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서울 도심 곳곳서 집회…태극기 집회 1만명 모여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12일 20시 36분


코멘트
토요일인 12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에서도 서울 도심 곳곳에서는 집회가 열렸다.

서울 광화문과 서울역, 대학로 등에 모인 이들은 각자의 목소리를 높이며 싸늘한 겨울 공기를 뜨겁게 달구었다. 적게는 100여명에서 많게는 1만여명이 한 곳에 모여 각자의 플래카드를 들었다.

◇광화문 집결한 태극기 집회 “김태우·신재민 봐라…자유 대한민국 아냐”

이날 태극기 집회는 각기 다른 곳에서 집회를 하던 대한민국바로세우기운동본부, 석방운동본부, 태극기시민혁명국민운동본부(국본) 등이 오후 4시께 광화문에 집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집회에는 약 1만명이 모였다.

이날 발언대에 선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는 “양승태 대법원장을 구속시켜 현 정부는 사법부까지 장악하려고 기도하고 있다”며 “김태우와 신재민 사무관을 보라. 이것은 자유 민주주의 대한민국이 아니며 태극기 혁명으로 대한민국을 살려야 한다.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서도 대통령답지 못한 행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위에 아랑곳하지 않고 다음 주엔 (집회 참여) 인원이 더 늘어날 것”이라며 “종북 정권을 몰아내고 죄 없는 박근혜 대통령을 태극기로 구출하자”고 외쳤다.

허평환 전 기무사령관도 마이크를 잡고 “오늘 최고로 많은 인원이 나왔다. 10만 대군이 나왔다. 우리는 나라가 돌아가는 걸 보고 우리 아들 딸들이 걱정돼서 나왔다”며 “문재인 기자회견을 봤느냐. 이제야 현실을 좀 인식하고 물러섰다. 이제 북한 핵문제도 김정은이 확실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뉘앙스를 풍겼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구모(60)씨는 “(현 정부가) 자영업자도 다 죽이고 민주노총을 등에 업고 나머지를 소외시키고 있다”며 “본인이 원하는 사람과 아닌도 사람을 다 품고 가야 하는데 (대통령이) 너무 자기 사람으로 채우는 것도 우려”라고 밝혔다.

집회 참가가 목적이 아닌 이도 있었다. 태극기 집회 때마다 광화문에 나와 박 전 대통령 관련 열쇠고리 등 상품을 판매한다는 서모(49)씨는 “일주일에 한 번 나오는데 하루 매출량이 30~40만원”이라며 “성향은 보수지만 집회 내용에 모두 동의하는 건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당당위 3차 집회 “사법 정의 지켜지는 그날까지 활동할 것”

12일 혜화역 근처 마로니에공원에서는 ‘당신의 가족과 당신의 삶을 지키기 위하여(당당위)’가 3차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은 200여명의 인원을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90명 가량이 자리에 모였다.

‘헌법수호’, ‘유죄추정 반대’ 등의 플래카드를 든 참가자들이 모인 가운데 문성호 당당위 대표는 “내가 지나가다가 누구하고 스쳤는데 오해했는지 그 사람이 만졌다고 하면 만진 거고, 일면식도 없는데 강간했다고 수사 들어가서 회사를 잘리는 끔찍한 사회가 됐다”며 “나중에 생길 내 아이가 그런 사회에 살게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사법 정의가 지켜지는 그날까지 5년이고 10년이고 계속 활동할 것”이라며 “양예원씨가 거짓말로 실장을 주범으로 몰아갔던 데 대한 무고죄가 고소 진행 중인데 수사가 진척되고 있지 않다. 올바로 수사할 때까지 법원과 검찰청 앞에서 1인 시위 할테니 응원해주시는 분들은 정기후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당당위 집회에 참가한 정락훈(24)씨는 “유튜브를 보고 찾아왔다. 여성가족부의 존재에 대한 불만 때문에 페미니즘 이슈에 관심을 가졌다”며 “여성폭력방지법이 시행되면 무고죄가 많아질 것이고 내가 잘 알아야 당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나왔다”고 말했다.

이모(22·여)씨는 “비단 남자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나왔다. 지금 여성운동은 공감이 안된다”며 “여자가 받는 불이익이 있겠지만 눈으로 보이는 건 아직까지 없지 않나. 그래서 여성폭력방지법을 함부로 만들면 안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당위 집회는 음식점에서 여성을 강제추행했다는 혐의로 기소된 남성에게 실형을 선고한 사법부를 비판하면서 시작됐다.
◇“대한민국 노인 복지는 현대판 고려장” 민주일반연맹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로소공원에서는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전국사회서비스 일반노동조합이 보건복지부와 장기요양위원회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투쟁 결의문을 통해 “장기요양제도 시행 이후 요양보호사는 자격증을 따고도 취업 기피 업종으로 전락했다”며 “그런데 2019년 장기요양수가는 또 다시 최저임금의 반토막인 5.37% 인상이고 인력배치 기준은 그대로 2.5명당 1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노인 복지는 종사자들 스스로가 입소를 거부하는 ‘현대판 고려장’으로 전락했다”며 “노동자 임금을 30~40% 삭감하고 개인시설의 시장 진입을 허용한 폭력적인 구조조정과 보건복지부의 무책임이 빚어낸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날 집회에서 ▲6월30일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연맹 총파업에 맞춘 전국 장기요양기관 노동자 경고 파업 ▲10월30일 장기요양수가 결정일에 맞춰 노사정 교섭 요구 ▲장기요양위원회 해체 요구 ▲5만 이상의 노동자 총파업 조직화 등을 선언했다.

부산의 장기요양시설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하는 김현진(46)씨는 “요양시설 수가는 5% 올랐는데 최저임금이 10% 오른 상황에서, 적정 임금을 받으려면 요양 수가가 올라야 한다”며 “10년째 임금이 거의 동결이고 오히려 깎였다.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참여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