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대연정 논쟁… 안희정 “누가 대통령 돼도 협치 필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 정국]이재명 “촛불에 대한 배신” 사과 요구
안철수도 “섣부른 얘기… 우려스러워”
안희정측 “여소야대 4당 체제… 협력 없인 어떤 공약도 실천 못해”
문재인측 “중도보수 표 확장 카드, 당내 경선에서 도움 될지 의문”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제안한 ‘대연정’을 둘러싸고 정치권이 들끓고 있다.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5일 안 지사를 향해 “배신”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대연정 비판에 가세했다.

 반면 안 지사는 이날 “누가 대통령이 되든 의회와 협치를 해야 한다는 취지를 강조한 것인데 저의 대연정 발언이 자꾸 곡해되고 있다”며 맞받아쳤다. 대연정 논쟁이 쉽게 진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 이 시장은 “대연정은 역사와 촛불에 대한 명백한 배신”이라며 “민주당의 정체성을 저버리고, 친일독재 부패세력에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되더라도 살길이 있다는 구조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안 전 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금 섣불리 선거 전 연정 이야기들이 나오는 게 우려스럽다”고 가세했다. 문 전 대표는 앞서 “대연정은 어렵다고 본다”며 안 지사와 각을 세웠다. 

 다른 주자들의 협공이 이어지자 안 지사는 이날 “개혁에 한 걸음이라도 더 나아가기 위해 의회 협치를 강조한 것”이라고 맞섰다. 이 시장의 사과 요구에도 “웬 뜬금없는 사과냐”고 일축했다. 대연정에 대해 안 지사 측은 “집권 이후에 대한 현실적 고민이 담긴 것”이라는 설명이다. 과반 의석 정당이 없는 현 국회 상황에서 누가 집권해도 다른 당과의 협조는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안 지사는 이날 “우리(민주당)가 재벌개혁법을 통과시키려 해도 의회에서 안정적 다수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통과를 못 시킨다”고 했다. 안 지사 측 인사는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공격적으로 사용하는 ‘행정명령’처럼 대통령이 독자적으로 쓸 수단이라도 있지만 우리는 아니다”며 “의회와 협치가 되지 않으면 어떤 공약도 실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무리 좋은 공약을 내놓아 집권하더라도 현 4당 체제에서는 여소야대가 불가피하고 한마디로 대통령 일을 못한다는 주장이다. 이 시장은 “협치와 연정은 다르다”고 거듭 반박했다.

 안 지사 측은 “표를 생각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하지만, 대연정 논쟁의 이면에는 지지율 싸움이 깔려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대연정 제안으로 안 지사는 각종 현안에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는 문 전 대표까지 논쟁에 끌어들이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야권 관계자는 “문 전 대표는 안 지사의 급격한 상승세가 부담스럽고, 이 시장과 안 전 대표는 안 지사를 밀어내고 2위로 부상한다는 목표가 있다”며 “안 지사 혼자 다른 주자들과 싸우는 구도는 안 지사에게도 나쁘지 않다”고 분석했다.

 대연정은 ‘야권이 보수 세력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와도 직결돼 앞으로 후폭풍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정체성 논란과도 직결될 수 있는 대목이다. ‘적폐 청산’을 강조하는 문 전 대표는 새누리당, 바른정당과 손잡을 수 없다는 태도다. 하지만 안 지사의 대연정은 이들을 협상 파트너로 인정하는 것을 전제한다.

 관건은 표심이 안 지사에게 갈 수 있을지 여부다. 한 친문(친문재인) 진영 인사는 “중도, 보수 성향 유권자들에게 어필한다는 점에서 안 지사의 본선 경쟁력은 높아지겠지만 야당 지지자들을 대상으로 한 당내 경선에서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라고 했다. 반면 안 지사 측은 “정쟁을 막고 정치의 안정을 위한 ‘협치’의 진정성을 야권 지지자들도 인정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5년 “사실상 정권교체 제안”이라며 야당에 총리 추천권, 내각 임명권 등을 넘기겠다고 제안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노 전 대통령의 대연정이 수세적인 상황을 반전하기 위한 카드였다면, 의회 협치의 연장선상인 안 지사의 제안은 지지층 확장을 위한 공세적 카드라고 분석한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대연정#여론조사#협치#문재인#안희정#안철수#이재명#대통령#보수#대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