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 윤석열’ 열흘간 검사장 사퇴 3명 불과…‘용퇴 관행’ 깨지나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27일 16시 47분


코멘트

줄사퇴 전망 빗나가…“남아 역할 해달라” 당부도
내달 8일 인사청문회 이후 대거 사의표명 전망도

퇴임하는 봉욱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퇴임식을 마친뒤 직원에게 꽃다발을 전달받고 있다.2019.6.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퇴임하는 봉욱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퇴임식을 마친뒤 직원에게 꽃다발을 전달받고 있다.2019.6.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58·사법연수원 18기)의 후임으로 사법연수원 다섯 기수 후배인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59·23기)이 지명된 지 10일째인 27일 현재 30명에 달하는 윤 후보자의 선배·동료인 검사장급 간부 중 사퇴의사를 밝힌 사람은 3명에 불과하다.

이에 동기나 후배가 검찰총장이 될 경우 옷을 벗는 검찰의 오랜 관행이 이번에 깨지는 것 아니냐는 조심스러운 관측도 나온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송인택 울산지검장(56·21기)과 봉욱 대검찰청 차장검사(54·19기), 김호철 대구고검장(52·20기)이 윤 후보자 내정 이후 사의를 표명했거나 사퇴했다.

이밖에 사법연수원 19~23기 사이 검사장들은 아직 뚜렷한 거취 표명을 하고 있지는 않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지난 19일 국회에서 ‘윤 후보자 지명이 끼어 있는 기수들은 다 옷을 벗으란 뜻이냐’는 질문에 “그런 의미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윤 후보자를 파격 지명한 것이 윗기수 ‘물갈이’를 위한 게 아니라는 것이다.

청와대와 법무부, 윤 후보자도 직접 나서 선배와 동료들에게 조직에 남아달라고 사퇴를 만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윤 후보자의 선배, 동료 기수 고위급 검사들이 한꺼번에 옷을 벗게 될 경우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어수선한 검찰 조직을 안정시키는 데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퇴 의사를 밝힌 송 지검장은 다른 동기와 후배들에게 ‘검찰에 남아서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국면에서 선배로서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송 지검장은 “고검장 승진 등 자리를 바랐던 사람은 나가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검경 수사권 조정 국면에서 검사장들이 나서야 한다”며 “지금 나가거나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이 마무리되고 나거거나 큰 차이가 있겠냐”고 말했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윗 기수가 한꺼번에 검찰을 떠날 경우 권력층에서 검찰을 좌지우지할 수 있어 검찰의 중립성이 위험해질 수 있다”며 “그래서 자리를 지키는 게 맞다는 공감대가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장들이 대거 옷을 벗고 공석이 생기는 만큼 청와대가 검사장 인사에 관여하는 범위가 넓어져 검찰이 청와대에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윤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거쳐 검찰총장에 임명된 뒤 고검장 인사를 할 때가 되면 줄줄이 사퇴의사를 밝힐 것이란 전망도 여전히 유효하다. 인사청문회가 진행되기도 전에 거취를 표명하는 것은 이르다는 것이다.

재경지검의 또다른 부장검사는 “기관장으로서 미리 사표를 내고 자리를 비워둘 경우 조직에 부담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인사청문회 직전 사의를 표명하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며 “다만 예전처럼 법무부 검찰국에서 정리를 하지는 않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