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우리 경제, 올바르게 가고 있어…정책 일관 추진”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16일 15시 11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2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3.2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2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3.2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우리 경제가 어려움 속에서도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여민1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후, 앞으로도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가계소득 확대 정책 등을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일자리 정책과 관련해 “정부는 국정 제1목표로 일자리를 삼고 지난 2년 동안 줄기차게 노력해왔다. 최고의 민생은 일자리이기 때문”이라면서 “고용 상황은 양과 질 모두에서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1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8월 고용동향’ 내용을 상세히 소개하면서 고용률과 실업률 등이 점차 나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같은 달 기준으로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고 고용률을 기록했고 실업률도 역대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며 “상용직 (근로자)도 49만 명 이상 증가했고 고용보험 가입자도 꾸준히 늘고 있다. 청년 인구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청년 취업자가 큰 폭으로 늘어나 청년 고용률도 2005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취업자 규모가 20만 명 이상 늘어나 당초 세웠던 연간 취업자 규모(15만 명)을 크게 넘을 것이라 전망하면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와 제조업 구조조정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정부가 적극적 일자리·재정 정책으로 만들어낸 소중한 성과”라고 자평했다.

또 향후 일자리를 더 만들기 위해 적극적 고용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내수·투자 활성화에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 등의 정책 효과로 근로소득·이전소득이 늘어 올해 2분기엔 모든 분위의 가계소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갈수록 확대되는 양극화·소득 불평등에 대응하기 위해 가계 소득을 늘리고 가처분 소득을 증가하는 정책을 일관성 있게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다만 저소득층의 소득 상황과 관련해 “아직도 부족하다. 1분위 소득을 더욱 높여 양극화와 소득불평등 흐름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저소득층의 가계 소득을 늘리는 정책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론 근로 장려금을 대폭 확대하고 기초 생활 보장제 수급 대상을 늘려가겠다며 “내년엔 한국형 실업부조제도인 ‘국민 취업 지원 제도’를 도입해 실행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기 둔화·일본 수출 규제과 관련해선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경제를 한 단계 발전시킬 전화 위복 계기로 삼겠다는 정책 의지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다행히 지난 두 달여간 정부의 총력 대응과 국민의 결집 역량이 합해져 의미 있는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일부 소재 부품에서 국산화가 이뤄지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 모범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이제 시작이다. 더욱 힘을 모으고 속도를 내서 우리 경제를 강한 경제로 탈바꿈하는 기회로 반드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달 고용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735만8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45만2000명이 증가했다. 이는 2017년 3월(46만3000명) 이후 2년5개월 만에 최대 증가폭을 기록한 것이다. 실업자 수도 85만8000명으로 지난해 8월보다 27만5000명 줄어들어 2013년 8월(78만3000명) 이후 가장 적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