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지도부-공관위 구성 갈등… 시민단체측 전원 탈퇴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내주 출범 앞두고 막판 진통

통준위 ‘빈자리’ 14일 국회에서 열린 통합신당준비위원회 회의에서 시민사회단체 인사 등의 불참으로 
빈자리들이 보인다. 앞서 통준위에 참여했던 장기표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일부 준비위원은 “(통합신당이) 혁신의 모습은 전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고 부끄러운 현실”이라며 통준위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통준위 ‘빈자리’ 14일 국회에서 열린 통합신당준비위원회 회의에서 시민사회단체 인사 등의 불참으로 빈자리들이 보인다. 앞서 통준위에 참여했던 장기표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일부 준비위원은 “(통합신당이) 혁신의 모습은 전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고 부끄러운 현실”이라며 통준위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보수통합 추진기구인 통합신당준비위원회가 14일 신당인 ‘미래통합당’의 최고위원에 원희룡 제주지사와 새로운보수당 이준석 젊은정당비전위원장 등 4명을 추가하기로 했다. 신당 지도부가 빠르게 구성되고 있지만 통합의 한 축인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이날 “지도부 구성에 변화의 모습이 없다”며 통준위 탈퇴를 선언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기성 정당 간 나눠먹기 과정에서 범보수 세력의 결집이라는 보수 통합의 효과가 반감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통준위 박형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통준위 회의를 마친 뒤 “(미래통합당의) 최고위원회에 현역 의원은 안 들어갈 것 같다”며 “4명 늘리기로 했고, 원 지사와 이 위원장에 대해선 거의 이견이 없다”고 밝혔다. 전날 통준위는 4·15총선까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감안해 전당대회 개최 대신 기존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13명까지 확대 개편하는 형식으로 미래통합당의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새보수당도 이날 마지막 당 대표단 회의를 열고 한국당, 전진당과의 합당을 의결했다. 이어 오후에는 한국당과 새보수당, 전진당이 첫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어 정강정책 등을 의결하고 미래통합당의 약칭을 ‘통합당’으로 결정했다. 한국당 황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김재원 정책위의장, 박완수 사무총장은 통합당에서도 같은 직책을 맡는다.

그러나 통준위 장기표 공동위원장 등 중도보수 시민사회단체 대표 6명은 이런 결정해 반발해 위원직을 사퇴하고 신당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통합신당의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최소한 절반이라도 바꾸거나 추가해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새로운 정당이라고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황 대표가 그대로 대표로 남아 있는데 무슨 혁신이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장 위원장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그렇게 변화를 요구했는데 신당에 변화된 게 하나도 없지 않냐”면서 “내가 평소 개혁을 주장하던 사람인데, 하나도 변하지 않는 당에 합류하면 그건 직무유기이자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했다.

시민사회단체 이탈에 대해 새보수당 관계자는 “유승민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하며 공천 지분도 포기했다”며 “공천 지분을 두고 싸우는 것은 국민이 보기에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했다. 갈등 확산 조짐에 박 위원장은 “회의에서 그분들의 참여를 넓혀 나가는 데 공감했다”며 “계속 접촉하면서 (복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도 “주말 동안 시민단체 분들이 돌아오게끔 계속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통준위가 현재 9명인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를 최대 13명까지 늘릴 수 있게 결정한 것도 막판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새보수당과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공관위 증원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 위원장은 14일 “일단 (공천관리위원회를) 13명으로 정하되 (실제로) 늘릴지, 안 늘릴지는 새 지도부가 김 위원장과 협의해서 결정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유성열 ryu@donga.com·최고야 기자
#미래통합당#통합신당#21대 총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