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보수 5% 불과, 변수 안돼”… “10%정도 추산, 수도권 해볼만”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 D―7]여야 ‘샤이보수’ 존재-규모 신경전
與 “태극기부대 등 보수 다 드러내… 숨은 표심 반영돼도 별 영향 없어”
野 “유선전화 비율 높은 여론조사… 보수진영 지지율 급상승 보여줘”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7일 오전 부산 강서구 대저생태공원 유채꽃밭에서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아름다운 선거’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다. 부산=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7일 오전 부산 강서구 대저생태공원 유채꽃밭에서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아름다운 선거’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다. 부산=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총선을 앞두고 진행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상대적으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숨은 야당표, 이른바 ‘샤이(shy) 보수’(여론조사에 답하지 않는 보수 지지층)가 막판 핵심 변수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샤이 보수층이 결집하면 수도권에서도 승부를 걸어볼 수 있다며 기대하는 분위기다. 반면 민주당은 샤이 보수층의 규모 자체가 크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통합당은 유권자의 최대 10% 정도를 샤이 보수층으로 추산한다. 박형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6일 라디오에서 “보수층 가운데는 자신들의 의견을 대놓고 표현하는 게 좀 부담스러운 층이 여권보다 많다”며 “지금 여론조사에서 한 10%포인트 정도 차이 나는 것들은 거의 붙어 있는 거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샤이 보수층이 최대 5% 정도에 불과하다고 분석한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태극기부대 등 본인이 보수라는 걸 드러내는 데 주저하지 않는 분위기가 만들어진 지 오래됐다”며 “샤이 보수를 감안하더라도 통합당의 지지도는 30% 박스권에서 1년 동안 바뀐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샤이 보수가 실재하고 이들의 표심이 반영되더라도 통합당 지지율이 크게 오르지는 않을 거란 주장이다.

숨어 있는 보수층을 ‘샤이 보수’로 보는 것에 대해 전문가들도 의견이 엇갈린다. 다만 ‘숨겨진 보수층’이 존재한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더 많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요즘에는 귀찮거나 다른 이유로 응답을 안 하는 사람이 더 많다”면서도 “‘부끄러운 보수층’은 아니더라도 ‘침묵하는 보수층’이 10% 정도는 존재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휴대전화와 유선전화를 섞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유선전화 비율을 높였을 때 보수 진영의 지지율이 더 높게 나오는 것도 샤이 보수 논쟁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의 대표적인 격전지인 동작을의 경우 유선전화 비율이 9.5%인 문화일보·엠브레인퍼블릭의 5, 6일 조사(전화면접)에서는 민주당 이수진 후보(47.2%)가 통합당 나경원 후보(34.3%)를 12.9%포인트 차로 앞섰다. 그러나 유선전화 비율을 31%로 높인 국민일보·CBS·조원씨앤아이의 4, 5일 조사(자동응답)에서는 나 후보(44.1%)와 이 후보(40.9%)가 오차범위 안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선전화와 자동응답(ARS) 조사 비율이 높아지면서 통합당 후보들의 지지율이 올라가는 경향을 보인 셈이다(두 조사 모두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민주당 관계자는 “안심번호를 사용한 휴대전화 여론조사는 응답자의 거주지와 연령층이 객관적으로 검증된 만큼 유선전화 조사보다 더 정확하다”고 주장한 반면, 통합당 관계자는 “보수층은 집에서 편하게 통화할 수 있는 유선전화, 상담원과 직접 얘기를 하지 않는 자동응답 조사에 더 적극적으로 답변한다”고 했다.

유성열 ryu@donga.com·윤다빈 기자

#샤이보수#총선#유권자#미래통합당#더불어민주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