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조작’ 김경수 “한두 번 본 사람과 불법 공모…말 안돼”

  • 뉴시스
  • 입력 2019년 9월 19일 13시 43분


코멘트

"불법 여론조작은 엄중히 처벌돼야"
드루킹, 19일 김경수 2심 증인 나와
시연회가 핵심…치열한 공방 예상돼

포털사이트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52) 경남도지사가 19일 항소심에 출석하며 “한두 번 본 사람과 불법을 공모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서울고법 형사2부(부장판사 차문호)는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김 지사 항소심 11차 공판을 진행한다.

김 지사는 오후 1시19분께 서울 서초구 법원종합청사에 들어서며 “재판 과정에서 누차 밝혀왔고 진실을 밝혀가고 있지만, 킹크랩 시연회를 본 적은 결코 없다”며 “더군다나 한두 번 본 사람들과 불법을 공모했다고 하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취재진이 ‘드루킹 2심 재판부도 댓글조작 중대성을 인정했다’고 묻자 김 지사는 “1심에서도 밝혔고, 2심 시작될 때 법정에서 명백히 입장을 밝혔다”면서 “만일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해 인터넷 여론을 조작한 게 사실이면 그건 엄중히 처벌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드루킹 김씨가 증인 신문 중 돌발 발언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물음에는 “저희는 최선을 다해 재판에 임할 수밖에 없고 그 부분은 재판부에서 분명하게 판단하지 않을까 한다”며 “재판이 이제 막바지로 가는데 남은 재판에서 최선을 다해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성실히 재판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재판에서는 ‘드루킹’ 김동원(50)씨가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김 지사와 김씨의 공식적인 대면은 이번이 세 번째다. 김 지사와 김씨는 지난해 8월9일 특검 조사에서 대질 신문이 이뤄졌고, 지난해 12월7일 열린 1심에 김씨가 증인으로 출석하며 김 지사와 법정 대면했다.

김씨는 지난해 5월께 한 언론사에 보낸 옥중편지를 통해 2016년 9월28일 김 지사가 경기 파주에 위치한 느릅나무 사무실인 일명 ‘산채’를 찾았고, 같은해 11월9일 방문 때 ‘킹크랩 시연회’를 통해 매크로 댓글조작 프로그램의 초기 버전을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1심 증인으로 나왔을 때 이같은 주장을 반복했고, 김 지사의 1심 재판부는 김씨 등의 주장을 받아들여 킹크랩 시연회가 있었다고 봤고, 이에 따라 김 지사를 댓글조작 공범으로 판단해 징역 2년을 선고했다.

이날 열리는 항소심 증인신문에서도 핵심은 킹크랩 시연회가 될 전망이다. 김씨는 시연회가 있었다는 주장을 반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김 지사 측은 킹크랩 시연회가 없었다는 점을 증명하기 위한 질문 공세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킹크랩 시연회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김씨에게 ▲킹크랩 개발을 왜 지시했는지 ▲킹크랩 개발 일정을 당기라고 한 이유가 무엇인지 ▲시연회를 위해 킹크랩 프로토타입 준비를 하라고 한 시기가 언제인지 등의 신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