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험지출마’ 요구에도…한국당 분위기는 ‘싸늘’

  • 뉴스1
  • 입력 2020년 1월 18일 08시 13분


코멘트
© News1 김명섭 기자
© News1 김명섭 기자
자유한국당이 4·15 총선 승리와 보수통합 마중물 마련을 위한 혁신 작업에 착수했지만 황교안 당 대표가 공언한 ‘전면적 쇄신’ 행보는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특히 혁신의 동력 확보를 위한 기성세력의 희생과 헌신, 특히 황 대표가 제시한 전직 대표 등 간판급 인사와 중진 등의 ‘험지 출마’ 주문에 부응하는 움직임이 확산되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지난해 12월 17일 총선 승리를 위해 당의 대표를 지냈거나 당의 지도자적 위치에 있던 큰 정치인은 당과 협의해 전략적 거점지역에 출마해 이번 총선을 이끌어 줄 것을 권고했다.

이후 황 대표 또한 자신이 먼저 희생하겠다며 서울 등 수도권 험지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런 당내 기류에 화답해 지난 11월 황 대표와 논의한 후 대구 수성갑 출마를 포기하고 수도권 험지 출마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보다 앞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지난해 1월 추미애 현 법무부장관의 지역구인 서울 광진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이 지역구 5선 의원인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이른바 ‘자객 공천’이었다. 추 장관이 장관직에 임명된 후 총선 출마를 포기한 이 지역구에는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이 대항마로 거론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그러나 이들 외에는 험지출마론에 부응하는 움직임이 없어 다소 잠잠한 분위기다. 특히 험지 출마 대상자로 거론돼 온 홍준표 전 당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는 각각 밀양·창녕·함안·의령 , 산청·함양·거창·합천 등 경남지역 선거구 출마 의사를 밝혔다.

4선 이상 현역 중진들 중에는 험지 출마 의사를 밝힌 인사는 사실상 전무하다.

험지출마론이 당내에서 호응을 받지 못하는 이유를 놓고 ‘험지’에 대한 명확한 규정과 당의 총선 전략 등 구체적 로드맵이 제시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는 견해가 나온다.

실제 중진들 중 다수는 ‘험지’라는 개념 자체가 불명확한데 획일적으로 수도권 험지출마를 요구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새로운보수당 등과의 보수통합 논의 또한 지지부진하면서 총선 대비 자체가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특히 당내 기득권 세력들의 안일한 인식에 더해 황 대표 스스로 자신의 의중을 확실하게 밝히지 않고 있어 교통정리가 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험지출마 대상자의 측근은 뉴스1과 통화에서 “황 대표가 먼저 자신이 어디 출마할지를 명확히 밝혀야 험지 차출 대상자들의 지역구도 정리되지 않겠나”라며 “황 대표부터 좌고우면하는 모습으로 비치는 지금 상태로는 험지 출마 움직임이 확산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현재까지 출마 지역구를 정하지 못한 김병준 전 위원장은 뉴스1과 통화에서 “통합 논의 구도나 당과 보수진영의 총선 전략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지도부가 공천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어떻게 잡는지 등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패스트트랙 정국 대여 투쟁 집중 등으로 총선 준비가 전체적으로 늦어지면서 험지출마론의 실효성이 사실상 사라졌다는 목소리도 있다.

오세훈 전 시장은 뉴스1과 통화에서 “선거가 90일도 채 남지 않았는데 이런 시점에서 아무리 중진이나 이름이 알려진 분이라고 해도 지역구를 옮긴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며 “그런 의미에서 굉장히 늦었다고 본다. 본인들의 판단으로 험지를 가라고 하면 모르지만 강요할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국당 지도부는 현실적인 한계 등을 감안할때 오히려 중진 등 당 의원들의 ‘희생’이 적지 않다는 입장이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우리가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대상자가 결심하기도 어려운 문제”라며 “중진들이나 초·재선들의 불출마 행렬은 역대급”이라고 평했다.

또 “21대 국회에서도 의장이나 부의장감, 집안 어른도 있어야 한다. 그런 것을 감안하면 (험지 출마론에 대한) 당내 반응이 없다고 평가절하 할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