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초전’ 될 총선… 대권주자 존재 부각 총력전 예고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 100일 전쟁]文정권 집권후반기 민심 반영
여야 승패따라 정권 향방에 영향… 이낙연, 당복귀 총선 간판 맡을듯
황교안 ‘패배땐 사퇴’ 이미 배수진… 박원순-이재명, 법 한도내 지원

4·15총선은 곧바로 2022년 3월 9일 치러질 차기 대통령 선거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에 치러지는 만큼 현 정부와 여당에 대한 민심을 측정할 수 있는 데다 시기적으로도 곧장 대선 트랙으로 연결된다. 19대 총선에서 승리한 새누리당은 그해 대선에서 승리했고, 20대 총선에서 이긴 더불어민주당은 이듬해 5월 대선에서 승리했다. 이 때문에 총선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수성에 성공하느냐, 아니면 여소야대로의 반전이 이뤄지느냐에 따라 정권 재창출 또는 정권 교체 여부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특히 이번 총선은 각 정당의 운명뿐 아니라 여야 차기 대선 주자들의 명운을 가를 첫 번째 분수령이기도 하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해 안철수 전 의원과 이재명 경기지사,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등 차기 대선 주자들이 이번 총선에서 사활을 건 총력전을 예고하고 있는 이유다.

그동안 주요 대권 주자들은 통상 대선 1년 반 전후로 선거 캠프를 꾸렸다. 문재인 대통령도 2017년 12월 대선을 염두에 두고 한 달여의 사전 준비 과정을 거쳐 2016년 10월 대선 준비 실무팀인 ‘광흥창팀’과 싱크탱크 ‘정책공간국민성장’을 출범했다. 결국 각 주자는 4월 총선이 끝나는 직후부터 ‘대선 준비 모드’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선두를 달리는 이 총리의 경우 이번 총선에서 당으로 복귀해 ‘간판’ 역할을 하며 대선 준비를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 지도부 소속 한 의원은 “이 총리가 서울 종로 등으로 출마해 직접 자신의 비전을 알리면서 필요하면 전국구 단위의 유세를 지원하는 방식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고 했다.

황 대표는 야권 대권 주자 중 유일한 20%대 지지율을 유지하며 이 총리와의 양강 구도를 이어가고 있다. 정치 입문과 동시에 당 대표직을 꿰찬 황 대표로선 4·15총선에서 승장이 되느냐, 패장이 되느냐에 따라 대망의 길도 판가름 나게 된다. 황 대표는 당내 지도부 교체 요구가 들끓던 지난해 11월 “이번 총선에서도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박 시장과 이 지사는 총선 동안 자신의 직을 유지해야 하는 만큼 노골적인 선거운동은 어렵지만 법이 허용하는 한도에서 측근들의 지원사격에 나서며 존재감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최근 재선 의원 및 중진은 물론이고 초선 의원들의 출판기념회 등 주요 일정을 직접 챙기고 있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정기적이진 않더라도 일주일에 한 번씩은 친분이 있는 의원들과 모이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말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항소심에서 300만 원을 선고받은 이 지사는 최근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유튜브 채널 ‘의사소통TV’에 출연해 자신이 비문(비문재인)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4·15총선#대선 전초전#대선 주자#총력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