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과 만난 N잡 시대 “노하우와 취미를 팝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컬처 까talk] 재능 공유 플랫폼 각광

《30대 여성 손성은 씨는 재능연결 플랫폼 ‘탈잉’에서 영어 학습법을 강의 중이다. 본격적인 영어 수업도 아니고 대면 강의를 통해 영어 학습 노하우를 2시간 남짓 나눌 뿐인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방에서 올라와 강의를 들었지만 시간이 아깝지 않았다”는 등 그의 강의 커뮤니티에는 감사 댓글 700여 개가 달렸다. 직장을 그만두고 600일 동안 세계를 누비며 현장에서 체득한 영어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의 경험을 담은 진정성이 인기 비결이다.》

최근 ‘클래스101’ ‘숨고’ ‘탈잉’ ‘하비풀’ 등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취미와 재능을 강의로 판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거래되는 재능은 인테리어부터 이사, 영어 과외, 집 청소 등 기존 노동시장에 있던 항목부터 ‘여행 중 드로잉 배우기’ ‘회사 실무형 엑셀 마스터’ ‘고장 난 기타 셀프 수리법’까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 소확행이 만드는 ‘N잡’의 시대

이런 현상은 임시직, 단기직 고용이 확대되는 ‘기그(gig) 이코노미’가 확산되는 데다 주 52시간 근무 확대로 여가시간에 자신의 재능을 팔면서 여러 개의 직업을 갖는 ‘N잡’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수요자는 적은 예산으로 새로운 취미와 성취감을 누리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즐기려는 사람들이다. 강의는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으로 한다.

숨고는 2015년 관련 사업을 시작해 서비스 제공자인 ‘숨은 고수’로 등록된 사람들이 고객에게 견적서를 보내 일대일로 연결하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서비스 제공 분야는 이사부터 웨딩과 스포츠 레슨, 웹 소설 쓰기 등 700여 개에 이른다. 견적서의 누적 발송 건수는 올해 9월 800만 건을 돌파했고 연말에는 1000만 건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지혜 숨고 마케팅 총괄은 “소유보다 수준 높고 의미 있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전문성 있는 사람을 만나 시간 낭비 없이 빠르게 족집게 과외를 받듯 필요한 부분을 해결하고 싶어 하는 수요가 서비스를 활성화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클래스101은 강의와 더불어 준비물까지 패키지로 배송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주목받고 있다. 수채화 수업의 경우 온라인 강의를 결제하면 물감과 그리기 도구를 함께 구입할 수 있다. 학습과 도구 준비의 편의성이 결합하면서 이 서비스는 창업 약 1년 만에 소프트뱅크벤처스 등으로부터 약 12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 틈새와 이야기가 경쟁력

클래스101의 그리기 수업 중 ‘아이패드 200% 활용하기’ 카테고리에는 서로 다른 특색을 지닌 강좌가 12개에 이른다. 아이패드로 이모티콘 그리기, 아이패드로 여행 일러스트 그리기 등 크리에이터들이 제공하는 강의가 각각 다른 그림 스타일과 주제를 지녔기 때문이다. 클래스101에는 3000명이 넘는 크리에이터가 강의를 제공하며 이들 중 약 10%가 꾸준히 수업료로 소득을 올리고 있다. 주어진 클래스101 브랜드 담당자는 “비슷한 주제의 수업이라도 자신만의 스타일로 오랜 기간 쌓은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강의에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재능을 판매하는 활동은 능력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지만 고정적인 소득을 보장하는 ‘N잡’이 되려면 차별성과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엑셀 강의도 전문 엑셀 강사가 아니라 대기업에서 신입사원으로 시작해 차곡차곡 승진한 사람이 하는 수업이나, 현업에서 여러 실무를 처리해 본 사람의 수업에 수강생들이 더욱 공감한다는 것이다. 김윤환 탈잉 대표는 “고객들의 취향이 세분화할수록 독특한 스토리가 담긴 서비스가 주목을 받는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자투리 시간에도 플랫폼을 매개로 부가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시대가 됐다고 분석한다. 이성훈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기업들이 까다로워진 고용 조건에 부담을 느끼면서 전통적 형태의 고용이 줄고 자영업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구조가 안착하려면 노동력의 가치가 제대로 매겨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서현 baltika7@donga.com·정성택 기자
#컬처 까talk#재능 공유 플랫폼#n잡#소확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