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美 노딜… 비핵화 ‘하노이 탈선’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3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정은-트럼프 2차 핵담판 결렬
金 “대북제재 전면 완화” 요구에… 트럼프 “영변 등 완전한 비핵화를”
협상 여지 남겼지만 날짜 못잡아… 靑 “트럼프, 文대통령에 중재 요청”

오찬 취소하고 숙소 돌아간 김정은, 美로 떠난 트럼프 북-미 두 정상의 베트남 ‘핵 담판’이 결렬됐다.
 28일 하노이 소피텔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난 두 정상은 회담 시작 4시간 반 만에 예정됐던 오찬과 합의문 서명을 취소한 채 등을
 돌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회담장에서 나와 숙소인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 도착하고 있다(왼쪽 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한 뒤 JW매리엇 호텔에 마련된 기자회견장을 떠나고 있다. 하노이=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AP 뉴시스
오찬 취소하고 숙소 돌아간 김정은, 美로 떠난 트럼프 북-미 두 정상의 베트남 ‘핵 담판’이 결렬됐다. 28일 하노이 소피텔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난 두 정상은 회담 시작 4시간 반 만에 예정됐던 오찬과 합의문 서명을 취소한 채 등을 돌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회담장에서 나와 숙소인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 도착하고 있다(왼쪽 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한 뒤 JW매리엇 호텔에 마련된 기자회견장을 떠나고 있다. 하노이=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가진 두 번째 핵 담판이 결렬됐다. ‘영변+α’와 대북제재 전면 해제를 둘러싼 줄다리기 끝에 정상회담이 파행된 것. 지난해 싱가포르 1차 회담 후 비핵화 진전을 위한 261일간의 협상 노력이 무산되면서 한반도 정세는 다시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격랑에 휩싸이게 됐다.

28일(현지 시간) 오전 하노이 소피텔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확대 정상회담을 가진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예정돼 있던 오찬과 공동합의문 서명식을 취소하고 각자의 숙소로 돌아갔다. 회담 시작 4시간 반 만이다.

합의 무산 후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열고 “선언문이 준비돼 있었지만 (서명하는 게)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언제라도 회담장을 박차고 나올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며 “제재 문제 때문에 (합의가) 결렬됐다. 북한은 전면 제재 완화를 원했지만 미국은 그 요구를 들어줄 수 없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영변이 대규모 핵시설인 것은 분명하지만 영변 해체만으로는 미국이 원하는 완전한 비핵화가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영변 외의) 고농축 우라늄 시설과 기타 핵 시설에 대한 해체도 필요했지만 김 위원장은 준비가 안 돼 있었다”고 했다. 북한에 우라늄 농축시설 등 모든 핵시설 폐기와 포괄적 신고 등 ‘영변+α’ 조치를 요구했으나 김 위원장이 거부해 합의가 결렬됐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견 후 전용기인 ‘에어포스 원’을 타고 워싱턴으로 떠났다.

북-미 정상은 이날 회담 시작부터 팽팽한 긴장감을 연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단독회담 모두발언에서 “나는 서두르지 않는다(no rush)”고 5차례에 걸쳐 강조하며 장기전을 예고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우리에겐 시간이 제일 중요하니까”라며 조속한 대북제재 완화를 촉구했다.

북-미 비핵화 협상은 동력이 급속히 떨어지게 됐다. 특히 현대 외교사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정상회담 합의 결렬로 북한이 고수해 온 정상 간 ‘톱다운(Top-down)’ 방식의 협상도 당분간 적용하기 어렵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오래 시간이 지나야 될 수도 있다. 조만간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귀국길 기내에서 취재진에 “북한과 다음 실무협상 날짜를 잡지는 않았다”면서 “양측이 조직을 재정비하기까지는 꽤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 경협은 물론이고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도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으로 향하는 전용기 안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하고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대화해서 그 결과를 알려주는 등 적극적인 중재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하노이=문병기 weappon@donga.com·신나리 기자
#하노이#북미정상회담#대북제재#비핵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