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대량검사 vs 표적검사, 코로나 한일전 한국이 승리”

  • 뉴스1
  • 입력 2020년 3월 30일 16시 24분


코멘트
20일 서울 송파구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앞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서울시 승차검진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차량에 탄 채 검사를 받고 있다. © News1
20일 서울 송파구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앞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서울시 승차검진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차량에 탄 채 검사를 받고 있다. © News1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대조적인 대응 방식을 놓고 미국 언론이 한국에 좀 더 후한 점수를 줬다.

2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동아시아의 두 라이벌은 한국과 일본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다. 한국은 ‘대량 검사’이고 일본은 ‘표적 검사’다.

인구 5000만명의 한국은 신속하게 코로나 진단에 돌입해 세계적인 찬사를 받았다. 이미 39만4000여명이 검진을 받았고, 이중 9583명의 감염자를 발견했다. 사망자는 152명이다.

이에 반해 인구 1억2700만명인 일본은 약 2만8000명을 대상으로 검진을 실시해 1724명의 감염자를 발견했다. 사망자는 55명이다.

한일 양국의 코로나19를 대하는 전술은 이 바이러스에 대한 최선의 억제책을 찾고 있는 미국과 같은 다른 국가에도 큰 의미를 지닌다.

◇ 日, 무조건 검진은 자원 낭비…4일 이상 아파야 검진 : 일본에서는 4일간 열이 지속되지 않을 경우 병원에 가지 못한다. 이는 진정으로 아픈 사람들에게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집중한다는 것이다.

토호쿠대 바이러스학과의 오시타니 히토시 교수는 “많이 아프지 않다면 보건시설에 가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수치로만 보면 일본의 정책은 성공적이다. 아직까지는 한국, 미국, 많은 유럽 국가들처럼 타격을 입지는 않았다.

하지만 의학 거버넌스 연구소의 카미 마사히로 상무는 검진 부족으로 인해 정부가 코로나19 감염 정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허위사실을 가지고 국민들을 안심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인들의 행동은 그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이달 들어 많은 도쿄 시민이 공원에서 벚꽃을 구경했고, 술집과 식당에 빽빽이 들어찼다. 정부의 느슨한 억제에 사회적 거리감은 무너졌다.

◇ 韓, 검진 통한 예방이 중요…감염자 방치 비윤리적 : 한국에서는 정부가 신속하게 민간 업체가 개발한 검진 키트를 승인하고 병원 밖이나 심지어 야외에도 드라이브 스루 시스템을 설치하고 수백 개의 임시 검진소를 마련했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황승식 교수는 “적절한 진단은 환자에게 감염 위험을 전달해 그에 따른 예방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국은 가벼운 증상이라도 보이는 환자는 가족에게 전염시키지 않도록 즉각 격리시킨다. 또한 400개의 “새생명 치료 센터”를 설립해 그들의 건강을 관측하고 필요할 경우 환자를 중환자실로 신속하게 이송시킨다.

황교수는 “경로, 추적, 치료 등의 접근법은 의료 시스템에 부담을 줄 수 있지만 환자를 어둠 속에 방치하는 것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고 의학적으로 비효율적이다”라고 강조했다.

◇ 진정되는 한국 vs. 시작되는 일본 : 궁극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각각의 코로나19 대응 방식 중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지는 결정할 수 있다.

한국은 초기에는 발병 건수가 급증했지만 최근 몇 주 동안에는 신규 감염자 발생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졌다.

한국에서는 29일 신규 감염자 수가 105명으로 둔화했고, 많은 사람들이 병원에서 퇴원해 집으로 향했다.

일본은 아직까지는 코로나19를 잘 통제해 왔지만, 지난 며칠 동안은 27일 115명, 28일 194명, 29일 169명의 신규 감염자가 발생, 가속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WP는 23일 일본 정부 전문가위원회가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을 경고한 후에야 도쿄의 거리가 텅 비기 시작했다며 한국 쪽 방식에 손을 들어줬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