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화성연쇄살인사건 중 3건 이춘재 DNA 일치 확인”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9월 19일 09시 43분


코멘트
경찰이 화성연쇄살인사건 용의자를 특정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화성연쇄살인사건은 지난 1986~1991년 경기도 화성군 태안읍 반경 2㎞이내에서 6년 동안 10명의 여성이 희생된 희대의 연쇄살인사건이다. 사진은 7차 사건 당시 용의자 몽타주. (네이버 블로그 캡처) 2019.9.18 ⓒ News1
경찰이 화성연쇄살인사건 용의자를 특정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화성연쇄살인사건은 지난 1986~1991년 경기도 화성군 태안읍 반경 2㎞이내에서 6년 동안 10명의 여성이 희생된 희대의 연쇄살인사건이다. 사진은 7차 사건 당시 용의자 몽타주. (네이버 블로그 캡처) 2019.9.18 ⓒ News1
경찰은 1980년대 전국을 공포로 몰아넣은 최악의 미제사건 ‘화성 연쇄살인 사건’의 용의자를 특정한 것과 관련해 “현재까지 (10건 중) 3건의 현장증거물에서 검출된 DNA와 일치하는 대상자(이춘재·56)가 있다는 통보를 받고 수사 중에 있다”면서 “공소시효가 완성되었더라도 역사적 소명을 갖고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반기수 경기남부경찰청 2부장은 19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오랜 기간 동안 사건을 해결하지 못해 피해자 유족분들께 심심한 애도의 말씀을 드리며, 국민들께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화성 연쇄살인 사건은 1986년부터 1991년 사이 벌어진 10건의 연쇄 살인사건이다.

반 부장은 용의자를 특정한 경위에 대해 “경찰은 2006년 4월 2일 공소시효가 완성된 이후에도 진실규명 차원에서 당시 수사기록과 증거물을 보관하면서 국내외 다양한 제보들에 대하여 사실관계 확인 절차를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DNA 분석기술 발달로 사건 발생 당시에는 DNA가 검출되지 않았지만,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도 재감정해서 DNA가 검출된 사례가 있다는 점에 착안해 금년 7월 15일 현장 증거물 일부를 국과수에 DNA 감정 의뢰했다”고 말했다.

국과수 DNA 감정결과에 대해선 “현재까지 (10건 중) 3건의 현장증거물에서 검출된 DNA와 일치하는 대상자가 있다는 통보를 받고 수사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수사계획에 대해선 “경기남부경찰청 2부장을 수사본부장으로 하고, 미제사건수사팀, 광역수사대, 피해자 보호팀, 진술 분석팀, 법률 검토팀, 외부 전문가 자문 등 57명으로 수사본부를 편성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과수와 협조해 DNA 감정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수사기록 정밀분석 및 사건 관계자, 당시 수사팀 관계자 등에 대한 조사 등을 통해 대상자와 화성 연쇄살인 사건과의 관련성을 철저히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다시 한번 피해자와 유족분들께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며 “전 국민의 공분을 샀던 대표적인 미제사건에 대하여 공소시효가 완성되었더라도 역사적 소명을 갖고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몇 번째 사건에서 용의자의 DNA가 일치했느냐’는 물음에 “감정에 관한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답변드릴 수 없음을 양지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건 당시 특정된 용의자와 현재 특정된 용의자의 용모나 공통점이 있느냐’는 물음에도 “수사사항과 관련된 부분”이라며 말을 아꼈다.

‘용의자가 변호사를 선임했나’라는 물음에도 “확인이 안 된다”며 “언론에 보도가 되다보니까 부득이하게 오늘 이런 자리를 마련하게 된 거다. 그래서 아직 특별하게 기자 여러분들께 저희가 제공할만한 내용 같은 것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