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판 커버스토리] 5월 9일… 대권 꿈꾸는 사람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 1강 2중 1약… 27일 野텃밭 광주 첫 경선이 승부처


주요 정당 가운데 가장 먼저 당 대선 후보 경선 레이스를 시작한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 최성 경기 고양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기호순) 등 4명의 후보가 뛰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를 종합하면 경선 초반 구도는 ‘1강 2중 1약’이다. 문 전 대표가 가장 앞서 있는 가운데, 안 지사와 이 시장이 그 뒤를 쫓고 있다. 최 시장도 토론회가 시작되면서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4人 4色 후보

2012년에 이어 두 번째 대선 도전에 나선 문 전 대표는 ‘준비된 후보’를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문 전 대표는 한국갤럽의 차기 대선 주자 지지율 조사에서 1월 이후 단 한 번도 1위 자리를 내주지 않았다. 올해 초 20% 선이던 지지율도 30% 중반까지 올랐다. 문 전 대표 캠프의 전략본부 관계자는 “2위 주자가 계속 바뀌고 있지만 신경 쓰지 않고 준비된 정책 역량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2월 지지율이 급등해 20% 이상의 지지율을 기록했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선한 의지’ 발언으로 잠시 주춤했다. 안 지사와 가까운 한 의원은 “잠시 정체기가 있었지만 ‘정권교체, 그 이상의 가치’라는 안 지사의 핵심 슬로건이 점차 유권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며 “순회 경선 시작 전까지 지지율 25%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재선의 충남도지사 경험을 바탕으로 탄탄한 지역 기반이 있다는 점과 주자 4명 중 가장 젊다는 것도 안 지사의 장점으로 꼽힌다.

촛불 정국이 소강상태로 접어들면서 한 자릿수까지 떨어졌던 이 시장의 지지율은 최근 다시 10%대로 회복한 상태다. 이 시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법처리 여부와 관련해서도 “구속 수사가 마땅하다”며 가장 강경한 의견을 내고 있다. 이 시장 측 김병욱 대변인은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이 시장의 노력을 유권자들이 알아주면서 지지율도 반등하고 있다”며 “여기에 무제한 토론이 성사된다면 확실한 반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세 주자에 비해 가장 인지도가 낮았던 최 시장은 토론회의 최대 수혜자로 꼽힌다. 그는 김대중 정부 시절 대통령외교안보비서실 국장을 지냈고 2004년 총선 당시 경기 고양덕양을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지방자치단체장을 거쳐 국회의원에 도전하는 다른 정치인들과 달리 그는 2010년 고양시장에 도전해 당선됐고 2014년 재선됐다. 주자 4명 중 유일한 호남(광주) 출신이다. 전과가 없는 후보도 최 시장이 유일하다.

1라운드 광주가 승부처

이번 민주당 경선은 완전국민경선으로 치러진다. 당원, 일반 국민 모두 1인 1표다.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9일까지 진행된 1차 선거인단 모집에는 160만여 명이 신청을 마쳤다. 2차 선거인단 모집은 21일까지다. 민주당은 선거인단 규모가 200만 명가량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지역 순회 경선은 27일 광주부터 시작된다. 대전(29일), 부산(31일)을 거쳐 4월 3일 서울에서 후보를 선출한다. 누적으로 절반 이상을 득표한 후보가 없으면 결선 투표를 통해 4월 8일 후보가 가려진다.

각 주자 캠프 모두 “1라운드인 광주 경선이 끝나면 승부가 판가름 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당 관계자는 “이번에는 조기 대선이라 경선 횟수가 적어 야권의 텃밭인 광주에서의 승부가 중요하다”며 “수도권 표심도 광주 경선 결과에 상당 부분 좌우될 것”이라고 말했다. 1차 선거인단 모집 결과 지역별 선거인단 규모는 수도권 53%, 호남 21%, 충청 10%, 영남 6%로 집계됐다.

문 전 대표 측은 내부적으로 광주 경선에서 50% 이상 득표를 목표로 잡고 있다. 문 전 대표 측 관계자는 “광주에서 50% 이상 득표한다면 결선 투표 없이 곧바로 후보 확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안 지사의 텃밭인 충남을 제외하면 나머지 3개 경선에서 모두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맞서 안 지사 측은 광주에서 박빙의 승부를 펼친 뒤 2라운드인 대전 경선에서 역전하겠다는 계획이다. 안 지사 측 인사는 “경선 선거인단이 200만 명에 육박하면서 당내 조직력은 크게 중요하지 않게 됐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열성 지지자들의 모임인 ‘손가락 혁명군’의 조직력에 기대를 걸고 있다. 또 6차례 남은 토론에서 총력을 다해 지지율을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다.

● 9명 출사표… 18일 여론조사로 상위 6명 추려

자유한국당은 양적으론 부족함이 없다. 기탁금 1억 원을 내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후보가 9명이나 된다. 하지만 여론조사 지지율을 들여다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보수 진영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던 후보가 사라졌다. 유력 후보는 보이지 않는데 출마자가 홍수를 이루는 ‘풍요 속 빈곤’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한국당은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김진태 의원,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 안상수 원유철 의원, 이인제 전 의원, 조경태 의원, 홍준표 경남도지사(가나다순)가 ‘대선 라인업’을 꾸렸다.

현재 당내 후보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인사는 홍 지사다. 황 권한대행의 불출마 선언 직후 홍 지사 지지율은 상승세를 타며 보수 진영의 대안이 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거침없는 발언을 잘하는 홍 지사의 강점은 풍부한 정치 경험이다.

17일 열린 한국당 예비경선 ‘비전대회’에서 홍 지사는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과 각을 세우며 우파 결집을 내세웠다. 그는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정권은 ‘노무현 2기’이지 정권교체가 아니다”며 “우파들이 한마음으로 뭉치면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고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관용 지사와 안상수 의원은 광역단체장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개헌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민생정부를 이끌 적임자라고 내세우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비전대회에서 “당선되면 6개월 내에 개헌 문제를 결판내겠다”고 호소했다. 안 의원은 “전국에 일자리 도시 10곳을 건설해 300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5선으로 원내대표를 지낸 원유철 의원과 6선으로 4차례 대선에 출마한 이인제 전 의원은 안보 공약을 부각시켰다. 원 의원은 “국가 리더십 위기는 개헌으로, 안보 위기는 조건부 핵무장으로 극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 의원은 “2∼3년 내 북한이 핵을 완전히 포기하도록 하고, 민주적으로 통일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을 탈당해 옛 새누리당에 합류한 조경태 의원과 신용한 전 위원장은 상대적으로 참신하고 개혁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조 의원은 “패거리 정치를 없애기 위해 국회의원 73석을 줄이고 관련 예산을 일자리 창출에 쓰겠다”고 했다. 신 전 위원장은 “보수의 세대교체, 보수개혁의 선봉에 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탄핵 정국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를 자청한 김진태 의원은 “친박이라는 주홍글씨를 안고 끝까지 박 전 대통령을 지키겠다”며 자신이 보수의 적통임을 내세웠다. 탄핵에 반대하는 이른바 ‘태극기 부대’는 이날 비전대회에 대거 참석해 김 의원의 이름을 연호하며 당 지도부와 다른 지지자들에게 야유를 퍼붓기도 했다. 김 전 논설위원은 “한국당의 시대정신은 좌파정권을 막고 정권을 재창출할 수 있는 필승 후보를 만드는 것”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한국당은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18일 상위 6명의 후보를 추려낸 뒤 토론회를 통해 20일 본경선에 참여할 후보를 4명으로 압축한다. 이어 31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전당대회를 열고 대선 후보를 최종 확정한다.


● 한발짝 앞선 强철수… 손학규 박주선 ‘추격전’

안철수 “더이상의 철수는 없다”… 孫 ‘대선 삼수’ 호남 지지 강점
‘DJ맨’ 朴, 조직력 만만찮아

국민의당 경선은 3파전으로 치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창당 주역이자 당의 대주주인 안철수 전 대표가 대선 주자 지지율에서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손학규 전 대표와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추격하고 있다. 하지만 손 전 대표와 박 부의장의 조직력이 만만치 않아 이변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경선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완전국민경선으로 현장투표 80%와 여론조사 20%를 반영한다.

국민의당은 25일 광주·전남·제주 순회경선을 시작으로 당일 결과를 발표하는 만큼 경선 레이스의 흥행도 기대하고 있다. 7차례 순회경선을 마친 뒤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해 다음 달 4일 당 대선 후보를 선출한다.

안 전 대표는 ‘미래’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적폐 청산’을 강조하는 데 맞서 의사와 벤처기업인, 교수로서 성공적인 변신을 거듭하며 쌓아온 통찰력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것이다. 지난 대선에선 야권 단일화 요구 속에 본선 진출을 접었지만 더 이상의 ‘철수’는 없다며 ‘강철수(강한 철수)’도 부각시키고 있다. 안 전 대표는 17일 예비경선에서 “탄핵 이후 국민들께선 계파정치나 기득권정치가 아니라 진짜 개혁정치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판단하시게 될 것”이라며 “이번 대선은 저 안철수와 문재인의 대결이다”라고 주장했다.

손 전 대표는 대선 ‘삼수’에 도전하며 본선 진출을 노리고 있다. 1970년대 반독재 투쟁을 했던 재야인사이면서 정치학 교수, 장관, 경기도지사, 야당 대표 등을 지낸 경험과 실용주의적 철학이 자산으로 평가된다. 낮은 지지율이 한계로 꼽히지만 전남 강진에서 2년 칩거하며 호남의 지지를 얻었고 경기도 기존 조직이 여전히 살아 있는 만큼 경선 통과에 사활을 걸고 있다.

손 전 지사는 “친문 패권세력으론 절대 안 된다. 국민의당 중심 개혁세력만이 새 나라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연합만이 새 나라를 만들 수 있다”고 역설했다.

검사 출신인 박 부의장은 김대중 정부에서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낸 ‘DJ맨’이다. 1999년 법무비서관 시절 옷로비 사건 등으로 3차례 구속된 뒤 모두 무죄 판결을 받아 ‘불사조’라는 별명을 얻었다. 국민의당 세 주자 중 유일한 ‘호남 출신’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해 국민의당과 통합하기 전 창당을 추진하던 ‘통합신당’의 옛 조직도 만만치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박 부의장은 “국민이 원하는 건 정권 교체가 아니라 패권 교체다”라고 강조했다.

● 정운찬 입당불발로 유승민-남경필 양자 대결

劉 ‘개혁 보수’ 앞세워 세 불리기… 南 ‘경기도 연정’ 브랜드로 표심 공략

바른정당은 정운찬 전 국무총리의 입당이 불발되면서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양자 대결로 대선 경선을 치르게 됐다. 원내 교섭단체 4당 가운데 가장 빠른 28일 대선 후보를 확정한다.

일단 유 의원이 지지율이나 당내 세(勢)에서는 다소 앞서 있다. 김세연 김영우 이학재 이혜훈 박인숙 오신환 유의동 홍철호 지상욱 의원과 조해진 구상찬 권은희 김희국 민현주 이종훈 전 의원 등이 돕고 있다.

남 지사는 19일부터 열흘 동안 펼쳐지는 경선 과정에서 반전을 노리고 있다. 캠프에서 활동하는 이성권 정태근 전 의원 외에 17일 김학용 박순자 이진복 홍문표 이은재 장제원 박성중 정운천 의원의 지지 선언으로 ‘맞불’을 놓았다. 두 주자 간 ‘세 불리기’에 당이 양분된 모양새다.

유 의원은 ‘경제는 개혁, 안보는 보수’를 내세우며 중도 보수층을 공략하고 있다. 원조 친박(친박근혜)이었지만 2015년 국회법 파동 당시 박 전 대통령에게 ‘배신의 정치’로 낙인찍혔다. 이후 ‘개혁 보수’의 상징으로 떠오르며 현재 보수 주자 중 박 전 대통령과 가장 대척점에 있다. 그러나 지역 기반인 TK(대구경북)에서조차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게 최대 고민이다.

남 지사는 ‘50대 기수론’을 내걸고 대선에 도전했다. 15대 국회 보궐선거에 최연소(33세)로 당선돼 내리 5선을 지냈다. 당내 원조 소장파인 ‘남원정’(남경필 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정병국 전 바른정당 대표) 중 한 명이다. 야당이 의회의 다수를 점한 경기도에서 ‘연정’을 실현하며 자신의 정치적 브랜드로 삼았다. 전국 무대에서 중량감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경선 흥행 부진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17일 한국갤럽 조사에서 유 의원과 남 지사는 1% 미만으로 떨어져 발표 대상에서 아예 누락됐다(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신진우 niceshin@donga.com·문병기 기자·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대선#투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