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포스코-협력사-정계 ‘3각 커넥션’ 조준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준양 前회장 취임후 일감 독식… 협력업체들에 수사력 집중
“포스코 수사로 포항경제 한파”… 이병석의원, 국회서 檢수사 비판

“회장이 교체되면 협력업체도 마치 밀물과 썰물이 교차하는 것처럼 바뀝니다.”

포스코그룹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 관계자 얘기다. 그는 포스코 수뇌부가 교체되면 기존 협력업체가 한꺼번에 퇴장하고, 유력 정치인을 등에 업은 새로운 협력업체가 그 자리를 대신하는 행태를 꼬집으며 씁쓸해했다. 검찰이 정준양 전 포스코그룹 회장(67) 취임 이후 포스코 일감을 독식한 협력업체에 수사력을 집중하면서 ‘정치인-협력업체-포스코 경영진’으로 이어지는 ‘검은 커넥션’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부장 조상준)가 11일 압수수색한 경북 포항시 용역업체 N사도 정치권 유착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고철 재활용업체를 운영하던 채모 씨는 2010년 갑자기 ‘포스코의 용역공급 및 협력 작업’을 목적으로 N사를 설립해 포스코에서 수십억 원짜리 용역 계약을 따냈다. 채 씨는 2012년 총선 때 포항 지역 국회의원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간부를 맡아 선거운동을 돕는 등 정계 인사들과 친분이 두텁다. 검찰은 채 씨가 이들 정치인의 입김으로 특혜 수주를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이날 압수수색한 W사도 2010년 신설되자마자 포항제철소의 대기 오염 측정 용역을 독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인선 과정에서 정치권 실세의 도움을 받은 포스코 최고경영진이 이들 정치인과 관련된 협력업체에 특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빚’을 갚은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 들어선 최고경영진은 자신을 도와준 정치인이나 ‘보험용’ 정치인 등과 관련된 협력업체를 위해 기존 업체의 일감을 줄여 자연스럽게 협력업체를 교체했다. 기존 업체들도 과거에 같은 방식으로 일감을 따낸 적이 있기 때문에 반발하기 어려운 구조다. 이상득 전 의원(80)의 측근이 운영하는 티엠테크와 새누리당 이병석 의원(62·경북 포항북)의 측근 업체 E사 역시 기존 업체의 일감을 뺏는 방식으로 매출을 늘렸다. 검찰 수사가 6개월 넘게 진행되는 동안에도 꼬리가 드러나지 않은 것도 이런 ‘침묵의 카르텔’ 때문이었다.

심지어 이병석 의원은 포스코 수사가 진행 중이던 4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에게 “재탕 수사 탓에 지역 경제가 완전히 얼어붙었다. 비리에 한정해 수사하고 빨리 정돈해야 한다”며 대놓고 검찰 수사를 비판하기까지 했다. 7월 김현웅 법무부 장관의 인사청문회에서는 “포스코가 철강산업을 살리기 위해 뼈를 깎고 피를 토하고 있는데 이렇게 (수사)하면 어떻게 하느냐”며 “포스코는 못된 짓으로 교묘하게 돈 빼내는 그런 기법들이 동원되는 회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자신을 둘러싼 의혹이 보도된 직후 열린 10일 법무부 국정감사에서는 침묵했다.

조건희 becom@donga.com·변종국 기자
#포스코#협력사#정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