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이찬 선생의 30분 태극권](31)주먹 세워 치기-오른쪽(右進步立捶:우진보입추)
더보기

[이찬 선생의 30분 태극권](31)주먹 세워 치기-오른쪽(右進步立捶:우진보입추)

최윤호 기자 입력 2019-04-24 10:56수정 2019-04-24 11:06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테라피 타이치는 전체 투로의 여러 동작 중에서 어느 한 동작만을 선택하여 그 동작을 연이어 행할 수도 있고 초급, 중급, 고급의 세 가지 투로 중에서 어느 한 투로만을 선택하여 그 투로를 끊임없이 몇 번이고 행할 수도 있다. 또한 세 가지 투로를 묶어 그 순서대로 연이어 몇 번이고 행할 수 있음은 물론, 그 순서를 자유자재로 바꾸며 행할 수도 있다. 게다가 각 동작의 횟수나 보법도 자유자재로 변화하며 행할 수도 있으니 마치 0에서 9까지의 숫자가 변화무쌍하게 조합되는 것과 같다.

(31)주먹 세워 치기-오른쪽(右進步立捶:우진보입추)

① 우금계독립에 이어 왼발을 밑으로 내리는 동시에 오른손은 허리를 따라 약간 뒤쪽 위로 올리며 가볍게 주먹을 쥐고, 왼손은 오른쪽 겨드랑이 앞으로 오게 한다.

② 왼발 뒤꿈치를 약간 앞으로 내려딛는다. 동시에 오른손은 약간 들어올리고, 왼손은 왼쪽 허리 앞으로 내려오게 한다. 왼 손바닥은 아래, 오른 손바닥은 몸을 향하게 한다.

③ 중심을 왼발로 옮기면서 허리 돌림을 따라 주먹을 앞으로 뻗어 내민다. 동시에 왼손은 사타구니를 보호하며 왼쪽 무릎을 쓸듯이 지나 넓적다리 옆으로 오게 한다.

TT 포인트

주먹을 느슨히 쥐고 약간 허리 위로 들어올려 직선으로 뻗으면서 손목에서부터 팔꿈치까지 수평이 되게 한다. 진보입추는 머리의 무거움과 가슴의 불쾌감이 풀리고 호흡이 편안해지며 심리적인 문제를 완화하고 자신감과 의욕이 생기게 한다. 또한 하체의 힘을 길러준다.

주요기사

좌에서 우로 보기


동작지도 이찬

(사)대한태극권협회 명예회장 겸 총교련 / 세계태극권연맹 부주석 / 이찬태극권도관 총관장
저서: 30분 태극권 테라피 타이치(따라배우기 동영상첨부), 태극권 강좌, 태극권 비결, 정자태극권 외 다수

글 : 최윤호 기자 모델: 이가인 사범(서울도장)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