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강 코앞인데… 대학들 원격강의 비상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대부분 내주부터 재택수업 준비
인력-장비 부족에 곳곳 우왕좌왕, 접속 몰려 서버대란 가능성도
학생들 “수업의 질 저하 우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개강을 미뤘던 대학들이 16일부터 차례로 새 학기를 시작한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쉽사리 가라앉지 않으면서 학사일정 정상화를 둘러싸고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수업 진행과 관련해 행정·재정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11일 각 대학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교가 재택수업의 일환으로 영상을 통한 원격강의를 준비 중이다. 그러나 학교마다 준비 상황에 차이가 크다. 서울의 한 사립대 관계자는 “학과마다 강의실 2, 3개를 촬영장소로 확보하고, 장비는 모두 외주업체에서 빌렸다”며 “약 2500개 강좌를 찍는 데 수억 원이 들었다”고 말했다.

전례 없이 많은 학생이 원격강의를 동시에 수강할 예정이라 시스템이 마비되는 등 이른바 서버대란이 일어날 가능성도 높다. 실제로 학생 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서울 시내 주요 사립대들은 이번 주 서버 점검과 설치 확충에 나섰다. A대학 관계자는 “도저히 서버가 용량을 감당할 수 없어 영상스트리밍은 포기하고 민간통신사의 웹하드에 수업자료를 올리기로 결정한 학교들도 있다”고 말했다.

지방의 작은 대학일수록 사정은 더 열악하다. 지방의 한 사립대는 수업의 대부분을 ‘과제물 제출’로 대신하겠다고 밝혔다. 교수가 온라인에 수업자료를 업로드하고, 학생은 이를 내려받아 스스로 학습한 뒤 과제물을 제출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대학의 인문계열 교수는 “파워포인트 문서를 만들고, 여기에 음성을 덧씌워 파일을 배포할 것”이라며 “영상강의를 제작할 상황이 안 돼 어쩔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은 이 같은 대응방식이 학습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등록금 환불’까지 주장하고 있다. 비싼 등록금을 내고도 수업자료를 자습하고 과제만 제출하거나, 급하게 제작된 강의 몇 편으로 수업을 대체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것이다. 지난달 29일엔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대학교 개강 연기에 따른 등록금 인하’를 촉구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하지만 현행법상 등록금 환불은 개강연기 기간이 월 단위를 넘어가야 가능하다. 오프라인 강의가 온라인 강의로 대체됐다는 점도 환불 사유가 되기 어렵다.

일부 교수는 오프라인 접촉을 최소화하라는 교육당국과 학교 측 권고에도 불구하고 종전처럼 직접 강의를 계획하고 있다. 또 각종 서류 승인작업 시 비대면 방식으로 처리하라는 학교의 지침이 있었음에도 “승인을 받으려면 연구실로 찾아오라”며 학교와 엇박자를 내는 교수들도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아직까지 중국인 유학생 절반가량은 입국하지 않았다. 개강 뒤 입국하는 유학생들의 방역조치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기준 전체 259개 대학의 중국인 유학생 6만7876명 중 미입국자는 3만955명이다. 지난주까지 입국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유학생 중 실제로 입국한 이들도 21.3%에 그친다.

김수연 기자 sykim@donga.com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원격강의#대학 개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