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인근 식당 도시락 사주고… LG생활건강, 가맹점 월세 지원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 극복에 힘 보태는 기업들… SK, 이천-청주 지역화폐 30억 구입
올리브영 임직원 마스크 제작 기부… 포스코-롯데, 건물외벽에 응원메시지


지난주부터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사내식당에 특별한 점심 도시락이 배달됐다. 메뉴는 주꾸미, 오삼불고기, 생선구이 등 사내식당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음식들이다. 하루 배달되는 도시락은 총 200개, 적지 않은 양이지만 매일같이 ‘완판’될 정도로 인기다. 26일 오후 배달된 도시락도 10분여 만에 매진됐다.

이 도시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손님이 줄어 어려움을 겪는 주변 식당에서 만든 도시락이다. ‘생계 사각지대’에 몰린 회사 주변 자영업자를 돕기 위해 KT 지속가능경영운영팀이 아이디어를 냈다. 광화문 일대 가게의 매출을 조사하고 임차료, 인건비 압박을 심하게 겪고 있는 가게를 선정해 도시락을 주문해 만들게 하자는 것. KT는 이 도시락을 직원들에게 사내식당과 같은 가격 4500원에 판매하고 식당 실제 가격과의 차액은 회사가 직접 보태기로 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KT 직원들은 사내식당 메뉴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좋아하고 주변 상인들은 숨통이 트였다며 고마워하고 있다. 종로구에서 일본식 돈가스 전문점을 운영하는 전재평 씨는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얻었다”고 말했다. KT는 30일부터 서울 KT우면연구센터에서도 상인들이 만든 도시락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국내 주요 기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입거나 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돕기 위해 나섰다. KT는 매출이 떨어진 음식점을 찾아 도시락을 만들어 직원들에게 판매하고(위 사진), CJ올리브영 직원들은 재택근무 중에도 면 마스크를 직접 만들어 26일 서울시립 십대여성건강센터에 전달했다. 각 사 제공
국내 주요 기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입거나 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돕기 위해 나섰다. KT는 매출이 떨어진 음식점을 찾아 도시락을 만들어 직원들에게 판매하고(위 사진), CJ올리브영 직원들은 재택근무 중에도 면 마스크를 직접 만들어 26일 서울시립 십대여성건강센터에 전달했다. 각 사 제공
코로나19로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국내 주요 기업들이 팔을 걷어붙였다. 각 기업도 코로나19 사태로 공장이 멈추고 매출이 급락하는 ‘비상경영’ 상황이지만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최태원 SK 회장은 최근 내부 회의에서 “단순히 성금이나 물품 기부가 아니라 직접적으로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달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SK 관계자는 “계열사별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모으는 중이다. 지역에 기반을 둔 공장 및 사업장들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최근 사업장이 있는 경기 이천시, 충북 청주시의 지역화폐 30억 원어치를 구입했다.

기업 소속 가맹점의 월세를 깎아 주거나 일정 기간 아예 면제해 주는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전국 500여 곳의 화장품 가맹점 한 달 치 월세의 절반을 본사에서 모두 지원해 주기로 했다. 코로나19 피해가 큰 경북 포항시에 본사를 둔 포스코그룹은 각 사업장의 복지시설 및 상업시설 내 임대매장 135곳의 임대료를 인하해주기로 했다. 현대자동차그룹, 하이트진로 등도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CJ올리브영은 이날 서울시립 십대여성건강센터에 면 마스크 500장을 전달했는데 이 마스크는 재택근무를 하는 임직원 200여 명이 2주 동안 직접 만든 마스크다.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을 돕고 싶다는 임직원들의 마음을 모아 기획했다.

건물 외벽에 대국민 응원 메시지를 띄운 기업도 있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공장에 설치한 발광다이오드(LED) 보드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하시는 공직자, 의료진,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는 메시지를, 롯데그룹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외벽에 LED 조명을 활용한 응원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서동일 기자 dong@donga.com
#코로나19#kt#사내식당#도시락#sk#cj올리브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