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운명 좌우할 ‘증거인멸’…펀드지분 차명소유도 주목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16일 13시 40분


코멘트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 News1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36)에 대해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조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을 겨냥하고 있는 검찰 수사의 성패를 가를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특히 법원이 ‘증거인멸’ 혐의를 조씨의 구속 사유로 인정할 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검찰 수사과정에서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정 교수가 증거인멸을 시도한 정황이 포착된 터라 사모펀드 관계자들과 ‘말맞추기’ 의심까지 받고 있는 조씨의 구속은 사모펀드 운용 개입과 증거인멸 등 정 교수 혐의와 상당부분 연결될 수 있어서다. 정 교수 소환조사도 초읽기에 들어선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가 16일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허위공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영장을 청구한 조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 이날 오후 3시로 잡혔다. 전날 조 장관 처남도 소환조사를 받은 만큼 이제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검찰 핵심 수사대상은 정 교수만 남은 셈이다.

검찰은 정 교수를 소환하게 되면 우선 증거인멸 정황을 살필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는 경북 영주 동양대 교수연구실과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 PC 하드디스크를 자산관리자인 한국투자증권 영등포지점 프라이빗뱅커(PB) 김모씨(37)를 통해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 소환조사에서 정 교수 요청으로 동양대에서 반출한 PC와 방배동 자택 PC, 2대의 하드디스크를 교체해 보관하고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씨는 검찰에 보관하던 하드디스크를 임의제출했다.

검찰이 확보한 하드디스크에서 사문서위조 혐의를 입증할 단서나, 조 장관 일가가 직접 운영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모펀드 관련 정황증거를 확보하면 수사 활로를 찾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정 교수의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지분 차명소유 의혹도 검찰의 수사 대상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자녀와 2017년 7월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에 10억5000만원을 투자했는데, 같은해 2월 동생 정모씨에게 3억원을 보내 투자하도록 하며 입출금 표시에 코링크PE를 지칭한 것으로 보이는 ‘KoLiEq’라고 적었다. 일주일여 뒤 정씨는 코링크PE 주식 5억원어치를 사들였다.

이에 정 교수가 동생 이름을 빌어 지분투자를 하고 펀드 운용에 개입한 것이라면 자본시장법·금융실명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정 교수가 코링크PE 운용에 얼마나 관여·개입했는지도 수사대상이다. 코링크PE는 비상장사인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를 코스닥 상장사인 교육사업 업체 WFM과 합병해 우회상장하려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조 장관 일가의 펀드 출자금 대부분인 13억8000만원 상당이 웰스씨앤티에 투자된 터라 웰스씨앤티가 우회상장이 됐을 경우 조 장관 일가가 큰 시세차익을 얻었을 수 있어서다.

코링크 투자를 받은 WFM은 2차 전지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이 업체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7개월 동안 정 교수에게 자문료 명목으로 총 1400만원을 지급한 바 있다. 다만 정 교수는 “영문학자로 어학사업 관련 자문위원 위촉을 받아 영어교육 관련 사업을 자문해주고 자문료를 받았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게다가 조씨가 도피성 해외 체류과정에서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건 같이 죽는 케이스다. 정말 조 후보자가 낙마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말을 맞추려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이 검찰에 제출돼 조국 일가가 직접 펀드 투자에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심도 커지는 상황이다.

현재 입원 중인 것으로 알려진 정 교수는 검찰 소환조사와 재판 등에 대비해 14명의 대규모 변호인단을 구성한 상태다.

정 교수는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함께 일했던 이인걸 변호사(46·사법연수원 32기)를 비롯한 법무법인 다전 소속 변호사 8명을 선임했다. 최근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1·2심 변호를 맡았던 LKB파트너스 소속 김종근 변호사(56·18기) 등 6명도 추가로 선임계를 제출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