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성모병원 관련 확진 30명으로…고3 여학생 등 지역감염 잇따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2일 18시 07분


코멘트
1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폐쇄가 결정된 경기 의정부시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에서 병원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진을 받고 있다. © News1
1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폐쇄가 결정된 경기 의정부시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에서 병원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진을 받고 있다. © News1
경기 의정부에 있는 가톨릭대의정부성모병원에서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또 다시 10명 추가로 나왔다. 병원과 관련된 확진자는 30명으로 늘었다. 한 확진자가 들렀던 강원 철원군의 사우나에서 10대 여학생이 감염되는 등 지역 감염으로도 이어졌다.

의정부시 등에 따르면 현재까지 의정부성모병원 관련 확진자는 모두 30명. 2일 병원 신관 6층에서 일하던 미화원과 7층에서 근무한 간호사 등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20대 여성인 간호사는 1일 오전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점을 방문하기도 했다. 백화점은 2일 간호사의 방문을 확인한 뒤 일부 층을 폐쇄했다. 당시 간호사는 마스크를 썼던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 바깥에서도 감염이 확산됐다. 본관 8층에서 머물던 간병인 A 씨(68·여)와 같은 장소를 방문한 이들이 확진됐다. A 씨는 지난달 29일 오전 강원 철원군에 있는 한 호텔 사우나를 이용했다. 철원군은 “비슷한 시간 사우나에 들른 고3 여학생(18)과 요양보호사(60·여)가 2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A 씨 남편인 70대 남성도 지난달 31일 확진됐다. 철원군은 이번에 처음으로 확진자가 나왔다.

이들은 철원군에 있는 여러 다중이용시설에 방문해 감염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고3 학생은 사우나 방문 다음날 독서실과 수학학원 등에 갔다. A 씨 남편은 경기 포천의 한 주유소에서 근무하며, 철원군 농협 등을 들른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확진자 가족도 감염됐다. 본관 8층에 입원해 있다가 지난달 24일 숨진 여성의 세 딸이 연달아 확진된 데 이어, 이들의 언니(72)와 그의 딸(47)도 2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모두 어머니를 돌보러 병원에 오거나 장례식장에 함께 머물렀다. 지난달 22일부터 발목과 허리골절로 신관 4층 병동에 입원해온 남성(53)의 부인도 확진됐다. 지난달 13~20일 의정부성모병원에 8층 병동에 입원한 적이 있는 남성(68)과 이 남성을 돌본 부인(66)도 감염됐다.

방역당국은 의정부성모병원의 감염원을 파악하고 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일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의정부성모병원의 첫 번째 확진자로 알려진 C 씨(75)가 병원의 감염원이라 보기는 어렵다”고 했다. 대책본부에 따르면 C 씨보다 먼저 증상이 드러난 이가 있어 현재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B 씨는 지난달 16일 폐렴 증상으로 병원 응급실에 왔다가 퇴원했다. 이후 경기 양주에 있는 한 요양원에 머물다가 증세가 악화돼 병원 응급실로 돌아와 확진됐다. 확진 약 4시간 만에 목숨을 잃었다. 요양원 종사자와 입소자 139명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의정부성모병원은 의료진과 입원환자 등 2660여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다. 병원 관계자는 “지금까지 2일 확진된 2명을 제외한 2612명이 음성 판정을 받은 상황”이라 말했다.

김소영기자 ksy@donga.com
김태언기자 bebor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