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응원이 닥터헬기 ‘소생’의 힘을 키웁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
SNS영상 올리고 동참 3명 지목, 1000명 넘으면 응급장비-비용 기부
이국종 교수-연극인 손숙씨 등 “동참”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

닥터헬기는 우리의 부모, 자식이 큰 외상을 입거나 심근경색, 뇌중풍(뇌졸중) 등 급성질환이 생길 때 생명을 구해주는 든든한 파수꾼이다. 하지만 환자가 있는 모든 장소에 자유롭게 이착륙하지 못하는 ‘인계점’(닥터헬기가 이착륙할 수 있도록 사전에 허가된 장소) 규정과 소음 문제 등으로 환자 구조에 일부 제약을 받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에 동아일보는 닥터헬기가 언제, 어디서나 국민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돕고, 더 많은 닥터헬기가 전국을 누빌 수 있도록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을 시작한다.


캠페인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들은 간단한 닥터헬기 응원 영상을 통해 누구나 동참할 수 있다. 먼저 캠페인 응원 영상 촬영을 준비한다. 휴대전화 화면에 가로로 지나가는 ‘응원앱’을 내려받거나 풍선을 터뜨리거나 손글씨를 쓰거나 캠페인송에 맞춘 커버댄스를 추는 등 자신만의 응원 메시지를 표현하면 된다. 풍선을 터뜨리는 것은 풍선 터지는 소리 크기가 닥터헬기가 내는 소리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영상을 촬영한 뒤에는 캠페인에 함께 참여할 3명을 지목한다. 그리고 이 영상을 본인의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면 된다. 이때 해시태그는 반드시 #소생캠페인 #닥터헬기응원 #닥터헬기소리는생명입니다를 입력해야 한다.

소생 캠페인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만든 ‘소생 캠페인 메인 동영상’의 조회수가 10만 회가 넘거나 영상을 찍어 캠페인에 참여하는 사람이 최소 1000명이 되면 유명 의료기기업체에서 포터블 초음파, 모니터, 응급혈액분석기, 제세동기, 인슐린펌프, 기부금 등을 외상센터나 응급의료센터에 무료 지원할 계획이다. 따라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생명을 살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 기부 활동을 위해 국내 닥터헬기 의료진 등으로 구성된 한국항공응급의료협회가 함께한다.

특히 이번 캠페인에는 이국종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장(외상외과 교수),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대한병원협회 임영진 회장,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 등 응급의료에 헌신하고 있는 의료계 관계자를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다. 또 ‘아덴만의 영웅’인 석해균 선장과 연극인 손숙 씨(예술의전당 이사장), 2002년 월드컵 4강 주역인 안정환, ‘배구 여제’ 김연경, 국내 의료정책을 담당하는 이기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 등이 동참한다.


또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정은아 MC, 요리연구가 빅마마 이혜정 등이 캠페인의 문을 연다. 7일 오후 9시 반 방영되는 ‘나는 몸신이다’ 본방송엔 정은아 이용식 오한진 임경숙 송옥숙 등 출연진이 캠페인에 참여하는 영상이 방영된다. 이들의 참여 동영상은 ‘소생유튜브’와 ‘소생인스타그램’ ‘소생 네이버TV’ 등에도 소개된다.

동아닷컴의 메인 화면엔 소생캠페인 아카이브가 신설돼 매일 캠페인 참여 인원수와 참여하신 분의 ID 또는 이름이 업데이트돼 기록된다. 톡톡 튀는 영상은 기사와 함께 동아닷컴에 소개된다.

이번 캠페인에서 풍선을 터뜨리는 이유는 그 소리의 크기(데시벨)가 닥터헬기 소리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풍선이 터지는 그 순간을 참으면 마치 닥터헬기의 소음을 참는 것과 똑같다. 또 핸드폰에 응원앱을 깔아서 ‘닥터헬기의 소리는 생명입니다’와 같은 응원 메시지를 표시해 찍어도 된다. 야구선수는 야구 방망이로 풍선을 터뜨릴 예정이다. 소생캠페인 노래인 슈퍼주니어 히트곡 ‘쏘리쏘리’ 노래에 맞춰 댄스 춤을 춰도 된다. 슈퍼주니어 측은 이 노래를 개사해 ‘캠페인송’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외에도 소생캠페인에 참여하는 분들로는 △한국항공응급의료협회 양준혁 회장 △서울 서북부지역 헬기패드를 첫 가동한 은평성모병원의 권순용 원장 △대구경북지역 외상환자용 헬기패드를 운영 중인 경북대병원 정호영 원장 △심장질환 등의 치료에 앞장서고 있는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오태윤 이사장 △대한소아청소년과 의사회 임현택 회장 △대한전공의협의회 이승우 회장 △윤제필 필한방병원 원장 △나는 몸신이다의 출연자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서울에이치피부과 김형수 원장 △김유수 엠에스힐링 대표이사·재활의학전문의 등이 있다. 또 △KT프로야구단 KT WIZ소속의 박경수, 유한준, 강백호 선수와 △축구국가대표로 활약 중인 김승규, 황의조 △울산현대축구단 김성준, 신진호 △전북현대축구단 이용 등이 동참한다. △커핀그루나루의 김은희 대표 △대구일과학고 전교생도 참여한다.

이진한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
#닥터헬기#소음#인계점#소생캠페인#닥터헬기응원#닥터헬기소리는생명입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