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김-최선희, 판문점 협상 이틀만에 ‘비핵화 로드맵’ 급진전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5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北-美 6·12회담 본궤도]북-미 실무팀, 의제 협상

서울 도심 호텔서 슈라이버 포착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판문점 실무회담팀인 랜들 슈라이버 미국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28일 오후 서울 광화문의 한 호텔에서 취재진에게 포착됐다(왼쪽 사진 오른쪽). 오른쪽 사진은 취재진이
 같은 호텔 앞에서 미국 실무팀을 기다리는 모습. SBS 화면 캡처·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서울 도심 호텔서 슈라이버 포착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판문점 실무회담팀인 랜들 슈라이버 미국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28일 오후 서울 광화문의 한 호텔에서 취재진에게 포착됐다(왼쪽 사진 오른쪽). 오른쪽 사진은 취재진이 같은 호텔 앞에서 미국 실무팀을 기다리는 모습. SBS 화면 캡처·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북-미 정상회담 의제 조율을 위한 양측의 베테랑 실무 협상팀이 전날에 이어 28일에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만나 비핵화 로드맵과 관련해 ‘긍정적인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이 합의문 초안을 작성할 경우 북측 실무 총책인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이번 주 내로 미 워싱턴을 방문하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세 번째로 평양을 방문하며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막바지 밑그림을 그릴 것으로 전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3월 초 ‘번개 승낙’으로 문을 열었던 북-미 회담이 지난주 잠시 좌초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남북 정상의 ‘번개 만남’을 통해 극적 반전을 이룬 데 이어, 판문점 실무 접촉을 거쳐 역사적인 비핵화 합의문의 틀이 빠르게 마련되는 분위기다.

○ 이틀 연속 판문점에서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

28일 복수의 한미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성 김 주필리핀 미국대사가 이끄는 미국 협상팀과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북한팀은 이날 판문점에서 만나 비핵화 로드맵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회의를 열었다.

전날 첫 번째 회담이 밤 늦은 시각 전에 끝난 것처럼 이날 두 번째 회담도 오후에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에는 검은색 구형 제네시스 차량이 경기 파주시 통일대교에서 미리 나와 대기하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의 군 호위차량을 따라 북측으로 향하는 모습이 동아일보 취재진에 포착되기도 했다. 해당 차량은 청와대 소유의 차량으로 미국 협상팀이 탑승했을 것으로 보인다.

북-미 간 이날 판문점 접촉이 정확히 몇 시간 이어졌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오후 미국 협상팀의 일원인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보좌관, 랜들 슈라이버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등이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호텔에서 목격된 것을 감안하면 미국 협상팀은 북한과 ‘빠르게 협상’을 마치고 돌아온 것으로 보인다. 한 미국 소식통은 “(실무회담이) 잘되어 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당초 북-미 실무협상팀은 29일까지 회담을 할 예정이었지만 사흘 연속 회담을 이어갈지는 확실하지 않다. 한 외교 소식통은 “정부는 장소(판문점)와 차량 등 부대 지원만 해주고, 실제 회담에는 참여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일단 상황을 신중히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 김영철, 이번 주 워싱턴행 유력, 폼페이오의 3차 평양행 가능성도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비핵화 실무협상을 통해 ‘합의문 초안’을 완성해도 ‘성 김 대사와 최선희 부상’급에서는 싱가포르행 최종 도장을 찍을 수는 없다. 결국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재가를 받는 것이 필요한데, 이런 합의문 전달은 각 정상의 ‘특사’가 움직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 관계에 정통한 한 소식통에 따르면 “(비핵화 합의문은) 성 김과 최선희가 최종 결정할 수 없는 문제다. 결국 트럼프와 김정은의 재가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두 정상의 재가를 위해선) 결국 김영철이 백악관에 한 번 가야 하고, 폼페이오도 평양에 가서 (정상회담 합의문을 최종 확인받는) 마지막 과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북-미 협상팀이 마련한 비핵화 합의문의 초안이 늦어도 실무회담 마지막 날인 29일에는 마련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를 들고 김영철 통전부장이 이번 주 워싱턴으로 가는 비행기에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이 두 번 평양을 찾은 데 대한 ‘답방’ 형식으로 워싱턴을 찾는 의미도 있다. 폼페이오가 두 번 평양 노동당 본청을 찾아 모두 김정은을 만난 것을 감안하면 김영철 또한 백악관을 찾아 트럼프 대통령을 만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합의한 ‘비핵화 합의문’을 들고 폼페이오 장관이 다시 3차로 평양을 찾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정은을 설득해 싱가포르행 비행기에 탑승하게 하는 확약을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성 김-최선희의 판문점 채널과 의전 문제를 조율하는 싱가포르 채널과는 별개로 미 중앙정보국(CIA)이 직접 나서는 제3의 채널도 가동 중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폼페이오 장관이 CIA 국장 시절 만든 별도의 트랙이 북한 정부와 다각도로 접촉하고 있다”며 “북-미 비핵화 논의를 실무 조율한 앤드루 김 CIA 산하 코리아미션센터장이 다시 한번 나서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황인찬 hic@donga.com·한상준·신진우 기자


#성김#최선희#비핵화#북미 정상회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