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판 커버스토리]미-중-일-러 ‘한반도 전문가’ 그들 한마디에 東北亞 들썩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2013년 4월 29일 미국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오른쪽에서 네 번째) 주재로 열렸던 긴급 한반도 전문가 회의. 이성윤 교수 제공
2013년 4월 29일 미국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오른쪽에서 네 번째) 주재로 열렸던 긴급 한반도 전문가 회의. 이성윤 교수 제공
2013년 4월 29일 미국 백악관 루스벨트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요청으로 5명의 한반도 전문가가 한자리에 앉았다. 브루킹스연구소 조너선 폴락,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 마커스 놀랜드, 전 국무부 한국과장 데이비드 스트라우브,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 이성윤 터프츠대 플레처스쿨 교수였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대니얼 러셀, 시드니 사일러도 배석했다.

2기 행정부 출범 직후 북한의 3차 핵실험을 목도한 오바마는 대북정책 새판 짜기를 고심하고 있었다. 오바마는 내심 중국의 대북 압력을 강화해 북한이 대화로 복귀하는 시나리오를 그리고 있었지만 이 교수는 “중국이 미국의 전략적 이익에 맞춰 북한을 압박할 것으로 보는 것은 허상(虛像)”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이후에도 오바마는 북한 정세가 긴급하게 돌아갈 때 이 교수를 찾았고 그는 북한의 의도를 족집게처럼 분석해 신뢰를 얻었다. 한국 국적인 이 교수는 북한 관영매체의 원문 뉘앙스를 가장 정확하게 영어로 전달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북한제재강화법안(HR 1771)의 필요성도 강하게 설득했다고 한다.

미-중-일-러 4강(强)의 틈바구니 속에서 생존해야 하는 한국의 지정학적 운명에서 정부 간 외교가 미처 해결하지 못하는 영역을 지배하는 사람이 바로 민간에서 활동하는 한반도 전문가들이다. 때로는 한반도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결정적인 순간에 그들의 역할이 빛을 발할 때도 있고, 꽉 막힌 경색국면을 돌파할 묘안을 내놓기도 한다. 때론 순항하던 양국관계를 어렵게 만드는 ‘스포일러(훼방꾼)’라는 악역을 맡을 수도 있다.

4강의 한반도 전문가들이 남북한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문제와 관련을 맺게 된 계기는 다양하다. 동북아 지역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한반도에 대한 애정으로 발전한 경우도 있고, 대사관 근무의 인연으로 한국 문제에 깊숙이 발을 담그게 된 사람도 있다. 한국 사람과 가정을 이룬 경우도 꽤 많다. 몇몇 전문가는 한국보다는 북한의 입장에 서서 한반도 분단과 갈등의 원인을 진단하기도 한다.

정부도 한반도 문제를 업(業)으로 삼고 있는 4강의 한반도 전문가에 대한 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표적 친한(親韓) 단체인 코리아소사이어티의 명예이사장이었던 도널드 그레그가 2010년 천안함 폭침과 관련해 뉴욕타임스에 “침몰 원인은 (북한의) 어뢰가 아닌 기뢰일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한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됐다.

하지만 여전히 체계적인 관리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력과 자본력을 앞세운 중국, 일본 등과의 경쟁도 버거워 보인다. 동아일보는 한반도 전문가들은 누구이고 그들은 어떻게 한반도 문제를 필생의 과업으로 삼게 됐는지를 심층 취재했다.

장롄구이 中 교수 “北 비핵화 조치 먼저” 외치는 대북 강경파 ▼

한반도와 운명적인 관계를 맺은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4강의 전문가들에게는 100인 100색의 다양한 스토리가 있었다.

들어보지도 못했던 태평양 너머의 한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6·25전쟁)에 참전했다가 한반도 문제가 평생의 업(業)이 된 미국의 노학자 겸 언론인, 시차를 두긴 했지만 서울과 평양의 대사관에서 수차례 근무하면서 ‘두 개의 코리아’를 보며 갈등하는 중국의 논객….

일본 전문가들에게 한국은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20년이라는 공백이 있었던 문자 그대로 ‘가깝고도 먼’ 나라이고 북한은 여전히 금단의 땅에 가깝다. 극동으로 불리는 동북부의 작은 나라인 한국을 연구하는 러시아 학자는 아직도 소수다.

미국
성 김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겸 대북정책 특별대표, 시드니 사일러 6자회담 특사, 제임스 퍼슨 우드로윌슨센터 역사·공공정책프로그램 부소장(역사학 박사), 데니스 핼핀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한미연구소 방문교수, 그레그 스칼라튜 북한인권위원회(HRNK) 사무총장.

다섯 남자에겐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우선 미국 내에서 분야별로 최고라고 자타가 공인하는 한반도 전문가다. 김 차관보는 한국계로 미 행정부의 한국과 일본 정책을 담당하는 중책을 맡고 있다. 사일러 특사는 한국 관련 정보기관에서 일하다 백악관 한반도 담당 보좌관을 지낸 데 이어 북-미 대화의 창구 역을 맡았다.

퍼슨 부소장은 윌슨센터에서 북한국제문서조사사업(NKIDP)을 비롯한 한국 관련 행사와 연구 사업을 책임지고 있다. 사실상 윌슨센터의 ‘한국 석좌(Korea Chair)’ 역할을 하고 있는 셈. 핼핀 교수는 한반도와 관련한 각종 언론 기고문을 가장 많이 써 내는 지한파 지식인이고 스칼라튜 총장은 미국 내 북한 인권 문제의 선구적 운동가다. 루마니아 출신인 스칼라튜 총장은 노태우 정부 시절 서울대 유학 경험도 있다.

한국인 아내를 두고 있다는 것도 이 5명이 공유하는 특징이다. 1970년대 평화봉사단 활동을 했고 연배가 가장 높은 핼핀 교수는 1981년 서울 명동의 교회에서, 가장 젊은 퍼슨 부소장은 올해 8월 워싱턴에서 한국인 부인을 맞았다. 한국 입맛에 길들어 있는 이들은 일 또는 학업으로 수년 동안 한국에서 생활하며 한국의 문화와 지리에도 익숙하다.

한미동맹이 지난해로 환갑을 넘어서면서 미국 내 한반도 전문가들의 저변도 넓어지고 있다. 이민 2세대 등 한국계 미국인들의 활동이 커지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특히 지난 20여 년 동안 미국의 한반도 정책에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문제 비중이 커지면서 한반도 전문가들이 미 행정부에 미치는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우선 김 차관보나 사일러 특사처럼 국무부에서 공직을 거치며 한반도와 인연을 맺은 이들이 많다. 국무부 출신으로는 로버트 갈루치 조지타운대 교수, 스티븐 보즈워스 SAIS 한미연구소장, 크리스토퍼 힐 덴버대 학장 등은 각종 북-미회담의 수석대표 출신이다. 토머스 허버드 코리아소사이어티 이사장, 캐슬린 스티븐스 주인도 대리대사 등은 주한 미국대사 출신이다.

역대 주한미군 사령관들도 군사 분야 전문가로 각종 세미나와 강연 활동에 열심이다. 제임스 서먼(28대·2011∼2013년), 월터 샤프(27대·2008∼2011년), 버웰 벨(26대·2006∼2008년), 존 틸럴리 전 사령관(23대·1996∼1999년) 등이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연기 과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벨 전 사령관은 한국인 손녀를 입양하기도 했다.

이 밖에 민간 싱크탱크에서는 1990년대 북한 식량난의 실체를 파헤쳤던 니컬러스 에버스타트 미국기업연구소(AEI) 선임연구원을 비롯해 스콧 스나이더 미국외교협회(CFR) 선임연구원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한국계 연구자들의 활약도 돋보인다. 신기욱 스탠퍼드대 아시아태평양연구소 소장,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조지타운대 교수), 이성윤 터프츠대 플레처스쿨 교수, 구재회 SAIS 국장, 캐슬린 문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 데이비드 강 서던캘리포니아대 교수, 존 박 하버드대 케네디정책대학원 박사 등이 대표주자다.

중국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감행한 지난해 2월. 한반도 정세를 취재하기 위해 주펑(朱鋒) 베이징(北京)대 국제관계학원 교수에게 인터뷰 요청을 했다. 평소 같으면 연구실로 불렀을 그가 대뜸 단과대 커피숍에서 만나자고 했다. 면담 요청이 쇄도해 한꺼번에 만나자는 것. 현장에 가니 일본에서 급하게 날아온 아사히신문의 국제 문제 담당 논설위원과 취재기자가 주 교수를 상대로 인터뷰를 하고 있었다. 중국의 한반도 전문가는 남북을 모두 접할 수 있는 지리적 특수성과 함께 한반도 문제를 중미 관계의 틀에서 해석하고 있고, 중한 관계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점에서 국제사회의 수요가 갈수록 늘고 있다. 특히 북핵 국면이 요동칠 때마다 언론과 학계의 집중적인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

장롄구이 中 교수
장롄구이 中 교수
중국의 한반도 전문가 그룹은 학문적 배경에 따라 크게 △북한 또는 한국 유학파 그룹 △조선족 학자 그룹 △중미 관계나 동아시아 외교를 연구해 온 국제정치학 그룹 등 세 부류로 나뉜다. 이들은 다시 친한, 친북, 중도 등 이념 성향에 따라 좌우로 넓게 포진한다. 유학파 그룹으로는 치바오량(戚保良)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원 한반도연구실 주임, 장롄구이(張璉괴) 중앙당교 국제전략연구소 교수, 장샤오밍(張小明) 베이징대 국제관계학원 교수 등을 들 수 있다.

치 주임은 북한 김일성종합대 방문학자와 한국 통일연구원, 세종연구소의 객원위원을 지냈다. 남북을 모두 경험한 몇 안 되는 학자로 한국어를 모국어처럼 구사한다. 중도 성향으로 분류된다.

1960년대에 김일성대에서 유학한 장롄구이 교수는 중국 내 대표적인 대북 강경파다.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 중 제1원칙인 ‘한반도 비핵화’를 ‘북한 비핵화’로 대체하자고 주장하는 등 정부와 결이 다른 견해도 자주 제기한다.

조선족 그룹으로는 조호길 중앙당교 정법연구부 교수, 김경일 베이징대 한반도연구센터 주임, 박건일 사회과학원 아시아태평양연구소 소장조리를 꼽을 수 있다. 일부 조선족 출신 전문가들은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한국 망명에 직간접으로 개입했다는 말도 나온다.

베이징 외교가의 한 소식통은 “조선족 그룹은 남북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지만 국적은 중국에 두고 있고, 뿌리는 북한에 있는 한계가 보이기도 한다”고 전했다. 일부 조선족 학자들은 중국의 동북공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기도 했다.

국제정치학 그룹으로는 스인훙(時殷弘) 런민(人民)대 국제관계학원 교수, 주펑 교수, 왕이성(王宜勝) 중국군사과학원 세계군사연구부 주임, 위메이화(于美華) 개혁개방논단 한반도평화연구센터 주임, 위사오화(虞少華) 국제문제연구소 아태안보협력연구부 주임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한반도 문제를 철저하게 중미 관계나 아시아 안보 차원에서 고찰한다. 북핵 실험 이후 대북 비판론에 서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지만 노장 그룹일수록 혈맹을 과시했던 과거 북-중 관계에 기울어지는 모습을 보인다는 분석도 있다.

아스몰로프 러 연구원 “북한 핵위협 심각하게 과장돼있다” 주장 ▼

일본
일본의 한반도 전문가는 한일 관계의 특수성에 비해 뿌리가 그리 깊지는 않다. 1945년 한국의 광복 이후 1965년 국교가 정상화될 때까지 20년의 공백 기간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 학계에서 불모지였던 한반도학을 개척한 1세대로는 오코노기 마사오(小此木政夫·69) 게이오대 명예교수가 첫 손가락에 꼽힌다. 그는 1971년 만들어진 게이오대-연세대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따라 1972년부터 2년간 연세대에 유학한 교환학생 1호였다. 그가 배출한 제자 수십 명은 현재 일본 각 대학에 포진해 있다.

오코노기 교수는 4일 도쿄에서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유학 당시 지인들은 ‘한국을 공부해서 뭐하느냐’라고 모두 말렸다. 하지만 한국을 제대로 알기 위해선 직접 한국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일본 내 대표적인 북한 문제 전문가인 이즈미 하지메(伊豆見元·64) 시즈오카현립대 교수도 오코노기 교수와 함께 원로 전문가로 꼽힌다.

50대 중반의 2세대부터는 한국 유학파가 많다. 한국어 구사가 자유롭고 한국인 아내를 둔 전문가도 있다. 도쿄대 현대한국학연구센터장인 기미야 다다시(木宮正史·54) 교수는 고려대에서 박사학위를 했다. 히라이와 슌지(平巖俊司·54) 간세이가쿠인대 교수와 구라타 히데야(倉田秀也·53) 방위대 교수는 오코노기 교수의 문하생이다. 3세대로 분류되는 미치시타 나루시게(道下德成·49) 정책연구대학원대 교수는 일본의 대표적 방위 전문가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와 세종연구소 객원연구원을 지냈다. 기무라 간(木村幹·48) 고베대 교수는 고려대 객원연구원을 지냈다.

오코노기 교수의 후계자로 낙점된 니시노 준야(西野純也·41) 게이오대 교수는 연세대 정치학 박사다. 오쿠조노 히데키(奧園秀樹) 시즈오카현립대 교수는 NHK 기자 출신으로 연세대 대학원에 유학했고 부산 동서대 국제학부 조교수도 지냈다.

한반도 문제 전문가는 아니지만 일본의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시민운동에도 폭넓게 참여하고 있는 행동파 학자들도 적지 않다. 대표적으로 와다 하루키(和田春樹·76) 도쿄대 명예교수는 원래 러시아 연구의 대가이지만 동북아 현대사로 연구 영역을 넓혀오면서 1995년 아시아여성기금 발족에 참여하는 등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폭넓게 관여했다. 요시미 요시아키(吉見義明·68) 주오대 교수는 1992년 1월 일본 방위청(현 방위성) 방위연구소 도서관에서 일본군이 위안부 문제에 직접 관여한 사실이 담긴 공문서 6점을 발견해 이듬해 일본 정부가 위안부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내용의 고노 담화를 이끌어냈다.

일본 내 한반도 전문가 중에는 언론인의 비중도 크다. 이들은 수가 많고 한국 정치 이슈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와카미야 요시부미(若宮啓文) 전 아사히신문 주필은 그런 언론인 그룹의 핵심으로 꼽힌다.

그는 1978년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다. 1979년 방위청 장관의 첫 방한이 실현돼 그는 동행 취재했다. 판문점과 제3땅굴도 방문했다. 다음 해 9월 자민당 의원 그룹이 북한을 방문했을 때도 동행해 평양을 방문했다. 이번엔 북한 쪽에서 판문점을 둘러볼 수 있었다. 이 두 가지 경험을 한 후 그는 ‘한반도 문제는 내 운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회고했다.

러시아
러시아 내 한반도 전문가들은 옛 소련 시절부터 소규모 집단이었다. 소련 당시에는 사회주의 소국으로 분류되던 북한과 김일성 체제를 두둔하고 남한을 비판하는 전문가가 압도적 다수였다. 이들은 대체로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산하 극동연구소, 동방학연구소 출신의 인사들. 극동연구소 한국학센터 소장인 알렉산드르 제빈과 동방학연구소 한국몽골과장인 알렉산드르 보론초프가 대표적 인물들이다. 이들은 북한에서 특사 대접을 받는다. 냉전적 사고방식을 벗어나지 못한 이들은 남한 정부의 대북정책을 사사건건 비난하고 있다.

아스몰로프 러 연구원
아스몰로프 러 연구원
천안함 폭침 사건 당시 북한 체제를 두둔하기도 했다. 이들의 영향을 받은 러시아 군사 분석단은 북한에 의한 폭침을 인정할 근거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고수했다. 소장파의 일원인 콘스탄틴 아스몰로프 극동연구소 연구원은 최근 공개석상에서 “실수로 서해에 있던 어뢰가 터져 천안함이 침몰했다는 보고서가 있다”며 “북핵 위협도 심각하게 과장됐다”고 주장했다.

1990년대 후반 국제경제 및 국제관계연구소(IMEMO) 소속 학자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바람이 불었다. 북한 체제에 대해서도 대체로 비판적이다. 한반도 전문가 그룹의 2세대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바실리 미헤예프 IMEMO 부소장(60)은 1981년부터 1984년까지 북한 주재 러시아대사관 1등 서기관으로 근무하면서 소련과 북한의 외교 무역 교섭에도 관여했다. 그는 “소련 시절 북한과 바터 무역을 중계할 때 북한 정권의 막무가내 식 협상 태도를 보며 질려 버렸다”고 말했다.

북한 세습 정권을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또 다른 전문가 그룹은 ‘러시아 외교 인재의 산실’로 불리는 모스크바국립국제관계대(MGIMO) 출신들. 아나톨리 토르쿠노프 MGIMO 총장(64)이 이 그룹의 좌장 역할을 맡고 있다. 친북 그룹과 친남 그룹 간의 이념적 골은 아직도 깊다. 소련이 붕괴된 지 23년이 지나고 체제 간 시각을 가르는 이념적 색채도 엷어졌지만 이들 양 그룹은 공식 세미나 이외의 자리에서는 서로 만나지도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는 전문가 그룹도 나타났다. 게오르기 톨로라야 러시아 사회과학원 한국과장, 알렉산드르 페도롭스키 IMEMO 아시아태평양센터 소장, 스베틀라나 수슬리나 MGIMO 교수가 그런 부류에 속한다.

최근에는 러시아와 한국의 관계 증진에만 관심을 쏟는 전문가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들은 이념 싸움에 등을 돌리고 러시아의 영향력과 이익 영토를 넓히려는 부류다. 대부분 관료나 국방 분야에서 경험을 쌓은 테크노크라트 출신이다.

하태원 기자 triplets@donga.com   
도쿄=배극인 / 베이징=고기정 특파원
#한반도 전문가#미국#중국#일본#러시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