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남자의 경쟁력]② 시골의사 박경철의 ‘공부법’

  • 입력 2008년 9월 21일 10시 24분


코멘트
경제평론가 박경철 씨는 \'통섭(通涉)\'의 철학을 일찍부터 자신의 공부에 접목시켰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를 두루 통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는 원리다. 사진=조영철 신동아 기자
경제평론가 박경철 씨는 \'통섭(通涉)\'의 철학을 일찍부터 자신의 공부에 접목시켰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를 두루 통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는 원리다. 사진=조영철 신동아 기자
그의 독서 제1원칙은 ‘내가 읽기에 조금 버거운 책을 선택한다’는 것. 자신을 괴롭히며 책을 읽다보면 그 고통조차 쾌감으로 변한다고 말한다. 동아일보 자료사진
그의 독서 제1원칙은 ‘내가 읽기에 조금 버거운 책을 선택한다’는 것. 자신을 괴롭히며 책을 읽다보면 그 고통조차 쾌감으로 변한다고 말한다. 동아일보 자료사진
올 10월1일 출간되는 박 씨의 신작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올 10월1일 출간되는 박 씨의 신작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의사이면서 주식 투자자로 성공한 박경철 씨의 다음 목표는 강단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다. 주제는 경제학이 아닌 철학이다. 사진=조영철 신동아 기자
의사이면서 주식 투자자로 성공한 박경철 씨의 다음 목표는 강단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다. 주제는 경제학이 아닌 철학이다. 사진=조영철 신동아 기자
"니체가 이렇게 말했죠. '네게 닿지 않는 것에 선의(善意)를 갖고 대하면 언젠가 그것이 네 것이 된다'고…."

촌스러운 폴로 티셔츠를 입은 경제평론가의 입에선 예상 외로 '프리드리히 니체'의 경구가 흘러나왔다. 경제평론가로 유명한 '시골의사' 박경철(43·경북 안동 신세기병원 원장) 씨. 의사이면서도 정작 증권시장에 발을 담근 이들 사이에선 경제 전공자보다 더 신뢰받는 그다. '도대체 어떻게 공부했느냐'는 평범한 질문에 대한 대답치곤 현학적이었다.

성공한 투자자에게 어울릴 듯한 서울 강남의 대형빌딩이 아닌 강북의 자그마한 공부방(오피스텔)에서 만난 그는 "은퇴가 머지않았다"고 읊조렸다. 그는 자신의 투자경험과 이론을 기록한 새 책 '주식투자란 무엇인가'를 막 탈고한 상태였다. 피로감이 몰려 온 탓일까.

"현자(賢者) 피터 린치의 은퇴 시점이 47살이었어요. 자신의 행복과 명예를 지킨 절묘한 선택이죠. 저도 그처럼 적절한 시점을 찾고 있습니다. 이왕이면 대학에서 공부를 더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10년 전 '시골의사'라는 필명으로 이름을 알린 뒤 그의 활약상은 증시에 발을 담근 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정도로 두드러졌다. 지난해에는 대한의사협회 대변인, 민주당 공천 심사위원 까지 활동의 폭을 넓혀 주목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 그는 '2007년 9월 한국증시 고점론'과 상하이 지수 6000포인트 돌파 시점에 '중국 증시 거품붕괴' 경고를 시장에 내보내는 등 탁월한 예측 능력을 선보였다. 그의 발언을 조금 신중하게 받아들인 개미투자자라면 현재의 금융 위기국면에서 남들보다 타격이 적을 지도 모르겠다.

경북 안동의 평범한 외과의사 출신으로 성공한 투자자인 그에게 이젠 '시장전망' 혹은 '경제풍월'과는 조금 다른 질문을 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도대체 그가 전공도 아닌 분야에서 어떻게 시장에 대한 분석능력과 전문적 식견을 갖췄는지는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평생학습'을 목표로 하는 현대인들에게 그의 성공사례는 훌륭한 교과서가 될 수 있을 터이다.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닌 곳에서 특별한 노력을 통해 쌓아올린 지식. 오늘의 '박경철'을 가능케 한 남다른 '학습 방법'은 무엇일까.

b>○ 한문학습과 집중력

"어릴 때 반강제적으로 서당에 끌려가 사자소학(四字小學)과 명심보감(明心寶鑑)을 배웠어요. 어릴 때의 한문 공부가 텍스트를 재해석하는 습관을 만들어 준 것 같아요."

이 과정에서 음과 뜻을 따로 떼어 놓고 이를 차근차근 재결합해 나가는 '독해 능력'을 배웠다.

"텍스트 재해석이 하나의 습관이 된 거죠. 이게 저자의 진짜 의도인지 의심을 하게 되고, 그런 트레이닝을 위해서 아이들에게도 한문 공부를 중요시 합니다."

실제로 그는 현상을 '재해석'하는 일에서 남다른 능력을 과시해 왔다. 1997년 휴대전화를 처음 접하고 남들은 "무거워서 실용성이 없다"고 말할 즈음, '이동전화 시장이 마치 인터넷처럼 커질 수 있겠다'는 확신에 장외시장에서 이동전화 주식을 매집해 수백 배의 차익을 남기기도 했다.

한문학습과 함께 어릴 때 익힌 학습법은 집중력.

"시골에서 '똑똑하다'는 소리 들으며 크다가 큰 도시(대구)로 진학하니 내 재능은 평범하더군요. 그래서 중학생 시절 다른 아이들보다 집중력을 더 발휘해 보자고 스스로 다짐했습니다. 험한 세상을 살아가는 법을 조금 일찍 깨달은 셈이죠."

책을 읽을 때도 그는 제목만 봐도 되는 책, 30분도 안 걸리는 책, 음절 하나 단어 하나 까지 씹어 먹어야 하는 책을 분류해 맞춤 방법으로 공략한다.

그의 안동 본가에는 그가 읽은 책 1만 여권이 서가에 꽂혀 있다. 아직도 그는 인용해야 할 책과 해당 대목이 생각나면 정확하게 책 더미 속에서 찾아 낼 수 있는 기억력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게 다 일찍 습득한 집중력 덕분이었다고 말한다.

○ 지식을 도구로 활용하겠다는 집념

하지만 이 역시 너무 평범하다. 결정적 비법은 없을까.

"제가 조금 집요한 면이 있죠. 30대 초반 대전에서 고용의사를 하던 무렵이에요. 금강에서 누군가 대낚시로 잉어를 잡아 올리더군요. 저도 꼭 그렇게 하고 싶더군요. 곧장 '찌맞춤의 원리' 등 이론서 십여 권을 사고 낚시 전문지 구독을 신청했어요. 빨간 줄 그어가며 이론서들을 독파한 거죠. 낚시의 원리를 깨우치고 나서야 낚싯대를 구입했어요."

그의 '낚시학' 정복 과정은 처절할 정도로 집요했다. "침대에 누워 내가 물고기라면 어떤 떡밥을 좋아할까?"하는 것까지 고민했다. 병원에서 쓰는 영양제는 실험용 떡밥이 됐고 의사로서의 해부학적 지식 역시 어류(魚類) 이해의 밑천이 됐다.

그러다 문득 낚시를 평생 취미로 삼기엔 시간낭비가 너무 심하다는 데 생각이 미쳤다. "낚시는 잉어를 잡을 때까지만 하겠다"고 선언한 뒤 그해 4월부터 9월18일까지, 심지어 태풍이 몰려와도 잉어를 낚기 위해 퇴근 이후에는 무조건 낚시터로 향했다.

"그해 9월18일은 평생 잊을 수가 없을 겁니다. 제 손으로 잉어를 잡아 올린 날이거든요. 아직도 제 병원 냉동실에 보관돼 있습니다. 껄껄. 그리곤 낚시를 딱 졸업했습니다."

그의 관심사는 미추(美醜)와 호오(好惡)를 가리지 않는다. 대신 단순히 소비할 것이 아니라면 철저히 연구해 반드시 정복한다. 어떤 지식이건 결국 다른 지식과 맞닿아 있고 그 지식은 언젠가는 새로운 영감으로 변해 돌아온다. 결국은 지식을 도구화하는 학습철학이다.

○ 감각기관 일깨우기

그렇다면 모든 지식과 잡학(雜學)이 인생에 도움이 될까. 그의 대답은 "그렇다"에 가깝다.

대학 시절 그의 별명은 '퀴즈의 제왕'이었다. 퀴즈동호회를 중심으로 PC통신에서 활동했다. 그 당시 그가 가장 싫어했던 퀴즈는 음악에 관련된 문제였다. 트로트나 김광석의 선율에 익숙했던 그의 귀에 클래식이란 넘을 수 없는 산 같았다. 어느 순간 그것을 반드시 극복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단다.

"클래식 매니아인 친구에게 클래식 입문용 명반 100장을 추천 받았어요. 그날로 곧장 음반 매장에 가서 레지던트 한 달 치 월급을 투자했습니다. 그 뒤로 수술할 때나 차트 정리할 때 반드시 모차르트와 하이든의 음악을 하루 20시간 가량 들었어요. 4개월이 지나니 멜로디가 머리 속을 떠다녔고, 6개월이 지나니 그 음악을 다시 듣고 싶다는 감흥이 일더군요. 꽈배기처럼 꼬였던 선율들이 하나씩 풀어지고 악기들이 하나씩 귀에 꽂힌 거지요. 새로운 세상이 열린 겁니다."

이런 노력 이후 그에게 찾아온 변화는 놀라웠다.

"저는 시간이 아까워 골프도 안치고 술도 안 먹는 사람이에요. 하지만 감정을 주체 못할 경우가 있잖아요. 환자를 접해야 하는 저는 특히 더 그랬어요. 누군가와 포장마차에서 술잔을 기울이지 않아도, 모차르트 레퀴엠만으로 때론 감정을 정화하고 고양시킬 수가 있게 된 거죠. 이런 느낌은 돈의 가치로 환산할 수 없는 주요자산이 됐습니다."

정보가 길에 널린 시대다. 그는 이런 시대엔 예술에 감응하는 '감각기'가 지혜에 다가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공부에 꼭 필요한 덕목이 바로 '감각기'입니다. 그림 앞에서 눈물 흘리고 음악을 듣고 가슴이 따뜻해지지 못하는 사람은 많은 것을 배울 수는 있겠지만 자신의 독창적인 무엇은 창조할 수가 없는 법이거든요."

○ 경제학과 상상력

공부에는 일정한 과정이 필요하다. 일종의 탑 쌓기와 비교할 수 있겠다. 구름 위를 뚫고 올라가면 '위대한 학자'로 칭송 받는다. 적어도 남들보다 조금 더 쌓아도 경쟁력을 인정받는다. 그런데 단순 '학문의 탑'이 아닌 '시장'에서는 조금 다른 기준이 적용될지 모르겠다. 많이 공부하고 학식이 높다고 해서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니 말이다.

"네이버 검색창만 두들겨도 이제는 유명 경제학자들의 이론이 튀어나오는 세상이에요. 절대로 자신의 학문만 파고든다고 일정 수준에 오를 수 없는 시대가 됐어요. 자신의 지식을 바탕으로 삼아야겠지만 마지막 최후의 벽돌이 필요합니다. 나의 사유와 이론을 담은 새로운 그 무엇. 그게 바로 '영감(靈感)'입니다. 영감이 없는 사람은 상상력이 없는 거죠. 현상을 파악하는 총체적인 사유가 필요해요."

그도 한때는 '한 발 앞선 정보'와 '경제학적 지식'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던 때가 있었다. 1993년 처음 주식을 시작했을 때는 친구들과 스터디 모임을 결성해 마치 의사고시 준비하듯 50여 권의 증권이론서를 독파해 나갔다. 그러나 돈을 벌기는커녕 10년간 처참하게 잃기만 했다.

결국 지식보다 시장을 보는 눈, 시장에 대한 독창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도달했다. 그 뒤부터 그는 경제학 공부를 철학공부와 일치시켜 나갔다.

"철학사를 곰곰이 뜯어보면 인간에 대한 탐구이고 세계를 구성하는 원리에 대한 사유가 녹아 있습니다. 경제학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결국 철학을 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 상상과 망상 사이에서 길 찾기

지난 10년간 주식시장에서 탁월한 성공을 거둔 그는 아직도 자가용이 없다. 매일 택시와 지하철을 타고 다닌다.

"영감을 얻으려면 끊임없이 구상하고 공상하고 추상해야 해요. 택시 뒷자리에 앉으면 거리의 모습과 사람들의 표정을 보면서 머리 속의 실험실을 돌릴 수가 있거든요."

그는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망상과 공상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망상(妄想)이란 체계화 되지 못하고 흩어지는 생각이다. 그러나 공상(空想)이란 생각의 바탕에 계단을 놓을 수 있는 지적 실험물의 결과물이다.

결국 무엇을 얼마나 오래 공부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내뱉은 언어와 행위가 일관된 생각의 바탕 위에서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바탕에서 나오는 사고는 대체로 합리적이라는 것이 그의 결론이다.

"시골에서 간고등어 굽는 아저씨나 김포공항 앞의 구두닦이도 자신의 경험과 생각의 고리 위에서 말할 경우 누구라도 설득할 수 있고 통찰력 있는 지식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그 정도의 저잣거리 지식을 풀어 온 수준에 불과해요."

○ 에필로그 - 선의(善意)

그는 10여 년간 개미투자자들에게 '지식의 연금술사'로 통해왔다. 그를 통하면 난해한 경제이론이나 투자모형이 명료한 일상의 스토리로 쉽게 다가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자신을 마치 '경제 전문가'로 대하는 세간의 시선에 대해 부담스러워 하는 눈치다.

"저는 절대 경제전문가가 아닙니다. 박이부정(博而不精)한 사람이고, 불가(佛家)의 언어로 말하자면 선(禪)을 깨우치지 못한 '알음알이' 단계에 불과합니다. 대신 학자가 아니기 때문에 저잣거리의 논리로 조금 자유롭게 말 할 수 있었다는 것이 저를 고평가하게 만든 원인이겠죠."

금융시장에 대한 수많은 이론이 있지만 예측 모형을 제시한 이론은 없다. 투자의 귀재로 추앙받는 워렌 버핏이나 피터 린치 모두 공부를 많이 한 학자이기 때문에 추앙 받는 것이 아니라 통찰력을 지닌 '현인(賢人)'이라서다.

"다시 니체로 돌아가면 그는 이렇게 말했어요. 교향곡은 처음 듣는 사람에겐 불협화음으로 들리는 것이 당연하다고요. 하지만 선의(善意)를 갖고 대하면 어느 순간 소음에 불과하던 소리들이 협화음(協和音)으로 들릴 것이라고, 언젠가 네게 기쁨을 줄 것이라고…. 모든 공부의 원리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정호재 기자demi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