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예루살렘人” 이스라엘軍과 격렬 충돌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화약고 된 예루살렘/박민우 특파원 르포 1信]팔 상점 대부분 문닫고 학교 휴업
이스라엘軍 시위대 향해 총격… 2명 사망-250여 명 부상

시위대 진압 “이스라엘 수도는 예루살렘”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표에 예루살렘은 일촉즉발의
 위기에 빠졌다. 7일 예루살렘 구시가지 인근 ‘다마스쿠스 문’에서 총기로 무장한 이스라엘군이 시위대를 진압하며 삼엄한 경계를 
펼치고 있다. 예루살렘=박민우 특파원 minwoo@donga.com
시위대 진압 “이스라엘 수도는 예루살렘”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표에 예루살렘은 일촉즉발의 위기에 빠졌다. 7일 예루살렘 구시가지 인근 ‘다마스쿠스 문’에서 총기로 무장한 이스라엘군이 시위대를 진압하며 삼엄한 경계를 펼치고 있다. 예루살렘=박민우 특파원 minwoo@donga.com

박민우 특파원
박민우 특파원
8일 오전 8시 55분(현지 시간) 이집트 카이로를 출발한 에어시나이 4D54편 비행기가 1시간 반 뒤 이스라엘 텔아비브 벤구리온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승무원들은 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수도’ 선언으로 주변국에서 반(反)이스라엘 감정이 고조돼 까다롭기로 유명한 이스라엘의 입국심사가 더 엄격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입국심사를 담당하는 공무원은 “예루살렘을 취재하러 왔다”는 기자의 대답을 들은 뒤 약 1시간에 걸쳐 취재 목적, 기간, 만날 사람 등을 집요하게 물은 뒤에야 입국을 허가했다.

텔아비브에서 40분 정도 달려 도착한 예루살렘의 올드시티(구시가지)에서는 긴장감이 한층 강하게 느껴졌다. 올드시티는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 성지가 밀집된 지역이다. 시내 다른 지역보다 팔레스타인계로 보이는 이들이 많았다. 일부 팔레스타인인들은 “우리는 예루살렘인이고, 우리는 예루살렘에 산다”는 구호를 외치며 트럼프 대통령의 조치에 항의했다.

이날 오후 이슬람 성지인 알아끄사 모스크에서 금요일 합동예배를 마친 무슬림들이 다마스쿠스 문으로 대거 나오면서 구호 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시위대와 이스라엘군의 충돌도 발생했다. 무슬림 시위대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예루살렘은 아랍 도시”라고 외치며 이스라엘군을 향해 물병 등을 던졌다. 이스라엘군은 시위대를 밀치고, 구호를 주도하는 이들을 붙잡았다.

이스라엘 당국은 올드시티 주요 출입문과 알아끄사 모스크가 있는 템플마운트(성전산)의 출입을 완전히 막지는 않았다. 하지만 격한 시위를 원천봉쇄하기 위해 20∼40대 젊은 남성들의 출입을 봉쇄했다. 현지 히브리대 한동대글로벌센터장인 유진상 씨는 “무슬림들이 많이 찾는 지역을 완전히 통제하면 오히려 시위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내린 조치 같다”고 말했다.

이날 올드시티를 포함해 동예루살렘과 요르단강 서안지구에서 팔레스타인인 상점들은 총파업 요구에 따라 대부분 문을 닫았고 학교들도 수업을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7일 팔레스타인 라말라와 헤브론, 베들레헴, 나블루스 등 요르단강 서안지구와 가자지구에서는 거센 항의 시위가 이어지면서 이스라엘 경찰과 강하게 충돌했다. AFP통신은 가자지구 국경선 근처에서 팔레스타인 시위대 2명이 이스라엘군이 쏜 총에 맞아 숨지고 250여 명이 다쳤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전직 대통령들이 대선 기간 중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선언하겠다’고 밝히는 동영상과 “나는 대선 공약을 지켰지만 다른 사람들은 안 지켰다”는 글을 올렸다.

박민우 특파원 minwoo@donga.com
#예루살렘#이스라엘#트럼프#시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