 일종의 시험대이기도 했다. 현재 상영 중인 뤽 베송 감독의 야심작 ‘잔다르크’는 화살을 맞아도 아픈 줄 모르고 병사들을 독려하는, ‘행동하는’ 잔다르크를 탄생시켰다. 둥그런 사발머리에 조울증 환자같은 에너지가 넘치는 이 잔다르크는 일면 소년 같고, 일면 비정상적인 광인의 모습으로 스크린을 질주한다.

지금까지 잔다르크에 관한 가장 뛰어난 영화라면 칼 드레이어 감독의 ‘잔다르크의 열정’(1928년)과 로버트 브레송 감독의 ‘잔다르크의 재판’(1962년)을 빼놓을 수 없다. 두 영화 모두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수작들. 칼 드레이어의 영화에서 잔다르크는 시종일관 눈물을 흘리는 고뇌에 찬 인간으로 나온다. 수수한 이미지의 배우 마리아 팔코네티가 연기하는 잔의 얼굴 클로즈업은 음모와 모략으로 귓속말을 일삼는 신부와 재판관들의 얼굴과 병행 편집된다. 탐욕스러운 인간의 제도가 어떻게 한 순결한 영혼에 상처를 입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드레이어의 잔다르크는 철학자 질 들뢰즈로부터 ‘절규하는 소리가 나는 무성영화’란 호칭을 받았다. 반면 브레송 감독은 잔다르크를 인간에서 초월적인 성녀로 끌어올린다. 브레송의 잔다르크에는 인간이 자신의 예정된 운명을 받아들이고, 그 선택이 스스로를 자유롭게 하는 구원과 진리의 문제가 담겨져 있는 것이다.

이같은 잔다르크들이 흥행보다 예술적 성공에 이정표를 그었다면, 뤽 베송의 ‘잔다르크’는 프랑스에서 ‘스타워즈’를 몰아내는 흥행 성공을 거두었고, 국내에서도 역시 흥행 호조를 보이고 있다. 뤽 베송의 전략은 거장들의 깊이에 장대한 스펙터클로 백년 전쟁의 들판을 보여주는 것. 유럽의 작가주의와 할리우드의 전략을 ‘잡종교배’한 이 희한한 잔다르크의 성공에는 누벨 이마주의 적자 ‘뤽 베송’ 표가 관객을 배반한 적이 없다는 신뢰도 들어가 있는 것 같다. 하긴 잔다르크는 누가 만들어도 잔다르크이다. 고뇌와 구원과 광기로 감독마다, 시대마다, 그 색깔은 다르지만 잔다르크의 신비에는 프랑스를 넘어선 어떤 울림이 깃들어 있다. 그것은 신분도 지식도 남녀의 성도 뛰어넘는 진심어린 한 인간의 힘, 순수한 내적인 힘을 전해준다. 이는 또 ‘진실과 용기와 애국심’을 보여준 한 인간이 주는 보편적인 감동이기도 하다.

심영섭(영화평론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