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한일관계 이대로 방치하는 건 미래에 대한 무책임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21일 00시 00분


코멘트
7월 초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로 본격화한 한일 갈등이 악화일로를 걸으며 장기화하고 있다.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이후 백색국가 제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파기 등 ‘눈에는 눈’식 대응이 이어지며 과거사에서 경제, 군사안보 영역으로 갈등이 확대돼 왔다. 양국 정부는 바닥으로 떨어진 외교관계를 사실상 방치하고 있으며 한일 갈등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서로에 제기하고 있다.

23일 미국 뉴욕에서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지만 한일 정상이 만난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 8월 일본을 찾은 한국인 여행객은 예년의 반 토막이 났고 불매운동 여파로 일본 식품의 한국 수출이 40% 줄었다. 일본 언론은 자국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해지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으며, 한국 경제는 부품·소재 수출규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한일관계를 이대로 둬선 안 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최근 사설을 통해 혐한(嫌韓)을 부추기는 자국 언론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사설은 양국 정부에 대해 “상대국을 공격하기만 하고, 문제가 있더라도 선린 관계를 지향해야 하는 원칙을 말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일 두 나라는 좋건 싫건 떨어질 수 없는 이웃 국가다. 전쟁과 대결 속에서도 교류와 이해를 통해 갈등을 상생과 평화로 수렴해내려는 노력이 이어져 왔다. 2005년부터 매년 개최돼온 한일 축제한마당은 올해도 자원봉사자들에 힘입어 1일 서울에서 열렸고 28∼29일 도쿄 개최를 앞두고 있다. 담당자들은 최악의 한일관계 속에서도 “지금 중단되면 다시 열기 어려울지 모른다”는 일념으로 미래를 잇는 작업에 임했다고 한다.

양국 정부도 외교적 해결의 자세로 하루빨리 돌아와야 한다. 그간 양국은 6월 말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8월 24일 기한의 GSOMIA 연장 등 관계개선을 위한 모멘텀들을 놓쳐 왔다. 다음 달 22일로 예정된 일왕 즉위식은 세계 200여 개국의 요인들이 모이는 큰 행사다. 한국도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동참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상태로 두 달 뒤인 11월 22일 GSOMIA 실질 종료일을 맞는다면 양국 관계 회복은 더더욱 어려워진다.

외교는 자존심과 구호, 대의명분만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자국의 이익과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필요할 땐 양보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 지금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피해는 결국 기업과 국민, 특히 미래 세대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가 직접 나서야 한다. 두 지도자는 당장의 국내 정치적 이해관계와 찬반 여론을 넘어서서 역사의 평가를 염두에 두고 관계개선의 큰 걸음을 시작해야 한다.
#한일관계#백색국가#한미 정상회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