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송철호, 추미애 측근-靑인사와 선거대책 논의 의혹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2017년 10월 서울서 만난 날 黨대표 비서실 부실장 메모에
‘울산시장 선거 숙원사업 논의’ 적혀… 檢, 前부실장 불러 회동경위 등 조사

송철호 울산시장- 사진 울산시 제공
송철호 울산시장- 사진 울산시 제공
2018년 6·13지방선거를 약 8개월 앞둔 2017년 10월 중순 당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서실의 A 부실장(53)이 송철호 울산시장과 만나 선거 대책을 논의한 사실이 2일 밝혀졌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A 전 부실장을 불러 송 시장에게 청와대 선임행정관과의 만남을 주선한 경위를 조사했다. 또 송 시장이 민주당 단수공천을 받는 과정에서 당 차원의 조력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했다. 울산시당 사무처장 출신의 A 전 부실장은 2016년 국회의원 총선거 격전지였던 부산 북-강서을에서 김도읍 의원에게 득표율에서 10%포인트 차로 석패했으며, 민주당 부대변인을 거쳤다.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A 전 부실장은 2017년 10월 11일 송 시장과 점심 식사를 함께 했다. A 전 부실장이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남긴 일정표에는 ‘10/11 송철호’란 제목 아래 ‘12시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과 오찬’ ‘내년 울산시장 선거 대비 지역 숙원사업 해결 대책 논의’라는 메모가 적혀 있다.

최근 검찰 조사를 받은 송 시장 선거캠프 관계자들은 당시 A 전 부실장이 송 시장에게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소속 장모 전 선임행정관(59)을 소개해줬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시장과 장 전 행정관이 만난 자리에는 선거 준비모임이었던 ‘공업탑 기획위원회’ 주축인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과 정모 울산시 정무특보 등 송 시장의 측근 2명도 동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다음 날엔 송 시장 혼자 청와대에 가 선거 관련 논의를 한 기록도 나왔다.

A 전 부실장은 2018년 지방선거 투표를 한 달 앞둔 같은 해 5월 초 송 시장 캠프의 정무특보로 영입됐다. 그의 소개로 송 시장을 알게 된 장 전 행정관은 2018년 1월에도 청와대 인근에서 공업탑 기획위 멤버들과 만나 지역 공약을 논의했다고 한다.

하지만 A 전 부실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2017년에 송 시장과 만난 기억이 없다. 송 부시장도 최근 언론에 나왔을 때 알았고 그 전에는 전혀 몰랐다”고 말했다.

검찰은 당 대표를 수행하는 주요 당직자인 A 전 부실장이 2017년 10월 출마 의사도 밝히지 않은 ‘민간인’ 신분이었던 송 시장에게 청와대 지역정책 담당자를 소개해 준 배경에 ‘윗선’ 개입이 있었던 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송 시장은 2017년 11월 말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 고문으로 위촉되기 전까지 청와대와 공식적인 연결고리가 없었다.

A 전 부실장과 장 전 행정관은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각각 선거대책위 수석부대변인과 지역 공약을 총괄하는 정책홍보팀장을 맡았다. 두 사람은 올 4월 국회의원 선거에서 각각 민주당 공천을 받기 위해 예비 후보로 등록한 상태다.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공무원이 특정 후보자에게 유리하도록 선거운동 기획 등에 관여했다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자유한국당은 최근 A 전 부실장의 상관이었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장 전 행정관을 각각 공무상 비밀누설 및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송 시장이 A 전 부실장을 만난 전후 청와대 측과 당내 상황에 대해 교감한 내용이 담긴 기록들도 검찰이 주목하고 있다. 송 부시장 업무수첩에는 송 시장과 A 전 부실장의 회동 엿새 뒤인 2017년 10월 17일자에 송 시장의 당내 경쟁자인 임동호 전 최고위원 교체와 관련해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직접 설명한다는 내용과 함께 ‘당에 지시’ ‘당 장악 정리’ 등의 메모가 적혀 있다. 같은 해 9월 중순 메모에는 산재모병원 등 지역 현안 옆에 ‘BH 방문’ ‘대통령 보고’ ‘BH 선보고 후 가닥 정리’ 등 공약을 청와대와 사전 조율한 흔적도 나왔다.

신동진 shine@donga.com·박상준 기자

#2018년 6·13지방선거#송철호 울산시장#추미애 대표#청와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