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 낮춘 대선주자들, 탄핵심판 이후 메시지 가다듬어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10일 탄핵심판의 날]9일 공식일정 자제하고 ‘조용한 하루’

‘고요한 폭풍전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하루 앞둔 9일 정치권 분위기다. 유력 정치인들의 일정이 평소보다 적어 비교적 조용했지만 국회 안팎은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여야 대선 주자들은 공개 일정을 최소화하고 탄핵심판이 향후 대선 정국에 미칠 파장을 가늠해 보면서 대응 방향을 고심했다.

○ ‘폭풍 전야’…숨죽인 대선 주자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공식 일정이 없었다. 탄핵 정국에서 분열된 국론을 통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집중했다. 문 전 대표는 10일 오전에도 별도 일정을 잡지 않고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자택에서 TV로 탄핵 선고를 지켜본 뒤 오후에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선고 결과를 놓고 대책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각각 서울 종로구 조계사를 방문해 자승 총무원장과 면담을 하는 것으로 9일 일정을 마쳤다. 안 지사는 탄핵 결과가 나오는 10일부터 주말인 12일까지 어떤 캠페인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안 지사 측 캠프 관계자는 “헌재 결정이 나오는 순간부터 강하게 대치한 갈등이나 긴장을 완화할 필요가 있고, 특정 후보가 현장에 나타나는 것이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여야 대선 주자 중에서는 유일하게 탄핵 결과와 관계없이 10일 서울 광화문 집회 현장을 찾아 촛불을 들 예정이다. 9일 조계사를 찾은 이 시장은 탄핵 기각 가능성과 관련해 “바른 길을 훼손하는 장애가 발생하면, 승복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평화롭게 촛불을 더 높이 크게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오후 한 방송에 출연해 “박근혜 대통령은 헌재 결정에 승복한다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어떤 결정이 나와도 저를 포함한 정치인은 국민통합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선고 당일 오후 3시에 향후 대선 정국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범여권 주자들도 이날 공식일정을 최대한 자제하며 탄핵 이후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운 채 물밑에서 향후 대책 마련에 부심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당의 공식 행사에 참석하는 일정 외에는 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와 오찬 일정만 소화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내일 탄핵이 되더라도 오늘 한 그루의 나무를 심겠다”며 복지 공약을 발표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홍준표 경남도지사도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면담 일정 외에는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았다.

10일 오전 바른정당은 국회에서 당 소속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이 모두 참여하는 비상시국 연석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유 의원은 참석 여부를 10일 오전 결정하기로 했다. 남 지사는 선고 당일에 정치적 행보를 하는 대신 도정을 챙기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경기 의정부시 북부청사 집무실에서 평소대로 도정을 본 뒤 민주당 김 전 대표와 오찬을 할 계획이다.

탄핵 기각을 주장하고 있는 홍 지사는 선고 당일 창원시 경남도청 집무실에서 결과를 지켜보기로 했다.

○ 여, 비상체제 vs 야, 헌재 결정 승복 촉구

여야는 탄핵 선고가 이뤄지면 즉시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해 입장을 표명하고 정국 수습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각 당은 9일 탄핵 찬반을 둘러싼 막판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였다.

한국당은 당 소속 국회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 당직자들에게 당사와 국회 주변에 대기하라는 지시를 내리고 비상체제를 가동했다.

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권은 헌재 결정 승복을 촉구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어떤 결정이 나와도 승복하겠다고 선언해주는 게 대한민국 통합을 위해 해야 할 마지막 역할”이라고 했다. 바른정당 지도부는 대한민국헌정회를 찾아 탄핵 결정 이후 정치권 원로들이 국민 통합에 앞장서줄 것을 당부하며 ‘통합’ 메시지를 강조했다.

박성진 psjin@donga.com·강경석 기자
#헌재#탄핵#선고#결정문#인용#기각#이정미#박근혜#대선주자#공식일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