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현금 추가지급 검토”… 펠로시 “추가 부양책 최소 1조달러”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美 ‘코로나 경제충격’ 적극 방어 나서
기존 2조2000억달러 부족 판단… 재원 위해 ‘코로나본드’ 발행 거론
연준, 중기대출 위한 새기구 추진… 옐런 前의장 “주식 매입권 부여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금 추가 지급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야당 민주당을 이끄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도 이날 “추가 경기부양법안이 최소 1조 달러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 워싱턴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미국인들에게 추가로 현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성인 1200달러, 어린이 500달러 지급 등 총 2조2000억 달러의 경기부양법안을 통과시켰지만 코로나19 위기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자 더 많은 돈을 뿌리겠다는 의지를 보인 셈이다.

재원 마련 방법으로는 ‘코로나본드’ 발행이 거론된다. 대통령의 경제책사인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코로나본드를 일종의 전시(戰時) 국채(war bond)로 규정했다. 그는 CNBC에 “대통령과 장기 국채 발행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가계와 기업인의 도산을 막으려는 노력이자 미 경제를 위한 장기 투자”라고 밝혔다.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중소기업에 대한 간접 지원에 나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달 학자금 및 신용카드 대출을 지원하는 기구를 만들겠다고 밝힌 연준이 금융사의 중소기업 대출을 장려하기 위한 새 금융기구를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행정부, 의회, 중앙은행의 전방위적 부양책 마련은 미 경기침체가 예상보다 심각할 것이란 우려와 무관하지 않다. 재닛 옐런 전 연준 의장은 이날 2분기 미 성장률이 ―30%를 기록하고 현재 4.4%인 실업률이 13.0%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의회가 연준에 주식 매입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도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 역시 “코로나19 위기가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때보다 더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이미 미국에 전례 없는 속도로 심각한 수준의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 역시 올해 1분기 세계 경제의 성장률이 1.3%(연율 기준)에 그쳐 2009년 1분기 이후 11년 만의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월가 금융황제’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주주 서한에서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위기가 동시에 오는 ‘복합 위기’를 경고했다. 특히 미 성장률이 ―35%로 떨어지고 실업률이 14%까지 치솟으면 배당을 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미 최대은행 JP모건은 2008년 금융위기 때도 배당을 지급했던 터라 월가가 최악의 경기침체에 대비하기 시작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각국 주요 금융사 또한 동참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어렵사리 마련한 돈을 어떻게 쓸지를 둘러싼 논란이 여전해 경기부양안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있다. 블룸버그는 2조2000억 달러란 ‘세기의 부양책’이 성공하려면 재원 사용처에 대한 의회의 초당적 합의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대부분을 인프라 투자에 쓰자는 공화당과 소상공인을 돕자는 민주당의 견해차가 팽팽하기 때문이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중소기업의 급여 보전 지원 확대, 실업보험 연장, 저소득층 식품 지원 등을 주장하며 이에 관한 별도 법안을 발의할 뜻을 밝혔다.

뉴욕=박용 특파원 parky@donga.com
#코로나19#도널드 트럼프#미국 행정부#부양책#코로나본드#국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