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檢 칼날위에 선 ‘국정농단’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최순실 소환… 심야 긴급체포
검찰, 朴대통령과의 관계 조사… 최순실 씨 출석때 “죽을죄 지었다”
송성각 콘텐츠진흥원장 出禁… 안종범-우병우 이르면 주내 소환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이자 국정 농단의 몸통으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벙거지와 스카프로 얼굴을 최대한 가린 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청사 현관은 취재진과 시위대가 최 씨에게 몰려드는 바람에 
포토라인이 무너져 아수라장으로 변하기도 했다. 서울신문 제공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이자 국정 농단의 몸통으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벙거지와 스카프로 얼굴을 최대한 가린 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청사 현관은 취재진과 시위대가 최 씨에게 몰려드는 바람에 포토라인이 무너져 아수라장으로 변하기도 했다. 서울신문 제공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60) 씨의 국정 농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31일 오후 최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집중 조사한 뒤 이날 밤 늦게 긴급 체포했다.

 검찰은 우선 최 씨와 박 대통령의 관계를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과의 관계가 어떤 것이었느냐에 따라 최 씨에게 적용할 수 있는 혐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검찰은 두 재단에 대기업이 출연한 774억 원이 순수한 성격의 출연금이 아니라고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또 최 씨가 실소유한 회사 더블루케이가 SK, 롯데그룹에 각각 80억 원, 70억 원을 요구한 대목에도 범죄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집중 검토 중이다. 일부 재계 인사는 지금까지와 달리 “더블루케이나 미르·K스포츠재단 뒤에 청와대가 있다는 뉘앙스를 받았다. 산적한 기업 현안이 맞물려 부담감을 느낀 점이 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대기업 관계자들의 진술을 받아 안종범 전 대통령정책조정수석비서관 등의 정확한 가담 여부 및 경위를 확인한 뒤 직권 남용 혐의에 더해 제3자 뇌물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에 안 전 수석과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등을 소환할 방침이다. 특히 검찰은 최 씨의 핵심 측근 고영태 더블루케이 이사(40)의 진술 내용을 토대로 최 씨가 미르·K스포츠재단에 관여한 정도를 추궁했다. 검찰은 필요하면 고 씨와 최 씨를 대질신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날 오후 3시 취재진 300여 명이 대기하고 있던 서울중앙지검에 모습을 드러낸 최 씨는 “비선 실세 의혹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등의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피하다 1층 보안검색대 앞과 엘리베이터 안에서야 “죽을죄를 지었습니다. 국민 여러분 용서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검찰은 집중적인 수사를 위해 최 씨를 조사 중 긴급체포한 뒤 체포시한(48시간)이 만료되기 전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최 씨를 등에 업고 ‘문화계의 황태자’로 불리며 현 정부 최고 문화권력으로 군림한 CF감독 차은택 씨의 핵심 측근 송성각 한국콘텐츠진흥원장(58)을 이날 출국금지하고 문화계 비리 의혹 수사에도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검찰은 차 씨가 대표로 있는 광고홍보업체 아프리카픽쳐스의 일감 수주와 자금 유용 비리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관련 계좌를 분석 중이다.

 한편 우병우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49)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 대구고검장)은 우 전 수석을 이르면 이번 주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배석준 eulius@donga.com·장관석 기자
#최순실#박근혜#국정농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