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한은 유령도시”… 탈출 못한 시민들 마트 몰려가 사재기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中신종폐렴 확산]
도시 전격 봉쇄에 곳곳 아수라장… 당국 “전시상태라서 전시조치”
시민 “공무원 미리 빠져나가” 항의… 中경제 충격 우려에 증시 폭락
발 묶인 교민 500명 불안한 나날… 총영사관 “아직 환자는 발생 안해”

우한 기차역 폐쇄… 마트 진열대 ‘텅텅’ 23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의 폐쇄된 기차역을 경찰들이 지키고 서 있다. 기차역에 들어서려던 한 여성이 돌아서서 통화를 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우한 폐렴’의 근원지인 우한시의 대중교통을 전면 차단했다(왼쪽 사진). 같은 날 우한 시민들의 ‘사재기’로 한 마트의 제품 진열대가 텅 비어 있다. 우한=AP 뉴시스·사진 출처 웨이보
우한 기차역 폐쇄… 마트 진열대 ‘텅텅’ 23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의 폐쇄된 기차역을 경찰들이 지키고 서 있다. 기차역에 들어서려던 한 여성이 돌아서서 통화를 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우한 폐렴’의 근원지인 우한시의 대중교통을 전면 차단했다(왼쪽 사진). 같은 날 우한 시민들의 ‘사재기’로 한 마트의 제품 진열대가 텅 비어 있다. 우한=AP 뉴시스·사진 출처 웨이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한 ‘우한 폐렴’의 진원지인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 ‘봉쇄’ 조치는 23일 오전 2시(현지 시간)에 기습적으로 이뤄졌다. 저우셴왕(周先旺) 우한시 시장은 “전면적인 전시(戰時)상태이기 때문에 전시 조치를 취한 것”이라는 표현을 쓰며 우한시의 실상이 알려진 것보다 훨씬 심각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그는 “수도, 전기, 가스, 통신은 정상 운용된다”며 민심을 안정시키려고 했지만 극심한 혼란을 막지 못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우한 상황을 “유령도시”로 묘사했다.

○ 아수라장 된 공항·고속도로

“우한을 떠날 수만 있다면 어디로 가도 상관없어요.”

이날 오전 10시 이전까지의 항공편만 우한 톈허(天河)공항을 떠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은 한 여성 승객은 예약했던 오전 11시 출발 베이징행 항공편을 바꿔보려고 했지만 이미 표가 동났다는 말을 듣고는 울상을 지었다. 중국 관영 신징(新京)보는 이날 오전 4시경 항공편 시간을 바꿔 떠나려는 승객들이 공항에 몰려들면서 “거의 1초에 차량 한 대씩 공항으로 밀려 들어왔다”고 전했다.

비슷한 시간 우한고속도로 톨게이트는 우한을 떠나려는 차량으로 아수라장이 됐다. 보건당국이 차량마다 일일이 탑승객의 발열 여부를 검사하면서 혼잡이 더욱 심해졌다. 이날 차량으로 우한을 떠나려던 딩모 씨는 “공무원인 내 사촌은 봉쇄 사실을 미리 알고 20일에 우한을 떠났다”고 SCMP에 밝혔다. 23일 오전 한커우(漢口)기차역도 인산인해를 이뤘다.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를 맞아 이미 떠날 사람은 다 떠났는데 당국이 뒷북을 쳤다’는 비판도 나왔다. 우한 인구 1108만 명 가운데 이미 200만∼300만 명이 떠났다는 얘기도 나왔다.

우한 폐렴 확산이 중국 경제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23일 중국과 홍콩 증시의 주요 지수가 폭락했다. ‘우한 봉쇄령’으로 투자 심리가 빠르게 얼어붙으면서 이날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75%, 홍콩 항셍지수(HSI)는 1.52%, 중국 기업주 중심으로 구성된 홍콩 H지수는 1.99% 각각 떨어졌다.

○ 교민들도 발 묶여 불안

마트에는 생필품이 동이 났다.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웨이보에는 “봉쇄 소식을 접한 시민들이 오전 3시에 사재기를 하러 마트로 달려갔다”는 글과 함께 판매대가 텅 빈 우한의 마트 영상이 올라왔다. 영화관들은 잇따라 영화 상영을 중단했다. 상당수의 호텔은 더 이상 손님을 받지 않았다. 도로와 쇼핑몰, 식당들도 썰렁해 을씨년스러웠다.

우한시는 22일 밤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이를 어길 경우 형사처벌할 수 있다는 조치를 발표했다. 하지만 정작 마스크 등 방호장비가 부족해 후베이성 정부는 중앙정부에 마스크 4000만 개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웨이보에는 마스크를 쓴 채 방송하는 후베이방송의 앵커와 기자들의 영상이 올라와 화제가 됐다.

우한시 교민들도 발이 묶여 불안감에 휩싸였다. 우한시 총영사관은 1000여 명의 교민 가운데 현재 300∼500명이 남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총영사관에는 봉쇄 조치 이후 우한을 벗어날 방법을 문의하는 전화가 이어졌다. 총영사관 측은 “아직 교민 중에 확진, 의심 환자가 발생하지는 않았다”며 “이동을 원하는 교민 100여 명의 교통편을 우한 당국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zeitung@donga.com / 김자현·김예윤 기자
#우한 폐렴#중국#우한시#봉쇄 조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