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가 나를 더 열심히 달리게 한다[양종구의 100세 건강]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장문영 ㈜이건산업 고문(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이 2009년 동아마라톤에서 69세의 나이로 페이스 메이커 자원봉사를 했다. 그는 마라톤 완주라는 목표를 정한 뒤 체계적으로 훈련하며 심신의 건강을 지키고 있다. 장문영 고문 제공
장문영 ㈜이건산업 고문(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이 2009년 동아마라톤에서 69세의 나이로 페이스 메이커 자원봉사를 했다. 그는 마라톤 완주라는 목표를 정한 뒤 체계적으로 훈련하며 심신의 건강을 지키고 있다. 장문영 고문 제공
양종구 기자
양종구 기자
평소 달리기를 즐겼던 장문영 ㈜이건산업 고문(80)은 2001년 10월 28일을 잊지 못한다. 그날 경북 경주에서 열린 동아경주오픈마라톤이 있었고, 생애 처음으로 마라톤 풀코스(42.195km)에 도전한 때였다. 마침 결혼 32주년 기념일이라 아내와 함께 현장을 찾은 그는 힘겨운 레이스 끝에 4시간29분02초의 기록으로 완주에 성공했다. 당시 경험담을 담은 수기는 대회를 주최한 회사의 공모전에 당선되는 영광도 누렸다.

“그해 4월 이봉주가 세계 최고 권위의 보스턴마라톤에서 우승하는 모습을 보면서 좀 더 체계적으로 마라톤에 접근하자는 결심을 했습니다. 이후 매일 달렸고 해외출장을 가서도 달리기를 계속했지만 동아경주오픈 이전까지 마라톤 풀코스 완주는 엄두도 내지 못했습니다.”

장 고문은 독일 외교장관 요슈카 피셔가 쓴 책 ‘나는 달린다’를 읽으며 마라톤 완주 요령을 익혔고, 보스턴마라톤 출전 결심도 굳혔다. 이후 출근 전 피트니스센터에서 5km를 달리고, 퇴근길에 약속이 없는 때면 서울 성산대교에서 반포대교까지 10km 구간을 뛰었다. 2001년 가을 춘천마라톤에서 10km, 동아경주오픈마라톤에서 풀코스, 중앙마라톤에서 하프코스를 완주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일주일 간격으로 열리는 3개 대회를 모두 완주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맹렬히 연습했고 결국 목표를 이뤘다.

“달리기는 제게 여러모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하루 일과를 반성하고, 쌓였던 스트레스를 풉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달릴 때 나옵니다. 풀코스를 완주하려는 정신력, 완주로 얻은 자신감도 삶의 원동력이 됩니다.”

장 고문은 2003년 동아마라톤에서 3시간57분39초라는 개인 최고기록을 세우고, 이듬해 보스턴마라톤에 출전했다. 연령별 기록 제한이 있는 보스턴마라톤에 2008년에도 참가할 정도로 준수한 성적을 유지했다. 2017년 3월에 열린 동아마라톤에도 참가하며 48회 마라톤 풀코스 완주라는 기록도 세웠다.

그는 마라톤 대회를 통해 성취감을 느낀다. 동아마라톤과 보스턴마라톤 등에 참가 신청을 하는 순간부터 완주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체계적인 훈련을 거쳐 완주를 하게 되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2009년 동아마라톤 때는 69세의 나이로 페이스메이커로 뛰었다. 주위의 만류가 있었지만 더 열심히 준비했고 4시간39분26초로 임무를 완수했다. 그런 식으로 목표를 세우고 완수하는 과정 자체가 즐거웠다”며 웃었다.

장 고문은 2017년 이후 마라톤 풀코스 달리기를 자제하고 있다. 그해 동아마라톤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레이스를 펼친 뒤 지리산 종주로 심기일전하려다 부상을 당한 것이다. 오른쪽 다리에 족근관증후군이 찾아왔다. 발 신경이 압박을 받는 질환으로 수술까지 받았지만 완쾌되지 않았다.

그는 당초 올해 3월 동아마라톤 10km 완주, 가을 하프, 내년 동아마라톤 풀코스 완주라는 계획을 세웠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그 대신 그는 요즘 한 달에 40만 보를 걷고 있다. 많을 땐 하루 최대 2만7000보, 평균적으론 1만8000보를 걷는다. 그는 “언젠가 다시 뛸 수 있다는 생각으로 걷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포츠심리학적 관점에서 장 고문의 목표 설정은 큰 의미가 있다. 목표를 잘 세우면, 단순히 최선을 다한다는 집단에 비해 16% 정도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김병준 인하대 교수(스포츠심리학)는 “목표 설정은 세 가지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첫째, 목표에 집중하게 한다. 둘째, 어려움이 있어도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셋째, 목표 달성을 위한 새로운 전략도 찾게 된다. 김 교수는 “목표를 세울 때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이유인 목적도 함께 찾아야 한다”며 “목적은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고 사소해도 된다”고 강조한다.

장 고문의 경우 국내 최고 권위의 동아마라톤, 세계 최고 권위의 보스턴마라톤 완주를 통해 자기만족을 느끼는 게 목적일 수 있다. 장 고문은 “언제까지 달릴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지만 마라톤 풀코스 완주에 다시 한 번 도전하는 것을 목표로 몸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80세의 장 고문이 고령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원동력에는 이처럼 확고한 목표가 자리하고 있었다.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달리기#장문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