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상가상으로 치닫는데…靑은 왜 조국 지키나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22일 16시 50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 News1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그 일가를 둘러싼 의혹이 설상가상으로 치닫고 있지만 청와대 입장은 굳건하다. ‘조 후보자로 끝까지 가겠다’는 것이다.

22일 청와대에 따르면 최근 청와대 고위관계자들이 모여 조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과 논란들을 다시 한 번 살펴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위법적 문제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다. 변호사 출신인 문재인 대통령의 최우선 인사원칙은 ‘그가 한 일이 적법하느냐’는 것이다.

그럼에도 조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철통엄호 기류’는 그간의 인사사례에 비추어봤을 때 이례적인 것만은 분명하다.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이 제기됐을 때, 그에 대한 위법 여부가 없더라도 마지막에는 촛불민심에 대한 존중, 국정운영 부담 등으로 ‘국민정서’를 우선시했던 청와대다.

사실 조 후보자는 어느 인사보다 문 대통령에게 특별한 사람이다.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발탁한 것은 자신이 꿈꾸는 사법·검찰개혁을 실현할 적임자로 봤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그가 자신과 마찬가지로 ‘법과 원칙’을 중시하고 실무 집행능력이 탁월하다는 판단 아래 상당히 신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조 후보자는 ‘문 대통령의 페르소나(분신)’로도 불린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가 대학교수였던 2010년 ‘진보집권 플랜’이라는 책을 써 보내자, 책에 대한 평은 물론 오탈자와 통계 오류까지 잡아내 그에게 답신하는 애정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아울러 자신이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일 때인 2015년 5월엔 당시 구성된 ‘김상곤 혁신위원회’ 위원으로도 참여시켰다.

조 후보자는 문 대통령의 이러한 단단한 믿음 속 현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서 2년 넘게(2년2개월) 재직하기도 했다. 조 후보자는 청와대 내에서 문 대통령에게 직언을 하는 인사 중 한 명이었다고도 한다.

결국 청와대가 ‘조 후보자 지키기’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은 조 후보자를 잘라내는 일이 문 대통령을 부정하는 일과 같다는 인식 때문으로 읽힌다. 청와대는 특히 조 후보자 낙마시, 문 대통령 대선공약인 사법·검찰개혁은 추진동력을 완전히 잃을 것이란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청와대는 이날(2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발표한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전주 대비 2.7%포인트(p) 내린 46.7%로 하락세(자세한 조사개요 및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조 후보자를 살리는 것이 국정운영은 물론 문 대통령 지지율에도 긍정적일 것이란 분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같은 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에 대해 국민정서법상으로는 어떻게 보느냐’는 물음에 “본인(조 후보자) 입으로 입장을 들어야 하지 않겠냐는 생각”이라며 국회 인사청문회를 속히 열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야당이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9월 추석밥상까지 끌고가겠다는 전략을 세운 가운데 청와대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른 8월30일까지 끝내 청문회가 열리지 않을 경우, 청문회법에 따라 조 후보자 임명강행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한편에선 하루가 멀다하고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현 정권 기반인 2030세대가 조 후보자를 향해 촛불을 들게 되는 사태까지 초래, 청와대와 조 후보자 모두 30일까지 버티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에 청와대가 주말 사이 여론 및 문 대통령 지지율 추이 등을 종합해 분석한 뒤 그의 거취에 대해 결단을 내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