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루 김 “김정은, 비핵화 통 크게 얘기하다 물러서는 등 오락가락”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3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앤드루 김, 서울클럽서 비공개 강연
“金, 아직 젊어 비핵화 왔다갔다해
중간선거 트럼프에 영향력 과신, 영변 정도면 사인 받을걸로 오판”

앤드루 김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코리아미션센터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클럽에서 스탠퍼드대 아시아태평양연구소 
출신 인사들이 참석한 비공개 강연을 마치고 강연장을 나서고 있다. 한기재 기자 record@donga.com
앤드루 김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코리아미션센터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클럽에서 스탠퍼드대 아시아태평양연구소 출신 인사들이 참석한 비공개 강연을 마치고 강연장을 나서고 있다. 한기재 기자 record@donga.com
‘하노이 노딜’ 이후 한미 간 엇박자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북-미 비핵화 협상의 산파였던 앤드루 김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코리아미션센터장이 20일 “한미 간의 대북관에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가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촉진자 역할을 강조하고 있지만 ‘빅딜 압박’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미국과 충돌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전 센터장은 이날 서울 중구 서울클럽에서 열린 한 비공개 강연에서 1시간가량 2차 북-미 정상회담의 막전 막후와 한반도 정세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김 전 센터장은 18일 방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연에 참석한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김 전 센터장은 “한미가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에 차이가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금강산관광이나 개성공단 재개와 같은 구체적인 경협 사안을 거론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한 참가자는 “(김 전 센터장이) 한미 간 대북 시각차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 김 전 센터장은 “김 위원장이 아직 35세로 나이가 젊기 때문에 입장이 일관되지 않다.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가 물러섰다가 좀 왔다 갔다 하는 것 같다. 그런 것을 (협상 과정에서) 많이 발견했다”고 했다.

김 전 센터장은 하노이 결렬 원인 중 하나로 김 위원장의 오판을 꼽았다. 그는 “김 위원장이 미국 정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과신해, 영변 핵시설 폐기 정도를 제시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사인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미 접촉 과정에서 북측이 “‘미국 중간선거 하기 전에 (2차 정상회담을) 하면 너희에게 도움 될 거 아니냐’고도 했다”는 일화를 전했다.

김 전 센터장은 “북한이 당분간 무력도발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보면서 “김 위원장이 러시아를 방문하려 한다. 미국, 중국을 겨냥해 러시아와 밀착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센터장은 이날 강연장 밖에서 동아일보 기자와 잠시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청와대를 방문했냐는 질문에 “가지 않았다”고 답했고, 국무부로 공직에 복귀할 가능성에 대해선 “원래 국무부 사람이 아니었다”고 했다.

한기재 기자 record@donga.com·유승진 채널A 기자
#앤드루 김#김정은#비핵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