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 루머? 돌아버리겠더라”…고준희가 보낸 인고의 8개월

  • 뉴스1
  • 입력 2019년 12월 3일 08시 08분


코멘트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배우 고준희(34)가 새 소속사에 둥지를 틀고, 활동을 재개하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버닝썬’ 관련 루머에 대한 대응과 새 소속사를 찾는 문제 등으로 바쁘게 보낸 8개월을 정리한 그는 차분해진 모습이었다. 여전히 당시 루머에 대해 떠올릴때면 눈시울이 붉어졌고, 목이 메어 대화가 끊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성숙하라고 이런 시간을 주셨나 보다”라고 애써 담담하게 마음을 다스리는 모습에서 단단해진 내면을 느낄 수 있었다.

고준희는 지난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신사동 한 카페에서 진행한 뉴스1과 인터뷰에서 승리와 정준영 등이 포함된 단체 채팅방에서 거론된 여배우로 지목됐던 루머에 대해 “내가 피해자인데 왜 자꾸 뭘 해명하라고 하지? 해명할 게 없는데, 뭘 알아야 해명을 하는데 보여줄 게 있어야 꺼내놓는데…돌아버리겠더라”고 운을 뗐다.

고준희는 당시 인터넷 등에서 떠돌았던 루머에 대해 자세하게 해명했다. 승리와 함께 찍은 사진이라든가, ‘뉴욕’에서 찍은 사진 때문에 승리의 단체 채팅방에서 ‘뉴욕에 가서 접대를 하지 못한 여배우’로 거론된 인물이 자신이라고 오해를 산 것 등에 대해서였다.

“2015년에 뉴욕에 가서 찍은 사진 때문에 제가 ‘뉴욕녀’가 됐어요. 이후에도 저는 뉴욕 사진을 지우지 않았어요. 내 추억이니까. 맛있는 것 먹고 ‘태그’ 못 하나요? 갑자기 내 공항 패션을 보고 (단체 채팅방 멤버들이)자기들끼리 얘기한 것일 수도 있는데. 내가 그 당시에 뉴욕에 가지 말았어야 하는데 유럽권에 있을 걸 왜 뉴욕에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했었어요.”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버닝썬 게이트’로 크게 논란이 된 승리와 관련해 악성 루머에 휩싸인 것은 지난 4월이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 승리와 정준영 등이 포함된 ‘단체 채팅방’에서 투자자 초대 모임에 초청하려다 불발된 여배우에 대한 내용이 등장했는데, 일각에서 이 여배우로 고준희의 이름을 거론한 것. 이는 사실이 아닌 루머였다.

고준희는 한 행사장에서 승리의 옆자리에 앉게 됐고, 그의 요청으로 사진을 찍게 됐다. 이후 승리는 고준희와 찍은 사진을 SNS에 게재했는데 정작 고준희는 승리와 ‘맞팔’을 한 사이가 아니라 그의 SNS에 자신의 사진이 올라간 사실조차 몰랐다고 했다.

“그날 저는 한 브랜드 때문에 간 거였어요. 브랜드의 대표가 제 옆에 앉아계셨고요. 그때 그 친구가 자신은 그 브랜드만 입겠다고 농담처럼 얘기했는데, 이후에 ‘우리가 다같이 그 브랜드의 비밀인맥’이라고 태그를 달아 올린 것 같아요. 모르겠어요. 태그는 그 친구의 자유니까요.”

하지만 작은 것으로 시작된 루머는 일파만파 퍼졌고, 고준희는 고등학교 동창의 전화를 받고 자신의 이름이 담긴 루머가 떠돌아 다니는 것을 알게 됐다고 했다.

“그때 ‘빙의’가 끝나고 휴식 기간이어서 쉬고 있었어요. 작품 끝나면 그간 못 봤던 드라마를 보거나 하지 네이버에 들어가서 제 기사를 보거나 하지 않잖아요? 전혀 몰랐어요. 제 이름을 친다고 나오는 사건도 아니었고. ‘버닝썬’에 대해서도 잘 몰랐어요. 아무도 얘기를 안 해줘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었어요.”

자신의 루머가 떠돌아다니는 것을 알게 된 후 고준희는 SNS를 통해 “일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포함하여 저는 이 소문의 내용과 전혀 무관하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또 변호사를 선임해 루머 유포자에 대한 법적 조치에 들어갔다.

이후 루머 유포자들에 대한 법적 대응이 시작됐고, 고준희의 소속사 마운틴무브먼트는 최근 “그간 변호인의 도움으로 진행한, 고준희씨에 대한 ‘근거 없는 악성 루머를 유포하거나 성희롱, 욕설 등을 게재한 자들’에 대한 고소 건은 현재 32건 정도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면서 미성년자나 사회적 취약계층을 제외한 피의자들이 벌금형의 처벌을 받았다고 알린 바 있다.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루머가 시작된 지 이제 반년 이상이 지났다. 하지만 고준희는 여전히 이야기를 하는 게 편하지 않다고 했다. 소속사가 없는 상황에서 법적 대응을 하고, 스트레스로 몸이 좋지 않아진 어머니의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고, 새로운 소속사를 찾기 위해 미팅을 하며 바쁜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이 시간을 견디는 데 가장 힘이 된 존재는 가족이었다.

“가장 힘이 된 존재가 가족이고 가장 저를 잡아줬던 것도 가족이었어요. 제일 믿어줬던 주변 사람들이나 지금 같이 일하는 마운틴무브먼트 대표님도 그렇고요. 일을 겪으면서 사람들 정리도 된 것 같아요. 돌아보면 저는 이걸 안 좋게만 생각하려고는 하지 않았어요. 많이 성숙하라고, 앞으로 살면서 돌아보라고 이런 시간을 주셨나 보다, 그렇게 생각했어요. 긍정적으로 생각을 많이 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죠.”
고준희 “‘악플’에 무뎌졌지만…母 힘든 모습에 열받아”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배우 고준희(34)가 8개월 만에 새로운 소속사를 정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재개한다. 악성 루머의 피해자로 고통받았던 그는 여전히 ‘악플’과의 전쟁을 치르는 중이다.

고준희는 지난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신사동 한 카페에서 진행한 뉴스1과 인터뷰에서 악성 루머 및 ‘악플’ 때문에 배우라는 직업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지는 않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일은 내가 좋아서 했고, 연기를 잘해서 하는 건 아니다. 연기를 하는 게 좋아서 한다. 일을 할 때 행복하고 즐기니까 아직까지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배우라는 직업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생각을 한번쯤 해보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특히 악성 루머 관련 사건이 있은 후 어머니가 이명으로 고생을 하게 됐을 때는 자책을 하기도 했다고.

“내가 여배우라는 직업을 선택해서 우리 엄마가 아프게 된 걸까, 하는 생각을 했었어요. 그것 때문에 많이 힘들었고요. 내가 이 일을 안 선택했으면 엄마가 아프지 않았을 수 있어요. 그런 병은 스트레스에서 오니까요. 혹시 수술까지 하게 될까봐 걱정을 많이 했어요. 완치가 되는 게 아니라서 여전히 치료를 받고 계세요.”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고준희는 스스로는 ‘악플’에 무뎌졌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하지만 부모님의 얘기를 꺼낼 때는 눈시울이 붉어졌다.

“저는 이미 무뎌졌어요. ‘악플’이나 뭐 이런 악성 루머가 갑자기 어제 생겨난 건 아니니까요. 10년 넘게 일하다 보니 굳은 살이 많이 박혔고, 저에 대한 기사 댓글을 봐도 좋은 글, 응원글 같은 것만 보려고 해요. 아무리 그래도 저도 사람이라 상처를 안 받진 않거든요. 그냥 넘길려고 할 뿐이죠. 그렇게 무뎌졌는데 부모님은 아직도 저의 엄마, 아빠여서 무뎌지시지 않는 것 같아요.”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고준희는 ‘버닝썬 게이트’로 크게 논란이 된 승리와 관련해 지난 4월 악성 루머에 휩싸였다. 시발점이 된 것은 SBS ‘그것이 알고싶다’였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승리와 정준영 등이 포함된 ‘단체 채팅방’의 내용을 공개했는데, 그 중 투자자 초대 모임에 초청하려다 불발된 여배우에 대한 내용이 있었고, 일각에서 해당 여배우로 고준희의 이름을 거론했다. 이는 사실이 아닌 루머였다.

“엄마는 아닌 걸 잘 알고 응원을 해주고 믿어주시면서도 댓글이나 유튜브를 찾아보시고는 힘들어하셨던 것 같아요. 댓글을 읽고 열이 받는 게 아니라 그것 때문에 힘들어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니 화가 났어요.”

루머 이후 고준희는 출연하기로 했던 드라마에서 하차했고, 전 소속사를 나와 악성 루머 유포자들을 고소하고 법적 대응에 들어갔다. 승리와는 행사장에서 사진 요청을 받고 사진을 찍어준 것이 전부였고, 그밖의 단체 채팅방 주요 멤버들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었음에도 ‘루머’로 인해 감당해야 할 몫은 컸다.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소속사가 없는 동안 고준희는 여러 일처리를 할 때 주로 자전거나 SNS 택시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한다. 한동안 지하철을 탈일이 없어 지하철을 타려고 시도했다가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힘들었지만 여러모로 배우는 게 많은 시간이었다.

새 소속사를 찾은 고준희는 이전에는 해보지 않았던 것들에 차근차근 도전해 보고 싶다고 했다. 특히 오는 10일에는 부모님과 함께 무료급식소에 가서 독거노인 및 빈곤노인들을 위해 밥을 대접하는 봉사 활동을 할 예정이다. 8개월의 공백기 후 처음 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황지선 마운틴 무브먼트)대표님과 대화할 시간이 굉장히 많았어요. 그 중에 얘기한 하나가 선행을 하는 거였고, 저도 관심이 없었던 부분이 아니어서 하나하나 시작하기로 했어요. 늘 마음은 있지만 신철까지 옮기는 게 되게 힘들잖아요. 저는 게으른 편이라 하고 싶은 건 많은데 늘 SNS를 보면서 부러워만 했어요. 이제는 많이 해볼 생각이에요.”
고준희 “배우로 하고 싶은 것 많아…예능·MC 도전할 것”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8개월 만의 공백기를 끝내고 대중에게 돌아온 배우 고준희(34)가 ‘일 욕심’을 드러냈다. ‘악성 루머’ 관련 소송을 하고, 새 소속사를 찾는 등 정리할 일이 많아 본의 아니게 갖게 된 공백기였지만 그 시간을 긍정적으로 보려 노력했다며 애써 웃는 얼굴에서 한층 단단해진 내면이 느껴졌다.

고준희는 지난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신사동 한 카페에서 진행한 뉴스1과 인터뷰에서 “배우로서 하고 싶은 것은 진짜 많다. 역할도 그렇게 그런 것들이 나에게 주어져야 할 수 있는 것”이라며 “그동안 예능 울렁증이 있어서 도전을 안 했는데, (주변에서) 움츠리지 말고 해보라고 해서 MC 같은 것에도 도전해보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요즘 시대는 연기 말고도 해야할 것이 많고, 대중이 배우에게 바라는 것도 많다. 그래서 많은 것을 시도해보려고 한다. 배우로서도 그렇지만 여자 고준희, 인간 고준희로서도 보여줄 것이다. 다음주에 할 봉사 활동도 말보다 실천하면서 할 수 있는 그런 배우가 되려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고준희는 지난 4월 ‘버닝썬 게이트’로 크게 논란이 된 승리와 관련해 악성 루머에 휩싸였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 승리와 정준영 등이 포함된 ‘단체 채팅방’에서 투자자 초대 모임에 초청하려다 불발된 여배우에 대한 내용이 등장했는데, 일각에서 이 여배우로 고준희의 이름을 거론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루머였다.

이 사건 후 고준희는 SNS를 통해 “일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포함하여 저는 이 소문의 내용과 전혀 무관하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또 변호사를 선임해 루머 유포자에 대한 법적 조치에 들어갔다.

이후 루머 유포자들에 대한 법적 대응이 시작됐고, 고준희의 새 소속사 마운틴무브먼트는 최근 “그간 변호인의 도움으로 진행한, 고준희씨에 대한 ‘근거 없는 악성 루머를 유포하거나 성희롱, 욕설 등을 게재한 자들’에 대한 고소 건은 현재 32건 정도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면서 미성년자나 사회적 취약계층을 제외한 피의자들이 벌금형의 처벌을 받았다고 알린 바 있다.

그는 “저는 제 심경을 SNS에 쓰게 될 날이 오게 될 줄은 상상을 못했다. 솔직히. 그게 되게 별로라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제 일이 되니 방법이 없었다”며 “그 SNS 처음 쓴 날은 제가 그 루머를 처음 안 날이었다. 그 루머를 알게 되고, 하게 될 작품에서 하차 통보를 받고 그 외에 것들도 일이 막히고 하는 것을 그 당일에 겪고 글을 쓰게 된 거였다”고 밝혔다.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고준희는 최근 박해진의 소속사 마운틴 무브먼트와 전속계약을 맺었다. 박해진과는 몇 해 전 광고 촬영을 하면서 인사를 한 사이인데, 여자 매니저인 황지선 마운틴 무브먼트 대표와 함께 일하고 싶은 마음에 계약을 하게 됐다고 했다.

그는 새 소속사에 대해 “파트너 관계를 갖는 건 한 번 맺으면 몇달간 만나고 헤어지고 이럴 수가 없으니까 신중해야 한다. 같이 대화도 많이 하고 작품 외에도 할 수 있는 게 너무 많아지는 시대가 왔다. 하루하루 다르게 그래서 더 많은 대화를 하면서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의 폭이나 이런 것을 같이 잘 됐을 때 같이 기뻐할 수 있는 그런 분과 같이 일하고 싶어서 인연을 맺었다. 나에게는 터닝 포인트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새 소속사와 의논 끝에 선택한 활동 재개 첫 일정은 봉사 활동이다. 오는 10일 부모님과 함께 무료급식소에 가서 독거노인 및 빈곤노인들을 위해 밥을 대접하는 봉사 활동을 할 예정이다. 8개월의 공백기 후 처음 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

고준희는 “할머니 할아버지께 드릴 내복을 준비하고 있다. 내 내복도 준비해야할 것 같다”며 봉사활동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