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퇴에 서초동 촛불 “멘붕” vs 보수 “여론불리 도망”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14일 15시 42분


코멘트
제9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린 12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검찰개혁’을 외치는 시민들과 ‘조국 구속’을 외치는 시민들(누에다리 인근)이 세대결을 펼치고 있다. 2019.10.12/뉴스1 © News1
제9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린 12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검찰개혁’을 외치는 시민들과 ‘조국 구속’을 외치는 시민들(누에다리 인근)이 세대결을 펼치고 있다. 2019.10.12/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장관 지명이후 격렬한 찬반 대결을 펼쳐왔던 진보와 보수 양 진영은 14일 조 장관의 전격 사퇴에 극명한 온도차를 나타냈다. ‘조국 지지와 검찰개혁’을 내세우며 서초동의 촛불집회를 이끌어온 진보진영은 거의 ‘멘붕’ 분위기이다. 반면 ‘조국 사퇴’를 외치며 광화문 촛불집회를 주도해온 보수진영은 ‘국민의 힘에 조국이 도망간 셈’이라며 환영하고 있다.

9차례의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이끌면서 조 장관에 대한 지지와 문재인 대통령을 응원해오던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적폐청산연대)’는 이날 오후 조 장관 사퇴 뒤 “멘붕(멘탈붕괴의 줄임말, 좌절감을 극적으로 표현한 용어)이다”고 밝혔다.

앞선 7차와 8차, 2번의 대규모 집회 이후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도 12일 9차 집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고, 조 장관이 이날(14일) 오전 15일 국무회의에 상정할 검찰개혁 방안 발표에 힘을 주면서 개혁과제 수행을 이어갈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적폐청산연대 관계자는 “아직 아무 것도 정해진 바 없다”면서 “(주최 집행부에서) 사태 파악에 주력하고 있지만, 오늘 중 별도 입장 발표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10차 집회 추진과 다른 방법으로 정권지지 등 의견 개진에도 말을 아꼈다.

‘서초대첩 최후통첩’이라는 부제가 붙은 10차 집회는 잠정 중단이 예정돼 있었다. 다만 이들은 ‘최후통첩’ 옆에 ‘we’ll be back(윌 비 백)‘이라는 문구도 추가했었다. 영화 터미네이터에 나온 ’i‘ll be back(아일 비 백)’대사를 패러디해 언제든 검찰이 개혁에 저항할 경우 다시 돌아올 수 있다는 의미가 담겼다.

조국 법무부 장관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 News1

반면 조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한 규탄의 목소리를 내면서 ‘맞불집회’ 성격 성토를 이어오던 보수단체 측은 “조 장관이 (문재인 정권의) 여론이 안좋으니 도망한 셈”이라며 사퇴에 환영의 뜻을 더했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7∼8일, 10∼11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2502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한 결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3.0%p 하락한 35.3%로 집계되자 조 장관 거취가 영향을 받았다는 주장이다.

민주당 지지율은 2주 연속 하락해 올해 3월 2주차(36.6%) 이후 7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자유연대 관계자는 “잘된 일”이라면서 “주말 집회는 앞으로 공정한 수사 요구와 사법부의 조 장관 일가 수사 방해에 대한 압박집회로 변경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1일 조 장관의 동생 조모씨의 영장기각을 “대한민국 법치의 몰락”이라면서 “(영장기각) 판결은 법과 원칙이 아닌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내려졌고, 이 때문에 사법부마저 신뢰를 잃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들은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반대도 집회 내용에 넣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연대 측은 “여야와 상관 없이 공수처 설치가 ‘검찰 위의 검찰’, 즉 옥상옥이 될 수 있어서 정권 입맛에 따라 수사하는 권력남용 수단이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조국 장관 사퇴에도 불구하고 자유연대의 대규모 집회는 19일 재개될 전망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