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과 함께 돌아온 ‘물방울무늬’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만능의 패턴 ‘폴카 도트’ 다시 유행… 올봄 해외 럭셔리 브랜드서 시작
도트 크기-색깔-형태 변형시켜 복고 감성에만 젖어 있지 않고
도회적 감성으로 업그레이드
여성스러운 폴카 도트 원피스에 과감한 액세서리-가죽부츠 매치

‘폴카 도트’는 크기나 배치, 색깔에 따라 때로는 시크하게, 때로는 발랄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봄 컬렉션 무대에 올랐던 드리스 반 노튼의 오버사이즈 도트 트렌치. 업체 제공
‘폴카 도트’는 크기나 배치, 색깔에 따라 때로는 시크하게, 때로는 발랄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봄 컬렉션 무대에 올랐던 드리스 반 노튼의 오버사이즈 도트 트렌치. 업체 제공
물방울무늬가 돌아왔다.

올봄 해외 럭셔리 브랜드의 중심부에서부터 불기 시작한 도트(dot) 바람이 심상치 않다. 흔히 물방울무늬라 불리는 폴카 도트(polka dot)는 오랫동안 많은 디자이너에게 영감의 원천이 된 클래식한 프린트지만 한동안 유행의 중심에서 조금 비켜나 있었다.

하지만 올해는 다르다. 코스모폴리탄, 하퍼스 바자 같은 해외 패션전문지는 “‘만능 패턴’ 도트에 관한 디자이너의 관심은 꺾일 줄 모른다”며 올봄 가장 주목해야 할 패션 트렌드로 폴카 도트의 유행을 꼽았다.

폴카 도트의 화려한 귀환은 복고 트렌드에 따른 ‘할머니 스타일(그래니 룩·granny look)’의 강세 덕분이랄 수 있다. 지름 0.5∼1cm의 작은 물방울이 잔잔하고 균일한 간격으로 배치된 문양을 뜻하는 폴카 도트는 1950년대 유행한 오드리 헵번이나 메릴린 먼로의 원피스처럼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룩에 자주 쓰여 왔다. 그러면서도 마치 시골 할머니의 옷장에서 막 꺼낸 듯한 빈티지함이 풍기는 것이 매력.

카롤리나 에레라의 오프숄더 드레스. 업체 제공
카롤리나 에레라의 오프숄더 드레스. 업체 제공
물론 올해 유행할 물방울무늬는 마냥 그런 복고 감성에만 젖어 있지 않는다. 도트의 크기 색깔 형태 등에 변형을 주며 한층 도회적이고 세련된 느낌으로 업그레이드됐다. 도트를 시그니처 패턴으로 삼고 있는 카롤리나 에레라는 올봄 컬렉션에서 시어(sheer) 소재를 덧댄 도트 문양의 노란 오프숄더 미니 드레스를 선보였는데 구사마 야요이의 그림같이 동화적이고 몽환적 느낌을 준다. 도트 패션도 시대에 따라 진화함을 실감케 한다.

셀린의 빈티지 원피스. 업체 제공
셀린의 빈티지 원피스. 업체 제공
셀린의 에디 슬리만도 올 봄여름 컬렉션에서 도트를 응용한 디자인을 여러 벌 선보였다. 그가 이번에 해석한 도트는 범용성이 좋은 ‘에브리데이 도트’다. 보기엔 예뻐도 막상 입으려면 너무 튀는 게 아닐까 염려되는 것이 도트인데 출퇴근 룩으로도 무난하게 소화할 수 있고, 조끼 신발 가방 등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이브닝용으로도 가능하게끔 ‘한끝’을 살려냈다.

드리스 반 노튼은 도트의 크기를 오버사이즈로 키워서 재해석했다. 큼직한 원형 패턴을 활용한 원피스형 재킷은 도회적 감성을 물씬 풍긴다. 오버사이즈까지는 아니더라도 올해는 전반적으로 작은 도트보다는 큰 도트가 강세다. 오버사이즈와 마이크로 도트같이 서로 다른 크기의 폴카 도트를 섞어서 자신만의 도트 룩을 창조해 낼 수도 있다.

폴카 도트는 드레스, 투피스, 블라우스, 스커트뿐 아니라 가방이나 모자 같은 액세서리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베이직한 아이템에 과하지 않게 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강정아 롯데백화점 PB운영팀 바이어는 “국내에서는 여러 아이템 가운데 특히 도트 패턴의 롱 원피스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한다”며 “도트의 크기는 커졌지만 색상은 컬러풀한 것보다는 블랙, 화이트의 기본형이 주를 이룰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트 무늬로 한껏 멋을 낸 스트리트 패션.nycxclothes 인스타그램
도트 무늬로 한껏 멋을 낸 스트리트 패션.nycxclothes 인스타그램
컬러풀한 도트로 생기를 더하고 싶다면 민트나 바이올렛처럼 튀지 않는 파스텔컬러가 트렌드임을 감안해 고르도록 하자. 런웨이 룩이나 스트리트 패션에서 자주 보이듯 하늘하늘 여성스러운 폴카 도트 원피스에 과감한 액세서리와 가죽 부츠 등을 매치해도 멋스럽다.
 
박선희 기자 teller@donga.com
#물방울 무늬#폴카 도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