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사과 金, 병석 아들 얘기 꺼내며 “자리 연연 안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김기춘 “문건유출 송구”/‘정윤회 비선논란’ 국회 질의]
굳은 표정으로 개인사까지 언급
의원들 잇단 ‘책임론’ 지적에… “대통령 보좌위해 남아있을뿐”
일각선 ‘김기춘 공개사과’ 놓고… 대통령 부담 덜어주기용 해석도

사과는 있었지만 사퇴는 없었다.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은 9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에 대해 “직원의 일탈행위에 대해서 (국민들께) 걱정 끼치고 비판 받는 데 대해 무거운 책임을 느끼고 대단히 죄송하다”며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소임이 끝나면 물러나겠다”고 했다. 당장 사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 실장은 이날 운영위에서 한층 몸을 낮췄다. ‘정윤회 동향’ 문건 파문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 발표 이후 청와대는 대국민 사과 없이 “몇 사람이 개인적 사심을 가지고 있을 수 없는 일을 했다”라고만 강변했다. 김 실장도 비난 여론을 외면할 수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실장은 이날 굳은 표정으로 담담하게 병상에 있는 자신의 아들 이야기까지 꺼냈다. 공식 석상에서 김 실장이 아들 문제를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개인적으로도 자식이 병원에 누워 사경을 헤맨 지 1년이 넘었는데 자주 가보지 못해 인간적으로 매우 (마음이) 아프다. 대통령을 조금이라도 보좌할 수 있는가 해서 있지만 제 소임이 끝나면 언제든지 물러날 마음의 자세를 갖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의원이 재차 “물러날 용의가 없느냐”고 물었지만 김 실장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만 답했다. 그 대신 김 실장은 “다시는 그런(문건 유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근무자세와 기강을 철저하게 바로잡도록 하겠다”며 “결연한 마음으로 심기일전해 대통령을 보좌하고 배전의 노력을 다해 본연의 업무에 전념하겠다”고 했다.

김 실장이 이날 국회에서 사과한 것을 두고 일각에선 12일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앞서 박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우선 김 실장이 대국민 사과를 함으로써 청와대 역시 이 문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던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비선실세 의혹’으로 불거진 정윤회 씨 동향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해 청와대가 납득할 만한 인적 쇄신책을 내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김 실장을 비롯한 ‘문고리 3인방’은 당장 사퇴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지만 이 정도 조치로 후폭풍이 쉽게 마무리될지는 의문이다.

이날 김영한 민정수석비서관이 김 실장까지 동의한 국회 출석 요구를 거부하면서 사표를 던진 초유의 ‘항명성’ 사태는 새로운 변수다. 김 실장의 리더십에 흠집이 생긴 것이다. 신년기자회견을 앞둔 박 대통령의 고민이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강경석 coolup@donga.com·이재명 기자
#김기춘#공개사과#대통령비서실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