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실언 몸살앓는 통합당 “노년층 등돌릴라” 후보제명 초강수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 D―7]“나이들면 장애인” 김대호 제명하기로
수도권 판세 심각한 타격 판단… 무공천 감수… 金, 무소속도 불가
金 “되레 노인공경 취지 발언” 반발

미래통합당이 30, 40대와 노인 비하 발언 논란에 휩싸인 서울 관악갑 김대호 후보(사진)를 전격 제명키로 한 것은 안 그래도 하향세를 그리고 있는 선거 판세에 치명타를 가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전날 30, 40대 비하 발언 논란으로 당의 경고를 받고 사과까지 한 김 후보는 7일 지역 방송국에서 진행된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 장애인 체육시설 건립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장애인들은 다양하다. 1급, 2급, 3급…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이용하는 다목적시설이 돼야 한다”고 답했다. 전날 “(3040세대 문제의식은) 논리가 아니라 막연한 정서고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한 것에 대해 방송에서 재차 사과한 직후 벌어진 일이다.

‘노인 비하’ 논란이 불거진 뒤 한 시간도 안 돼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황교안 대표는 김 후보를 8일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해 당에서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당의 공천을 받은 공식 후보를 선거운동 기간에 문제 발언을 이유로 제명하는 것은 초유의 일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통합당 윤리위에서 제명이 최종 결정되면 등록된 당적이 변경되기 때문에 김 후보의 후보 등록 자체가 무효가 된다. 후보 등록 기간은 이미 끝났기 때문에 새로운 후보를 공천할 수 없어 통합당은 관악갑에 다른 사람을 공천할 수 없다. 김 후보가 무소속으로도 출마할 수 없다.

통합당이 해당 지역구 선거 포기를 감수하면서까지 김 후보 제명을 추진하는 것은 지난주부터 부쩍 어려워진 수도권 판세와 핵심 지지 기반인 노년층이 등을 돌릴 수 있다는 우려가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한 번은 실수할 수 있지만 두 번은 그냥 넘어갈 수 없다. 가장 혹독한 처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1일부터 4월 2일까지 조사해 3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각 세대 중 60대가 유일하게 민주당보다 통합당을 더 지지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통합당 지지율은 38%로 오차범위 내에서 민주당(32%)을 앞섰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인천 촌구석’ ‘n번방 정상참작’ ‘키 작은 사람’ 발언 등 릴레이 실언으로 수도권 전체 판세가 기울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면서 “제2의 ‘노인 폄하 발언’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많았다”고 전했다.

김 후보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나이가 들면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야 된다는 노인 공경 취지의 발언”이라며 “(기사 등에서) 악의적인 편집을 했고 제명은 당원 동지들이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최우열 dnsp@donga.com·신규진 기자
#미래통합당#김대호#후보제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