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해임은 없다” 버티면서 여론에 촉각… 與일각 “악재 안고 지방선거 뛰란 말이냐”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11일 靑회의 ‘김기식 의혹’ 집중논의… 일부 의원 “사태 심각” 靑에 메시지

연일 확산되고 있는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청와대는 “해임은 없다”고 버티면서도 여론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는 각종 의혹에도 물러나지 않았다가 종국에 자진 사퇴했던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례가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감지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1일 “김 원장에 대한 별도의 논의는 없다. 기존의 태도 그대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이 피감기관의 돈으로 외유를 떠났다는 의혹에 이어 국회의원 임기 종료 전 후원금 등 정치자금을 소진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지만 여전히 해임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것. 이 관계자는 김 원장이 국회의원 임기 종료 전 보좌진에게 수천만 원의 퇴직금을 지급한 것에 대해서도 “법에 문제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주재한 현안점검회의에서는 김 원장의 의혹에 대해 집중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언론 보도가 일제히 ‘김기식 불가론’으로 쏠리면서 고민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임 실장으로부터 “김 원장에 대한 국민 여론이 심상치 않다”는 요지의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 지도부도 일단은 김 원장 엄호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과도한 비난은 인격살인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의원들은 임 실장 등 청와대 참모들에게 물밑으로 “여론이 심상치 않다. 사퇴로 수습에 나서야 한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선 김두관 의원이 우 원내대표에게 보낸 “금감원장 문제 심각합니다. 청와대에…”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일부 여당 의원들은 청와대가 9일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이 김 원장에 대한 의혹 제기를 확인했지만 모두 적법하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너무 섣불렀다”고 지적했다. 한 초선 의원은 “청와대는 매듭을 지으려는 의도였겠지만 그 뒤로도 추가 의혹이 나오니 민정 라인의 책임론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여당과 청와대의 가교 역할을 하는 한병도 정무수석만 곤란한 처지가 됐다”고 말했다.

김 원장 문제가 장기화될 경우 6월 열리는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 충남·충북도지사, 대전시장 경선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선거 레이스에 돌입했다. 여권 관계자는 “김 원장 문제가 수습되지 않으면 선거 캠페인 초반부터 악재를 안고 뛰어야 하는 상황이 된다”며 “야당이 대대적인 공세에 나설 빌미를 줬다는 점도 부담”이라고 말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김상운 기자
#김기식#청와대#해임#지방선거#여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