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色으로 채색한 ‘12월의 전람회’… 서울의 음악무대 달군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러시아 민족주의 음악의 정수, 무소륵스키 ‘전람회의 그림’ 공연
[1일] 개성있는 음악 선보이는 지용… 무소륵스키 피아노 원곡 연주
[8일] 덴마크 로열 오케스트라… 라벨 편곡의 관현악 버전 공연
[10일] 게르기예프 지휘의 마린스키… 러시아 본토 감성 그대로 전해

초겨울의 콘서트홀을 세 가지 색 ‘전람회의 그림’이 유혹한다. 원곡과 관현악 버전을 비교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마스트미디어·롯데콘서트홀 제공·동아일보DB
초겨울의 콘서트홀을 세 가지 색 ‘전람회의 그림’이 유혹한다. 원곡과 관현악 버전을 비교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마스트미디어·롯데콘서트홀 제공·동아일보DB
레핀이 그린 무소륵스키
레핀이 그린 무소륵스키
12월 서울의 음악 무대가 ‘전람회의 그림’으로 불붙는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교향악단’ 덴마크 로열 오케스트라는 무소륵스키가 작곡하고 라벨이 편곡한 오케스트라 버전 ‘전람회의 그림’을 12월 8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토마스 쇠네르고르의 지휘로 연주한다. 이틀 뒤인 10일에는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발레리 게르기예프의 지휘로 마린스키 오케스트라가 같은 곡을 연주한다. 이에 앞서 12월 1일에는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운동화를 신은 피아니스트’ 지용이 무소륵스키가 피아노용으로 작곡한 ‘전람회의 그림’ 원곡을 선보인다.

‘전람회의 그림’은 러시아 ‘민족주의 5인조’ 중 한 사람인 무소륵스키가 1874년 쓴 피아노곡. 작곡가의 친구로 화가 겸 디자이너였던 빅토르 하르트만이 그 전해 갑자기 숨을 거둔 뒤 열린 추모전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이다. 하르트만이 그린 회화 작품이나 의상 스케치, 건축물 스케치를 바탕으로 무소륵스키 특유의 뚝심과 민중성을 담았다. 무소륵스키가 피아노의 달인은 아니었지만 테크닉에 대한 고려 없이 ‘무자비한’ 힘과 리듬감을 표현해 피아니스트들에게는 난곡으로 알려졌다.

인상주의 음악 거장 모리스 라벨은 1922년 이 작품을 관현악용으로 편곡해 발표했다. 아홉 번째 곡 ‘닭다리 위의 오두막집’의 숨 막히는 질주에 이어 마지막 곡 ‘키예프의 큰 성문’의 찬란한 팡파르가 호흡을 멎게 만든다. 여운이 길게 남는 데다 40분에 가까운 대곡이어서 교향악 연주회에서 교향곡 대신 ‘2부 메인곡’으로 애호받고 있다.

덴마크 로열 오케스트라는 1448년 금관 주자 8명으로 창단돼 ‘기록상’ 가장 긴 역사를 이어온 오케스트라로 공인받고 있다. 역대 덴마크 왕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온, 이 나라 대표 오케스트라이기도 하다. 쇠네르고르는 덴마크를 대표하는 지휘 거장으로 로열 스코틀랜드 국립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을 맡고 있다. 2017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자인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이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을 협연한다. 6만∼18만 원.

러시아의 문화고도(古都)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대표하는 마린스키 오케스트라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러시아 대표 문화 사절이다. 게르기예프는 1988년부터 30년 넘게 마린스키 극장과 이 오케스트라의 총감독으로 재직하며 수많은 명연주와 명음반의 금자탑을 쌓아왔다. 이번 공연에서는 2009년 서울국제음악콩쿠르, 2010년 인디애나폴리스국제콩쿠르 우승자인 클라라 주미 강이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을 협연한다. 6만∼25만 원.

전자음악과 재즈, 정통 클래식 레퍼토리를 오가는 지용은 2016년 그래미 시상식 당시 북미 전체에 방영된 구글 안드로이드 광고를 통해 그래미 수상자 못지않은 화제의 인물로 떠올랐다. 당시 광고 문구인 ‘함께 하다, 똑같지 않게’란 지용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하는 문구로도 강한 인상을 남겼다.

지난해 1월 워너뮤직에서 발매한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음반은 영국 음반지 BBC매거진이 ‘깨끗하고 풍부한 표현의 아리아, 훌륭하게 솟아오르는 첫 번째 변주’를 높이 평가했다. 이번 공연에서는 ‘전람회의 그림’과 스크랴빈 소나타 5번, 베토벤 ‘에로이카 변주곡’을 연주한다. 3만∼8만 원.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무소륵스키#12월의 전람회#덴마크 로열 오케스트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