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중국인 떠나니 숙박업 초비상”…제주지사에 해결책 호소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12일 15시 00분


코멘트
공급 과잉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제주 숙박업계가 관광객 감소로 줄폐업 위기에 놓였다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적극적인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2일 오전 제주시청 제1별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제일자리 분야 시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고기문 제주 베니키아호텔 대표는 “지난 2016년 중국과의 사드 갈등에 이어 중동호흡기중후군(메르스) 사태가 터지면서 제주를 찾는 관광객의 발길이 크게 줄었다”면서 “특히 유커가 돌아오지 않으면서 숙박업계는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본의 경우 수십 년간 지속한 경기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광산업 육성을 선택했고 그 결과 지난 2015년을 기점으로 일본의 외국인 관광객 수가 우리나라를 앞질렀다”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제주에서 모텔을 운영한다는 이모씨는 “영업이 어려워 서로가 가격을 내리는 지나친 경쟁까지 벌어지면서 정말 어려운 환경에 처했다”면서 “원 지사가 외국에서 관광객 좀 끌고 왔으면 좋겠다”고 했다.

송대화 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 제주도지회장은 “현재 제주에서 영업하고 있는 호텔 객실은 8만개에 달하지만 관광객은 2만5000명에서 3만5000명 사이에 불과하다”면서 “비수기라는 점을 고려해도 객실의 절반도 채우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호텔들이 오피스텔이나 요양원 등으로 업종을 변경하고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무인으로 운영하는 곳이 늘고 있다”면서 “이는 일본이 불황일 때 나타났던 현상이다. 숙박업 수난시대 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서 숙박업을 하는 전문 경영인들은 세제혜택을 바라고 있다. 관광혁신 위원회를 만들어 중장기 전략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라며 “제주 경제의 80% 이상이 관광산업인 만큼 많은 지원이 있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제주 한라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관광객 감소와 제주 숙박업소의 과포화로 공실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중국기업의 숙박업소 건설을 승인한 이유를 알려달라”며 “관광사업을 제외한 다른 분야에 대한 일자리 창출 계획도 있으면 이야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제주지사는 “중국기업이 건설하고 있는 숙박업소는 오래전부터 진행된 것이며 신규 허가는 정책적으로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만 행정은 요건이 맞으면 허가를 내줘야 하기 때문에 불가피한 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숙박업소의 객실공급 과잉은 지난 2014년부터 계속해서 경고했던 사안”이라며 “신규 호텔에 대한 융자를 끊는 등 노력했지만 타운하우스와 분양형 호텔 등 다양하게 공급됐으며 공유 민박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어려움을 말했다.

원 지사는 “관광업계와 행정의 대화를 대폭 강화하고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써서 때를 놓치지 않고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시민과의 대화에서는 제주의 청년 일자리 부족과 인력 구인난에 대한 어려움도 쏟아졌다.

농공단지에 입주한 기업을 운영하는 김모씨는 “제주 농공단지가 시내와 떨어져 있어서 그런지 일하려는 젊은이를 찾기 어렵다”면서 “시외 지역에 있는 기업에 취업하려는 사람에게 지원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식당을 운영한다는 한 도민은 “청년들이 일자리가 없다고 아우성인데 눈높이를 낮추면 무궁무진하다”면서 “우리 같은 소상공인은 일할 사람이 없다고 또 난리다. 어렵고 더럽고 힘든 일을 하지 않으려는 청년들이 생각을 조금 바꾸면 해결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시외 지역을 벗어나면 농공단지뿐만 아니라 카페와 식당 등도 인력을 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의견을 수렴해서 실현 가능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도민들은 공공근로사업 확장을 비롯해 양배추·월동무 산지 폐기 문제, 축산폐수 문제, 마을숙원사업 해결 등의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원 지사는 “올해는 생업 현장에 초점을 맞추고 지원과 개선, 소통하며 제주가 지속적인 발전과 탄탄한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특히 교통과 쓰레기, 상하수도 등 생활 기반시설 문제가 시급한 과제”라고 했다.

그는 “행정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가닥을 잡아가고 있지만 시간이 걸리는 사안들이라 도민의 도움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