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사기행위 책임 묻자” 성난 소비자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화재관련 결함 은폐’ 발표 후폭풍
“환불해주거나 새차 교환을”, 피해자 카페 항의성 글 이어져
3000여명 집단소송 더 늘어날듯… 리콜 대상 아닌 차주들도 “보상”

BMW 차량 연쇄 화재의 원인이 단순한 부품 결함이 아니라 근본적인 설계 결함이라는 정부 발표 뒤 파장이 커지고 있다. 리콜 대상 BMW 차량의 차주들은 물론이고 다른 BMW 차주들까지 나서 “회사를 상대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또 BMW 독일 본사가 이미 2015년 이 같은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일각에서는 “결함을 알고서도 차를 판매한 것은 명백한 사기”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BMW 화재 민관합동조사단이 24일 화재 원인을 발표한 이후 BMW 관련 소송에도 불이 붙는 모양새다. ‘BMW 화재 피해자 집단소송’ 온라인 카페에는 ‘차량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소비자에게 차를 판매한 윤리적 문제가 크다’는 비판 글이 이어지고 있다. 소송 당사자들은 BMW코리아 측이 문제의 차량들을 환불해주든지 아니면 새 차로 교환해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난달만 해도 관심이 뜸해진 탓에 해당 카페에도 관련 글이 하루나 이틀 걸러 1개 정도 올라왔지만 24일 정부 발표 뒤 25일까지 이틀간 스무 개가 넘는 글이 올라오며 “나도 소송에 참여하겠다”는 차주도 늘었다.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주들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회원만 5만 명이 넘는 한 BMW 관련 카페에는 25일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사태 때처럼 100만 원 보상 바우처라도 요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글이 올라왔다. 다른 차주들도 “중고차 값이 상상 이상으로 떨어졌다” “주변 사람들에게 BMW 불매 운동을 벌이겠다” 등의 성토 글을 쏟아냈다.

현재 BMW 관련 소송에는 참여자가 계속 늘고 있다. 집단소송을 진행 중인 법무법인 바른은 1000명가량의 소송인단을 모았고, 한국소비자협회가 진행 중인 별도 소송에도 2000여 명이 참여했다. 양측의 손해배상 청구액을 더하면 그 규모는 약 4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번 국토부 발표를 계기로 소송 참여자가 더 늘면서 청구액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BMW는 난감한 상태다. 당초 BMW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냉각기)의 결함이 화재 원인이라며 이를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리콜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정부 발표대로 ‘설계 자체’가 문제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새 제품도 화재가 발생한 제품과 설계는 똑같기 때문에 언제든 다시 화재가 발생할 위험성이 도사릴 수 있는 것이다. BMW코리아 측은 “설계 결함은 없다”고 반박하고 있지만 근거 자료는 내놓지 않고 있다. 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설계 결함이 화재 원인인지는 결국 법정에서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화재관련 결함 은폐#bmw 사기행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