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대 無논리” 논란 통합당 김대호, “제가 부족한 탓” 사과

  • 뉴시스
  • 입력 2020년 4월 6일 15시 44분


코멘트

"성찰·혁신의 채찍, 발전동력으로 삼자는 뜻"
"경솔한 발언, 상처받은 30~40대에 사죄드려"
"논리 아닌 거대한 무지·착각" 발언으로 논란
"유권자 무시 막말, '똘X' 막말하더니" 등 비판
黃 "아주 부적절 발언…징계·제명, 당내 논의중"

“30~40대는 논리가 없다”는 발언으로 논란이 된 김대호 미래통합당 관악갑 후보가 6일 “제 경솔한 발언으로 상처받은 국민과 30~40대에게 머리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발언의 진의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느낀 30대 중반부터 40대 분의 미래통합당에 대한 냉랭함을 당의 성찰과 혁신의 채찍이자 대한민국 발전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이 같이 올렸다.

김 후보는 “제가 지난 20년 수많은 책과 글을 쓰고 국회의원에 출마하게 된 것은 오직 우리 청년과 미래세대에 기회와 희망이 넘치는 사회를 만들고자 함이다”라며 “진의여부를 떠나 제가 부족하고 과문한 탓”이라고 말했다.

그는 “분초를 다투고 각지에서 최선을 다하는 미래통합당 후보들께도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그는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통합당 서울 현장 선대위 회의에 참석해 “60대, 70대, 깨어있는 50대 민주화 세력의 문제인식은 논리가 있다”며 “그런데 30대 중반부터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막연한 정서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말하며 논란이 됐다.

김 후보는 “60대, 70대는 대한민국이 얼마나 열악한 조건에서 이렇게 발전을 이룩했는지 잘 알고 있다. 그런데 30대 중반부터 40대는 잘 모르는 것 같다. 이분들의 기준은 유럽, 미국 이쯤 되는 것 같다”며 “왜 대한민국은 이것밖에 안 되나, 보수수구 기득권 등등 이 사람들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했다.

해당 발언 논란이 계속되자 김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보수와 미래통합당에 대한 30대 중반에서 40대의 냉랭함은 성찰과 혁신의 동력이 될 수 있다”는 해명글을 올렸다.

그는 “반컵의 물을 놓고 반컵 밖에 없다는 분들과 반컵이나 있다고 하는 분은 어디에나 있지만 싸울 일이 아니다”라며 “반컵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나머지 반컵을 채우면 된다. 하지만 반컵의 물이 담겨지게 된 이유와 동력을 모르면 반컵의 물도 쏟아버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관악갑에 출마하는 상대 후보들은 “유권자를 무시하고 우습게 보는 막말”이라고 비판했다.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페이스북에 “김 후보는 일전에 문재인 대통령을 두고 ‘똘X’란 막말을 했다. 미래통합당 막말 DNA가 국민들까지 향한다”며 “정치 수준이 이렇게까지 떨어질 수 있는지 참담하다”고 올렸다.

김성식 무소속 후보도 페이스북에 “세대문제를 떠나 평소 얼마나 유권자를 무시하고 우습게 보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라며 “정치인으로서 기본이 의심스럽다”고 힐난했다.

점차 김 후보 발언 논란이 확대되자 황교안 대표가 진화에 나섰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한국노총 위원장과 면담이 끝난 뒤 기자들에게 “아주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발언들이 나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김 후보의 징계 및 제명 가능성에 대해 묻자 “당 내 논의 중에 있다”고 답했다.

한편 김 후보는 서울대 금속공학과를 졸업하고 대우자동차 연구소에서 일했다. 현재 사회디자인 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